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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 역사문화/한민족의 비밀코드

신교 3대경전

by 바로요거 2008. 7. 8.
 

차례

Ⅰ신교3대 경전

ⅰ천부경

⑴천부경의 유래와 구전내력

⑵천부경의 의의

⑶천부경의 전래경로

⑷천부경의 구조

⑸천부경의 특징

⑹천부경의 내용

⑺천부경의 뜻


ⅱ삼황내문

⑴상황내문의 유래와 근본정신


ⅲ삼일신고

⑴삼일신고의 내력과 근본정신

⑵허공36자

⑶일신51자

⑷천공40자

⑸세계72자

⑹인물167자(삼진,삼망,삼도에 대한 말씀)


ⅳ참전계경

⑴참전계경의 유래와 근본정신

















Ⅰ신교 3대경전과 철학

①경전

 ⓐ조하경:천부경-우주만물과 인간의 조화원리를 담고있다

 ⓑ교화경:삼일신고-하나님의 진리법칙을 가르친다

 ⓒ치화경:참전계경-인간완성을 위한 수신서

②천부경,삼일신고,참전계경

 ⓐ천부경과 삼일신고는 9천년전인 환국시대부터 구전되어오다가,6천년전 환웅천제이후 녹도문자로 기록

 ⓑ참전계경(366사)-환웅천제로부터 유래,환웅천제께서 배달국을 여신 시점

 ⓒ삼일신고(366자)

  ㉮1장-허공-36자

  ㉯2장-일신-51자

  ㉰3장-천궁-40자

  ㉱4장-세계-72자

  ㉲5장-인물-167자

 ⓓ366사는 모두 8강령으로 크게 상경과 하경으로 나뉜다

 ⓓ366사의 숫자 366은 삼일신고의 총글자수 366자와 일치

 ⓔ366이란 숫자가 삼일신고와 366사에 공통적으로 쓰인것은 같은 내용을 전달하되 그 전달체계만 다르기 대문

 ⓕ천부경,삼일신고,366사의 가르침은 단군조선으로 그대로 계승

 ⓖ단군조선때는 전서로 전했다

 ⓗ단군조선의 후예들인 부여,고구려,대진국(발해)과 요,금,청(배달겨레의 한 분파가 세운 나라)나라 뿐 아니라.

   터어키,일본등에 까지 전해졌다


ⅰ천부경

⑴천부경의 유래와 구전내력

①천부경   천제환국 구전지서야

  天符經은 天帝桓國 口傳之書也

  :천부경은 천제환인의 환국으로부터 구전되어온 글이다

②환웅대성   천강후   명신지 혁덕

  桓雄大聖이 天降後에 命神誌 赫德하여

  :환웅  대성존께서 하늘의 뜻을 받들어 (태백산으로)내려오신뒤에 신지혁덕에게 명하여

③이녹도문    기지

  以鹿圖文으로 記之러니

  :녹도문으로 이를 기록하였는데

④최고운 치원   역상견신지전고비

  崔孤雲 致遠이 亦嘗見神誌篆古碑하고

  :고운 최치원이 일찍이 신지의 전고비를 보고

⑤갱부작첩     이전어세자야

  更復作帖하여 而傳於世者也라

  :다시 첩으로 만들어 세상에 전한것이다

⑥연     지본조     전의유서

  然이나 至本朝하여 專意儒書하고

  :그러나 본조(한양조선)에 이르러서는 세상사람이 오로지 유가의 글만 공부할뿐


⑦갱불여유의상문 이욕존자     기역한재

  更不與早衣相聞 而欲存者하니 其亦恨哉

  :다시 조의의 정신을 되살려 서로 들어보고 보존하려는 자가 없으니 참으로 한스러운 일이라 하리로다

⑧이고   특표이출지     이시후래

  以故로 特表而出之하여 以示後來하노라

  :그러므로 특별히 이를 들춰내어 자손들에게 전하고자 한다


⑵천부경의 의의

①81자에 불과한 천부경은 1만년 우리역사,인류문명사의 시원과 함께 하여온 가장 오래된 경전,가장 간결,가장

 완전,가장 심오한 불변의 진리

②미국CIA에서 전세계의 암호와 경전을 다 해독해지만 유일하게 천부경만은 해독하지못했다고 한다

 ⓐ천부경을 알지 못하고는 동양사상,특히 한민족의 신교정신을 이해할수 없다.천부경은 우리 민족의 으뜸가는 뿌리     사상이다.천부경은 하느님께서 우리 한민족에게만 주신 특별한 진리의 말씀이다

 ⓑ한민족의 3대 건국이념인 광명이세,홍익인간,제세이화 사상의 뿌리가 천부경을 비롯한 신교의 3대경전안에 모두     들어있다.인간의 삶에 대한 영원한 도를 깨닫게 하는 하늘의 말씀이 들어있다

 ⓒ천부경에는 한국을 상징하는 음양태극과 천지인 삼태극의 뿌리가 들어있다.천부경은 한사상의 원류이며,역학과      상수학의 모체

 ⓓ천부경은 하늘의 법도,즉 우주의 창조적 이치를 가장 논리적이고 압축적으로 해설한 지상 최고의 경전

 ⓔ천부경은 세상에 존재하는 공간 속의 모든 것을 알아낼수잇는 원리를 담고있는 위대한 진리

 ⓕ천부경은 앞으로 전개될 후천의 세계를 상징,밝은 미래를 약속하고잇다


⑶천부경의 전래경로

①9천년부터 구전되어오던것으로 6천년전 녹도문으로 전해�고 4400년전 단군조선시대에는 전서로 전해짐

②신라의 반도통일이후 천부경 공부는 열기가 식어지고 최치원이 돌로만든 비석에 전서로 새겨진 천부경을 발견,

묘향산 석벽에 한문으로 옮겨놓음

③천부경이 모습을 다시 드러낸것은 1916년 계연수 선생이 묘향산 석벽 발견,탁본해서 1917년 단군교당으로

  원본보냄


⑷천부경의 구조(3․1특징)

①서론-일시무시일/석삼극 무진본

②본론

 ⓐ생성론(천일일 지일이 인일삼/일적십거 무궤화삼/천이삼 지이삼 인이삼/대삼합육생칠팔구/운삼사성환 오칠일묘연)

 ⓑ우주론(만왕만래 용변부동본)

 ⓒ인간론(본심본태양/양명 인중천지일)

③결론-일종무종일


⑸천부경의 특징

①천부경은 총81자로 되어있다.

 ⓐ따라서 81자 하나하나의 수치는 1/81=0.0123456789, 1-9까지 자연수가 차례로 무한히 반복

 ⓑ이것은 우주 대자연이 확대와 순환의 원리에 따라 움직인다는 사실을 암시

②가로세로의 한줄로 볼때 하나하나의 수치는 1/9=0.1111...

 ⓐ없는 듯 하면서도 있으며 그 끝도 없는 무도 아니고 유도 아닌 기의 농축된 상태를 의미

 ⓑ1/81=1/9*1/9이므로 곱빼기로 농축된 기의 상태를 의미

 ⓒ우주는 시간,공간,물질도없는 초극미의 무한에너지로 가득찬 무의 상태에서 갑자기 뜨거운 불덩어리로 태어남

③천부경 81자중 문자는 50자이고 숫자는 31자(1부터 10까지)이다

 ⓐ31자의 숫자를 모두 더하면 99가된다.99의 의미는 영원무궁이다

 ⓑ이는 천부경이 앞으로 올 후천의 미래가 밝다는 것을 의미

 ⓒ100은 이미 꽉찬수,0으로 되돌아갈 운세,집을지어도 최대99칸,정주영회장의 소도 1001마리

④천부경을 묘향산 석벽본처럼 정사각으로 배열,가로9,세로9자씩 배열

 ⓐ이것은 가로세로 1부터 10까지의 공간속에 포함되어있는 81개의 사각형을 나타냄

 ⓑ세상이 10의 공간에 최대확장 가능한 9로 존재,하늘은 9천까지 열림

 ⓒ천부경이 이 세상에 존재하는 공간속의 모든 것의 원리를 담고있는,알아낼수 있는 진리다

⑤9*9 정사각형으로 배열하면 네 모서리에 위치한 글자는 일,무,중,일이다

 ⓐ이것은 일(보이는 세상,즉 우주)는 무(우주의 근원)에서 생겨났고 무는 중이며,중은 일이다라는 뜻

 ⓑ일=무=중

⑥천부경81자의 중앙에는 6이 위치

 ⓐ6은 천지인 3합(하늘,땅,인간의 음양0이 합쳐진 완벽한 숫자,하나의 중심완성체를 의미,소우주 인간 상징

 ⓑ1+2+3=6,1*2*3=6,모두 합해도,곱해도 6이되며,조물주는 하늘과 땅을닮은 소우주 사람의 신체를 육신으로 만듦

 ⓒ지구도 6을 완성체의 중심으로 하여 6*2=12달이 1년을 이루고 6*4=24로 1년 절기,6*5=30으로 한달수,

   6*6=36으로 360도수의 원행수를 갖춤

⑦81개 사각형에서 대각선에 있는 사각형을 빼면 64개만 남는다

 ⓐ주역은 천부경에서 비롯됨

 ⓑ64괘에서 사주의 60갑자도 나옴

 ⓒ동서남북에는 각 16개(1+3+5+7)개의 사각형이 있다.각 부분의 중앙에 있는 사각형1개를 빼면 60갑자 나옴

 ⓓ16-1=15*4=60,64-4=60

 ⓔ15=1+5=6,60=6+0=6

 ⓕ동서남북 외곽의 숫자7은 7*4=28로서 하늘의 적도를 따라 동서남북에 있는 28수 별자리를 의미

 ⓖ28수를 본따서 만든 것이 훈민정음 28자,경주 첨성대의 28단 몸체,윷판의 말 놓는 자리 29개(28+1)이다

 ⓗ천부경에는 존재하는 세상이 10의 공간에 9가 존재,9는 7(태양광선)에 의해 보여지며,6에의해서 변화됨

 ⓘ동서남북 각각이 1.3.5.7로써 모두가 양수,외곽에서부터 6을향해 1.2.3.4.5.6으로 발전,구성되어있음


⑧81자를 삼각형 형태로 배열하면,삼각형의 세꼭지점에는 일,본,일이며 삼각형의 중앙과 밑변 중앙에는

  일과 중자가 자리잡는다

  :우주 대자연의 근본은 일이고 무(무=중)라는 것을 암시

⑨천부경이해하기 위해서는 원,방,각형에 넣어 보고 풀어야,같은 방으로 보더라도 8관법으로 보아야풀림

⑩천부경81자는 81자가 연결되어있어 어디에서 마디를 끊어 설명할지에 따라 해석과 분석에 차이가 난다


⑹천부경의 내용

①일시무시일-(보이는)하나의 시작은 (보이지않는) 무에서 시작하니 (천지창조)시작은하나이다

②일석삼극무진본-하나가 갈라져(천지인)삼극을 이루나 그 근본은 다함(끝)이 없다

③천일일 지일이 인일삼

 ⓐ하늘이 (한얼과)하나됨이 (천지조화)첫째요

 ⓑ땅이 (한얼과)하나됨이 (천지조화)둘째요

 ⓒ인간이 (한얼과)하나됨이 (천지조화)셋째이다

④일적십거 무궤화삼-하나씩 쌓아 무한히 큰 덩어리가 되면 삼으로 화해버린다

⑤천이삼 지이삼 인이삼-하늘은 둘(음양)로써 셋을이루고,땅은 둘로써 셋을 이루며,인간도 둘로써 셋을 이룬다

⑥대삼합육생칠팔구-큰 3(천지인)을 합하면 6이 되고,6이 7,8,9를낳는다

⑦운삼사성환오칠일묘연-3과 4가 운용되어 고리(원)을 이루며,5와 7이 작용함으로써 일(우주대자연)은 묘한일이많다

⑧만왕만래용변부동본-대자연의 변화가 끊임없이 계속되지만 그 근본(한얼,하나님,도)은 흔들리지 않는다

⑨본심본태양-우주 대자연,일 즉 천일신 한얼의 본래 마음의 근본은 큰 빛 즉 광명이다

⑩양명인중천지일-밝게 깨우친 인간에게 하늘과 땅의 일 즉 한얼의 정신이 들어와있다.다시말해 인간이 깨치면

                 영적존재가 되어 천지간에 가장 위대한 첫째가 된다는 뜻이다

⑪일종무종일-하나의 끝남이 무로 끝나나 끝남은 하나이다


⑺천부경의 뜻

①일시무시일

ⓐ보이는 하나의 시작은 보이지 않는 무에서 시작하니 천지창조의 시작은 하나이다

ⓑ한이라고하는 천부경의 하나는 우리눈에 보이는 대우주,한얼(하나님)을 상징,우주에 속한 만물하나하나를 상징

ⓒ1은 하나인 동시에 무한대를 내표,대우주 1은 자신속에 무한히 작은 1의 존재를 포용

ⓓ우주만물이 하나의 조화권에서 생긴 삶을 함께하는 공동체적 존재라는 사실을 깨닫게 됨

ⓔ만물은 하나라는 우주는 하나라는 전일적 우주관이 도출,하나를 태극의 자리로 본다

ⓕ무아라고 했을때 내가 없는 것이 아닌 완전히 나를 잊어버린 상태

ⓖ현대과학(양자우주론)에 의해 초거시의 대우주가 150억년전에 크기가 0인 무의 상태에서 태어났고 이 무의 상태    는 소립자보다 작은 초극미의 무한 에너지로 가득한 상태,이 자리가 태극

ⓗ동양에서는 우주에는 생명의 근원으로서 기가 한없이 퍼져있으며 뭉치면 물체,흩어지면 기가 된다

ⓘ초미시의 세계에서도 입자들이 아무런 까닭과 등식도 없이 있던 입자가 아무데서나 새로 홀연히 생성

ⓙ입자들의 생성과 소멸이 공존,유와 무가 공존하는 세상,무=유라는 등식이 생성,무극=태극

ⓚ시일,즉 시작은 하나이다라는 말은 만물이 무로부터 생겨났고 생겨난 하나하나는 하나로서의 삶

ⓛ대우주의 시원이 무이므로 만물 하나하나는 무로 귀착

ⓜ불가의 색즉시공,현대물리학 이론,노자의 도덕경(도생일,도가 하나를 낳았다)과 일치


②일석삼극무진본

ⓐ하나가 갈라져 천지인 삼극을 이루나 그 근본은 다함(끝)이 없다

ⓑ일석삼극이란 한얼은 천지인3요소로 구성된다는 말이다.우주가 아무리 커도 천지인으로 구성

ⓒ도는 하나이되 하늘에 있으면 천도,땅에 있으면 지도,사람에게 있으면 인도,나누면 삼극,합치면 한 근본이 됨

ⓓ천(하늘)은 푸른 창공이 아니며 우주만물이 그에 의해 생겨나고 조재,일정하게 운행되는 질서의식 또는 정신세계

ⓔ지(땅)은 지구뿐만 아니라 우주에 있는 무수한 별들의 물질세계 뜻함

ⓕ물질세계 모든 현상은 물리법칙하에서 일어남,이 물질세계의 이면에서 법칙과 질서가 있게끔 하는것이 하늘(천)

ⓖ인(사람)은 사람만이 아닌,이 지구(우주)상에 존재하는 넓은 생명체로서의 인을 상징

ⓗ인은 정신을 지칭하는 천과 물질인 지의 결합체,천과 지의 두요소를 갖고있는 존재

ⓘ인중에서도 소우주 인간은 가장 높은 천의 정신력을 가짐

ⓙ천부경은 천지인 사상,천지인 3극을 태극철학에서는 삼태극이라 함

ⓚ우주는 천→지→인의 순서로 진화와 창조가 이루어짐

*일석삼극의 세가지 의미

ⓐ천속에는 지인의 요소,지속에는 천인의 요소,인속에는 천지의 요소

 ㉮한얼로부터 갈라져 나온 천지인 몸속에는 모두 한얼의 3요소를 공통으로 갖고있다

 ㉯도덕경:하나가 셋을 낳고 셋이 만물을 낳았다

 ㉰삼극-천지인-천(천지인),지(천지인)인(천지인)-천(정신):부,지(물질):모,인:자

ⓑ우주가 생겨난것,인간출현,지구에 생물출현은 미리 내정된 사실

 ㉮천지인 자신이 원래 그러한 생명력을 잉태하고 있음

 ㉯대우주는 일정한 방향을향해 가고있는 목적이 있는 존재

ⓒ무극이 음양의 조화로 말미암아 대우주와 만물의 창조현상으로 나타난 것이 태극,하나의 태극은 천지인 삼태극

 ㉮무극,태극,삼태극은 모두 같은 것

*무진본

ⓐ우주가 마르지 않는 생명력을 가진 샘처럼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1을 천지인 3으로 나누면 0.333..수치

ⓒ천지인3개를 더하거나 곱해도 0.999..로 무한하게 이루어짐

ⓓ하늘의 정신이 무한,땅의 물질이 무한,인간의 지혜가 무궁하도록 설계된 것이 우주,그 비결은 일석삼극에 있다

*일석삼극 무진본의 증거

ⓐ양성자와 중성자는 세계씩의 쿼크로 구성(일석삼극),서로 결합되어 떨어지지않는다(무진본)

ⓑ모든 생명체의 삶자체가 생장성으로 구성

ⓒ가위바위보 놀이,보는 천인(원),바위는 지인(네모),가위는 인인(삼각형)의 형상

ⓓ고구려 고분벽화의 삼족오는 삼태극,천지인 3합 사상을 상징


③천일일 지일이 인일삼

ⓐ하늘이 하나됨이 첫째요,땅이 하나됨이 천지조화의 둘째요,인간이 하나되이 셋째니라

ⓑ천일,지일,인일의 일은 한얼,하나님 또는 우주의 정신을 의미

 ㉮천지인에 일이 공통으로 있는 것은 천지인 모두가 한얼 즉 하나님에서 셋으로 갈라져나온 일석삼극으로서

  같은 식구라는 것을 뜻함

 ㉯천지인은 상호간에 한얼로 연결되어있는 존재,한얼의 끈에 의해 통제가능한 존재라는 것을 시사

 ㉰우주공간에 매달린 태양,지구,달,별등은 우주심이라는 한 구심점에 의해 조절,통제,통일되고 있으며,

   지구에 있는 모든 생명체와 사람도 우주심 일심에 의해서 하나로 연결됨

ⓒ천일,지이,인삼의 일,이 삼은 천지인간의 출생순서와 서열을 의미

 ㉮출생순서는 하늘이 첫째요,땅이 둘째요,인간이 셋째다

 ㉯하늘과 땅이 음양으로 아버지와 어머니로 작했고,그 자손으로 하늘의 정신과 땅의 물질로 된 존재인 인간출현

 ㉰인간은 우주진화의 마지막 자손,3이라는 숫자는 완성된 하나를 상징

ⓓ천지인에 공통된 1수가 보편성에 의한 평등세계 나타냄,1.2.3수는 개별성에 의한 차등세계 표현

 ㉮우주가 천지인이라는 삼각관계에서 변화와 안정을,균형과 통제를,독립과 협동의 조화를 동시에 지향하는걸 의미

 ㉯1=수,2=화,3=목,1+2=3이 됨,나무는 뿌리에서 물을 빨아올려 태양의 광합성작용으로 상승(성장)의 생명운동


④일적십거 무궤화삼

ⓐ하나씩 쌓아 무한히 큰 덩어리가 되면 삼으로 화해버린다

*무궤화삼 증거

 ㉮티끌이 모여 형성되는 태산,강물에 실려온 모래섬(삼각주),화삼이란 삼박자의 율동으로 움직임,3으로 시작과 끝

 ㉯지구:산.들.바다

 ㉰생태계:식물.초식동물.육식동물

 ㉱식물은 수많은 가지가 세가닥으로 뻗어나감

 ㉲국가:자유,공산,제3세계

 ㉳정부:입법부.사법부.행정부

*자연현상이나 인간세상이 3으로 귀착되는 이유

 ㉮만물이 원래 천지인 즉 하늘,땅,인간의 삼극요소로 이루어져서(일석삼극) 3으로 되돌아가고 싶기때문

   무궤화삼의 3은 일석삼극의 3과같은 의미인 천지인

 ㉯3에서 안정과 안전이 찾아지기때문,이집트의 피라미드는 6천년간 원형 그대로 보존

⑤천이삼 지이삼 인이삼

ⓐ하늘은 둘로써 셋을 이루고,땅은 둘로써 셋을 이루며,인간도 둘로써 셋을 이룬다

ⓑ이삼의 이는 음양을 의미

ⓒ무에서 대우주 즉 유의 세상 1이 창생,이 하나에서 천지인 셋이 태어났다

ⓓ음양의 작용으로 천지인이 생겨났다,이생삼

ⓔ천이삼

 ㉮하늘은 음양의 조화로 천지인을 주관하는 조화신,교화신,치화신의 세가지 우주정신,삼신으로 나타남

 ㉯삼심간에는 역할분담이 있다.

 ㉰조화신은 만물을 창조해내고 우주적 질서와 균형을 이룸

 ㉱교화신은 창조해낸 삼라만상을 가르치는 역할

 ㉲치화신은 인간이 문명세상을 일구어가는 지혜로운 존재가 다스리는 역할

ⓕ지이삼

 ㉮땅(물질세계)은 음양의 조화로 거시세계에서는 형색을 갖춘 물질이 공간과 시간에서 존재,

   미시세계에서는 양성자,중성자,전자로 존재한다는 뜻

 ㉯물질은 거시세계에서 형과 색이라는 두 요소를 갖추고 있으되 그 형태는 고체,액체,기체 세가지인 지이삼

 ㉰미시세계에서도 물질의 최소단위 원자는 음과 양의 두 성질을 갖고 있으며,양성자,중성자,전자로 구성

 ㉱양성자,중성자는 +,- 전하를 띤 세 개씩의 쿼크로 구성,원자세계는 이중의 지이삼으로 구성

ⓖ인이삼

 ㉮인간은 하늘(정신)과 땅(물질)의 양과 음의 결합으로 태어나 심기신과 성명정으로 이루어짐

 ㉯인간은 땅에 몸을 의지하고있으나 마음은 하늘로 연결,정신적 존재로 성장

 ㉰천지간 음양의 조화,우주의 원리가 인간을 통해 나타남

*천이삼,지이삼,인이삼

ⓐ천지인 모두 음양에 의해 지배,음양이 움직여 천지인이 탄생,천지인은 음양의 원리로 성립

  음양은 우주적 율동과 진동을 일으키는 힘의 작용방식,음양이 바로 서있으므로 우주가 존재

ⓑ음양이 합쳐저 이루어지는 우주적 질서의 개념을 상징적 표시가 태극도형

 ㉮음양을 나누는 태극의 가운데 선에서 음양 한쪽의 가늘게 시작하는 부분은 상대편의 둥글게 끝나는 부분에 연결

 ㉯태극의 음양호근,음의 시작은 양에,양의 시작은 음에 부리를 박음

 ㉰음양호근은 음과 양이 대립적이지만 이들은 서로 상대방에 뿌리를 두고있다

 ㉱음과 양이 성질상 서로 대칭대립하는 측면이 있는 반면,이성간에 서로 결합하려는 성질을 하늘이 낸 방법

 ㉲천지인간의 음양체계는 천이삼의 원리

 ㉳천의 양은 지와 인에,지의 음은 인에 들어가,천지인 상호간에 음양이 서로 상대방이 뻗어있음

 ㉴천지인의 음양체계는 음속에 양이 들어있고 양속에 음이 들어있기때문

 ㉵지와 인은 외면상 음이지만 내적으로는 음양의 두성질,천의 성질을 가짐

 ㉶지와 인은 천의 영향권에서 벗어날 수 없으니 하늘의 태양이 빛을 비추어 땅위의 생물과 인간이 생명유지

 ㉷천이삼,지이삼,인이삼은 음양태극은 천지인속에 모두 존재,3합으로 조화되지않으면 생명운동이 일어나지 않음

 ㉸하늘의 해와 달은 빛을 통해 생명을 만들고

 ㉹지구는 땅과 물이 화합하여 만물을 생육

 ㉺인간은 남녀가 화합하여 자식을 낳으므로 끝없이 영속되는 삶의 원칙을 명시

ⓒ천이삼의 삼신중 치화신의 개념은 천지창조 당시 인간이 지상에 등장하도록 씨앗이 잉태

 ㉮우주만물은 천지인 삼재,천지인은 음양의 원리에 의해 상호의존적인 불가분의 관계

 ㉯하늘의 일이 땅에서 이루어지고 인간에 의해 완성

 ㉰하늘은 정신,땅은 물질,인간은 이 둘의 자식

 ㉱인간이 하늘의 실체인 정신적 존재,빛의 존재라는 사실을 깨칠때 우주와 인간은 의미를 가짐

ⓓ일석삼극,천일일 지일이,천이삼 지이삼,인이삼의 원리에서 보듯 질서정연하게 관통


⑥대삼합육생칠팔구

ⓐ큰 3(천지인)을 합하면 6이 되고,6이 7.8.9를 낳는다

ⓑ대삼은 하늘,땅,인간 즉 천지인 셋을 말한다

ⓒ천1,지2,인3합하면 6이 된다

ⓓ이 대삼의 3은 천지인 이삼의 3에서 연유

ⓔ대삼합육은 천지인에 내재된 음양의 총수를 더하면 2*3=6이 된다

ⓕ대삼합육생칠파구의 앞문장 인이삼의 삼이 대삼합과 중복,삼대삼합육이 되어 3+3=6

ⓖ대삼합육은 6이 대3합의 완성수

ⓗ부모,자식에 들어있는 음양의 수는 합치면 3*2=6,팔다리가 세마디,손가락발가락이 세마디,인체의 사지는 3+3=6

ⓘ식물도 줄기와 가지를 뻗는 방식이 3+3=6,원자세계도 3+3=6,벌집모양또한 6,

  주역의 6효도 삼재를 음양으로 포개어 나온것

ⓙ6이란 숫자가 없으면 자연은 성장과 발전이 불가능,6은 생명의 숫자

ⓚ식물의 성장이 동서남북상하의 여섯방위로 펼쳐지는것,인간의 감각이 6개로 된것,생명원천 물의 분자 6각형

ⓛ숫자로도 2와 3이 작용하면 2/3=0.666,천지만물의 근본인 1을 6으로 나누어도 1/6=0.1666

ⓜ1이 3으로 먼저 나누어져 6으로 발전하는 것이 우주적 진화의 순리

ⓝ6이 작용하여 7.8.9 즉 다양하고 무한한 우주 대자연의 생명체와 사건이 생김

ⓞ7→8→9로 수가 증가하는 것처럼 생물이 번성,복잡 다양한 생물로 진화하는 현상

ⓟ6이 생명의 창조와 출생에 관여하는 대표적 증거생명체가 물이 지표면에 2/3=0.666을 차지

*대삼합육생칠팔구의 의미

ⓐ대우주와 우주만물은 낮은데에서 높은 목표를 향하여 완성하려는 목적

 ㉮육생칠팔구는 높은 세계를 향한 생명의 가속적 지니화의 의지를 표시

 ㉯6이 작용하여 7.8.9를 통해 완성해 간다는 뜻

ⓑ완성을 도형으로 표시하면 완전히 둥근원,숫자로는 360

 ㉮360°원은 완성의 최고수준,완전한 모습으로 운행되는 하늘을 상징

 ㉯6*(7+8+9)=144

   9*(7+8+9)=266

 ㉰6은 땅의 음기운을 대표하는 곤도수,9는 하늘의 양의 생명을 대표하는 건도수

 ㉱선천은 양의 분열시기이므로 역수원리에 따라 양수중 가장 큰 성수인 9수로 시작,후천은 음의 통일시대 순수,

   가장 큰 수인 6수로 시작

 ㉲144는 음 즉 땅의 운행수(곤지책),216은 하늘의 운행수(건지책)

 ㉳건지책 216과 곤지책 144는 음양관계로서 짝을 이룬 수다

 ㉴건지책 216이 선천상징,144는 후천문명세계 이상을 상징

 ㉵266+144=360,현재 일년이 365일이라는 것은 불완전한 원,불안전한 하늘과 땅속에서 불완전한 인간,

   완전한 인간은 360°이다

 ㉶요한계시록에 나온 사람 짐승의 숫자 666은 6*6*6=216,건지책 216의 선천시대를 암호화 한것

 ㉷선천시대 약육강식의 논리로 도덕이 땅에 떨어지고 인간과 짐승간에 구분없어진 시대,선천문명 말기에 짐승화된

   사람의 숫자

ⓒ천부경의 7,8,9는 360을 15로 나눈 숫자

 ㉮6과 9의 합은 15,360/15=24,그리고 24=4+8+9

 ㉯완성의 숫자 360을 얻기위해서 6과 9의 숫자가 필요

 ㉰곤지책 144/음수 6=24=7+8+9

 ㉱건지책 216/양수 9=24=7+8+9

 ㉲24는 일년이 24절기로 나뉜다는 것을 의미

 ㉳7.8.9란 인간에게 느낌과 호흡,촉각을 의미,일년 각 마디마디의 변화를 느끼고 호흡,촉각을 갖게되는 단위가 24

ⓓ천지인 음양의 총합인 대삼합육은 완전한 우주본체가 되며,숫자로는 360

 ㉮대삼합육생 칠팔구는  360+24=384가 된다

 ㉯주역의 총효수는 384효가 된다

 ㉰역경은 64괘와 384효로 이루어진다.384효는 64괘에 대3합의 완성수 6을 곱해 얻어지기도 한다

 ㉱64*6=384,360은 불변의 수,24는 필변의 수

ⓔ6과 7.8.9간에는 인과율이 적용

 ㉮대자연 우주가 완성을 향한 발전지향적 진화의 의지를 인과법칙을 통해 표시

 ㉯우주의 모든 사건의 율동이 아카샤란 우주심에 의해 자동으로 기록

 ㉰대우주의 탄생목적이 소우주요,우주의 주인인 인간을 탄생,완성시키는데 목적이 있다면 하늘과 인간관의 인과율     은 영혼의 윤회로 성립,이 세상은 인간의 영혼을 교육시키는 훈련장

 ㉱대삼합 육생칠팔구는 생명의 법칙이며 인과율,윤회,우주발전진화의 법칙,일년24절기,역학의 원리를 밝힘

 

⑦운삼사성환오칠일묘연

ⓐ3과 4가 운용되어 고리(원)을 이루며,5와 7이 작용함으로써 일(우주대자연)은 묘한일이 많다

ⓑ운삼사성환,즉 3과 4가 운용되어 원을 이루는 예 360=36*10=(3*3*4)*(3+3+4)

ⓒ360은 곱셈과 덧셈으로 3과 4로 분해되며,3각형 4개를 계속 그려나가면 원이 된다

ⓓ1년이 3개월씩 4계절로 순환되는것(3*4=12개월,1년)

ⓔ운삼사성환의 예

 ㉮인체구조가 세마디로 된 사지를 움직여 모든 동작과 행동을 함께 하는것

 ㉯신체의 내적 구성생명의 기초인 유전인자 DNA가 4의 3제곱(64)으로 이중나선의 사설모양의 고리

 ㉰농약의 3.4박자,우리말 시조의 3.4운율

ⓕ삼사

 ㉮우주는 태양,지구,달,열매처럼 둥근 모양의 물체로 가득차있으며,우주의 질서 자체도 원운동,

  둥근 것을 이루는 원리가 삼사

 ㉯3.4의 뿌리를 찾아가면 천지인 삼재와 음양이 도달,3은 천지인을 의미,4는 천과 지에 있는 음양의 합

 ㉰음양음양이 움직여 우주의 주체 천지인이 생겨나니 삼이고(이삼원리),이때 하늘땅 즉 천지의 음양이 움직였으니     4가 성립,이것이 삼사

ⓖ음양의 작용이 삼사로 표현,3.4가 움직여 둥근 세상을 이룬다.둥글고 고리를 이루는 자연현상은 우주적 기초질서

ⓗ운삼사성환은 하늘이 둥근마음,이것이 자연의 본성

ⓘ둥글다는 것은 완성을 상징,완성이라는 것은 둥글게 될때

ⓙ운삼사성환오칠 일묘연-3.4의 기초위에 5.7.1이 변화와 균형을 담당하여 둥근 고리를 이루어 우주대자연을 이룸

ⓚ3.4와 5.7.1의 예

 ㉮거미집과 거북이 등판,인체의 360개 뼈마디,인간이 몸을 움직여 활동하는 원리

 ㉯거미집-삼각형의 외각과 방사선 모양의 내부로 구성,거미집의 상단은 3.4구조,좌우와 상하사이는 5.7구조

 ㉰거북이 등판외곽에 형성된 환상띠의 칸은 좌우에 12개씩 인데,.12는 3*4,5+7,거북이 목 뒤쪽에 있는

   삼각형 1개가 1

 ㉱사람도 팔다리 4개가 3마디로 구부러지게 되어있고,사지끝에 붙은 5개의 손가락,발가락이 좌우(2)로 펼쳐짐 5.7

 ㉲인체의 뼈마디 360=3*3*4*5*2로서 3.4와 5.7로 되어있으며,하나의 몸통에 붙어있으니 이것이 1

 ㉳다섯개의 꽃잎이 일곱가닥의 밑받침에 바쳐져 하나의 줄기에 매달려있는 무궁화꽃

 ㉴가위(7)바위(1)보(5)의 손가락 모양,바둑판의 원리

 ㉵바둑판:5의 가운데에서 7을 좌우로 펼치면 9가 된다

 ㉶9(3*3)를 십자형태로 펼치면 가로세로 18칸의 바둑판이 된다

 ㉷바둑판은 18칸에 19줄로서 5.7.1의 원리로 만든 외분값이다. 5.7이 펼쳐만든 외분값인 9는 천지인 3의 이중결합

 ㉸바둑판 18칸은 천지인 또는 천부경이 펼쳐진 모습

ⓛ일묘연

 ㉮일묘연이란 우주 대자연은 오묘하고 넓어서 그 변화와 전모를 알수없다는 뜻

 ㉯일묘연은 3.4와 5.7.1의 작용결과

 ㉰3.4와 5.7이 우주진화의 틀이며,이 원리에 의해 우주는 분화와 발전

 

⑧만왕만래용변부동본

ⓐ대자연의 변화가 끊임없이 계속되지만 그 근본(한얼,하나님)은 흔들리지않는다

ⓑ자연은 변화무쌍하며 혼돈과 무질서,하나에서 시작된 수만가지 만물이 오고가고 변함

ⓒ만왕만래용변을 하늘에 적용하면 밤낮,한달,일년의 끝없는 순환,인간에게 적용하면 시간과 공간순회속에서

 윤회하는 존재

ⓓ자연의 혼돈 즉 만왕만래하고 변화하는 용변의 근저에는 절대 움직이지 않는 근본(부동본)이 있다

ⓔ혼돈의 자연속에서 불변의 법칙이 있어 자연은 균형을 유지하고 진화하고있으니 이것이 부동본

ⓕ부동변은 절대자 한얼이며 숫자로는 1로 표시,자연은 혼돈이지만 1의 통제하에 있어 근본은 안전

ⓖ1의 통제수단이 3.4와 5.7

ⓗ자연이 흐르며 변화하는데는 에너지 보존의 법칙,질량보존의 법칙

ⓘ빛은 그 밝기나 색깔과는 상관없이 속도가 일정,땅에 떨어지는 물체는 무게에 상관없이 가속도가 일정

ⓙ어떤 생물의 밀도가 증가하면 번식률이 낮아져서 스스로 조절되는 일정한 규칙성이 있다

ⓚ자연은 변화하면서도 초연하게 되는 것이 도

ⓛ자연은 이 도에 따라 용변,우주대자연은 변화할뿐 근본이 있어 죽지 않는 다는 뜻이 부동본


⑨본심본태양

ⓐ우주 대자연,일 즉 천일신 한얼의 본래 마음의 근본은 큰 빛 즉 광명이다

ⓑ본심이란 우주 대자연 즉 천부경의 일 또는 한얼의 본래 마음을 의미

ⓒ태양또는 본태양은 에너지 공급원으로서의 태양뿐만 아니라 여여한 밝음까지 포함하는 큰 빛 광명을 의미

ⓓ본심본태양은 하나님의 본래마음이 태양을 통해 표현,태양을 통해 전해지는 밝음이 또한 인간과 만물의 본성

ⓔ인간의 마음이 태양과 같다는 뜻이며,소우주인 인간에게는 하나님의 본래 마음을 닮은 마음이 있다

ⓕ하나님의 본래마음이 어떻게 태양과 밝음을 통해 나타나는가?

 광명이 인간과 만물의 본성이 되었는가?

 ㉮물리학에서는 태초에 우주창생의 계기를 만든 대폭발의 순간은 무한대의 높은 온도열로 형성된 플라스마상태

 ㉯고온의 플라스마에는 광자(빛)과 물질의 원재료가 된 쿼크가 함께 있었다고 밝힘

 ㉰열과 빛이 우주와 물질 창생의 주역

 ㉱우주는 물질이며 물질로서의 우주는 무한한 에너지,물질은 에너지로 전환가능

 ㉲열이 있는 만큼 빛이 있으며,에너지로서의 열에 못지않게 빛의 존재도 중요시

 ㉳상대성 원리에서도 물질이 에너지로 전환하는데 빛의 속도(c)가 관계 E=MC2(물질*광속도)

 ㉴물질은 단순한 질량이라는 개념만이 아닌 빛과 결부시켜 생각

ⓗ천지창조는 열과 빛 간에 성립된 음양행위에 의한 것이라는 것을 알게된다

ⓘ천지창조 당시 음인 열과 양인 빛이 결합하여 하나가 되었으며 물질이 창생,물질을 태우면 열이 나면서 빛이 된다

ⓙ천지창조란 천일신 즉 한얼이 밝음의 빛과 열로 갈라져 음양으로 결합한 사건

ⓚ천이삼:신이 음양의 기운으로 갈라지면서 자신의 본래신분인 밝음을 빛의 형태로 변화시켜 물질속에 숨어버린것

ⓛ천지인 삼극으로 구성되어있는 이 우주에서 지와 인 즉 물질세계와 생명체는 눈에 보이지만,하늘 즉 천은 보이지않는 것은 하늘 즉 신 또는 밝음이 빛으로 화하여 열속으로 숨어버렸기 때문

ⓜ열과 빛이 음양으로 우주창생의 주역

ⓝ빛의 역할

 ㉮빛은 밝음으로써 우주를 밝음과 어둠의 두세상으로 갈라놓는 역할

 ㉯흑과 백으로 완전히 구별짓는 것이 빛의 권능,이 권능은 위대

 ㉰빛이 없으면 우주는 암흑으로 변하고 생명체의 활동은 정지

 ㉱절대자 손길의 실체는 빛,빛은 밝음을 퍼뜨리는역할을 하며,밝음은 우주적본성 즉 본래마음이라는점에서 신격화

 ㉲하나님의 본래 마음은 빛을 통해 전해지는 밝음,밝은 우주가 됨으로써 인간은 정신적으로 밝아진다

ⓞ태양

 ㉮빛과 열을내는 대표-태양,태양은 밝은 빛을 사방에 퍼뜨리고 밝음이 인간의 마음을 밝게하고 지혜를 쌓게함

 ㉯태양은 열(음)과 빛(양)으로 되어있다.열은그 성질이 온도 하나뿐이지만 빛은 밝음과 광자(파동과 입자)두 성질

 ㉰태양은 열,밝음, 그리고 파동-입자의 세가지 요소로 구성

 ㉱천이 지와 인에 둘러싸여있는 것은 천 즉 하늘이 보이지 않는 세상이라는 것을 상징적 표시

 ㉲높은온도 열은 물체를 녹여없애는 성질,모든 물체를 자신에게 끌어당기는 땅의 성질과 상통,파동입자는 인에귀속

 ㉳인간이 지혜의 존재인 까닭은 빛의 파동-입자 성질을 갖고있기때문

 ㉴빛과 열의 근원인 태양은 천지인을 구비,태양은 천일 즉 한얼에 상응하게 된다

 ㉵본심본태양이란 천일의 본래마음이 태양을 통해 나타나는것

 ㉶우주대자연에 신의 마음이 깃들어있고,신의 마음이란 태양을 매개체로 하여 나타나는 밝음,열,파동-입자

 ㉷밝음이 일이며 우주의 본성,사랑과 자비의 마음

ⓜ천지창조는 태초 즉 대폭발 당시에 빛과 열의 음양행위에 의해 성립,빛과 열은 우주를 구성,현재까지 뻗어옴

ⓝ태양의 빛과 열의 근원은 태초의 빛과 열,인간에 이르러 몸과 마음,물질과 정신으로 �형된것

ⓞ우주 대자연의 본성은 밝음이라 인간 본성도 밝은 것이다.인간이 현명한 이유는 인간이 빛에서 왔기때문


⑩양명인중천지일

ⓐ밝게 깨우친 인간에게 하늘과 땅의 일,즉 한얼의 정신이 들어와있다

ⓑ인간이 깨치면 영적존재가 되어 천지간에 가장 위대한 첫째가 된다

ⓒ양명이란 밝음을 우러러본다 또는 밝아진다 는 뜻이다.이는 깨달음을 의미

ⓓ천심은 빛을 통해 전달,그 빛의 속마음은 밝음,빛을 통해 전달되는 하늘의 정신을 깨달으면 인간자신이 밝아짐

ⓔ인간이 빛에서 왔고 빛을 받아 성장,인간은 빛의 존재인 동시에 깨달음으로써 태양이 무조건 주는 빛을 갚아야함

ⓕ인중천지일은 인간에게 하늘과 땅의 하나가 들어와있다는 말

ⓖ인간에게 천지의 일,즉 한얼의 정신이 들어있다는 말이다 

ⓗ인간이 천지 우주의 축소판 즉 소우주로서의 자격이 있다는 말,천부경은 인간이 신의 기운받은 영적존재로서 인간

  마음에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분명히 한다

ⓘ인간이 영적 존재가 되려면 깨우침(양명)이 있어야한다.양명은 인중천지일이 되기위한 전제조건

ⓙ본심태양과 같이 밝게 되는 깨우침이 있는 사람이 하늘과 땅사이에 가장 고귀한 위대한 첫째가 된다

ⓚ양명인중천지일

 ㉮양명에는 배달국의 3대 건국이념인 홍익인간,광명개천,제세이화가 내포

 ㉯인간이 1의 분신 즉 하늘의 자손임을 분명히 하고있으며,누구나 깨치면 하나님 1의 분신으로 태어남

 ㉰우주는 물질이기 전에 정신적 존재,신의 세계를 인정하는 사고의 전환이 필요


⑪일종무종일

ⓐ하나의 끝남이 무로 끝나나 그 끝남은 하나이다

ⓑ일종무종일

 ㉮둥근 연결구조로 된 천부경의 처음과 끝은 윤회 또는 원시반본 법칙

 ㉯하늘의 정신과 땅의 물질의 결합체인 소우주 인간의 윤회 또한 대우주 진화와 연관

ⓒ인류의 역사는 물질과 정신의 발전과정,인류문명의 발전과정은 물질문명을 매개로 한 정신력의 발전과정

  우주는 인간으로 하여금 물질보다는 정신을 키우도록 한다

ⓓ우주는 인간으로 하여금 우주 대자연의 본성이자 하나님의 마음인 밝음을 확대 재생산함

ⓔ인간은 영적인 생물로 진화,인간이 영적으로 성장하기 위해 밝은 본성을 가져야 하며 깨달음이 전제

ⓕ우주는 인간 영혼의 윤회와 재생을 통해 영적인 우주진화의 길을 걸어간다

ⓖ천부경에서는 더 높은 차원을 향한 인간 영혼이 진화가 우주적 질서라는 것을 깨우치도록 하는 가르침

ⓗ천부경은 인간이 하느님의 진리를 지켜 영원히 하늘나라에 들어와서 살아가기를 바라는 하느님의 소망과

  사랑이 담긴 하느님의 말씀



ⅱ삼황내문

⑴삼황내문 유래와 구전내력

①삼황내문경   자부선생   수헌원   

  三皇內文經은 紫府先生이 授軒轅하여

  :삼황내문경은 자부선생께서 헌원에게 전수해가지고

②사지세심귀의자야  

  使之洗心歸義者也라

  :그 황제로 하여금 마음을 닦고 정의에 귀의하는 글로써 전해주었다

③선생   상거삼청지궁       궁재청구국 대풍산지양   

  先生이 嘗居三淸之宮하시니 宮在靑邱國 大風山之陽이라

  :선생께서 일찍이 삼청궁(치우천황께서 국사로 삼으셔가지고 지어줌)에 거하시니 청구국(배달국,대릉하상류에 있었    다) 대풍산의 남쪽(양)이라

④헌후   친조치우     노경명화     유시승문야  

  軒侯가 親朝蚩尤라가 路經名華하여 有是承聞也라

  :제후인 황제가 우리 환웅천황한테 친히 조회를 드리러 오다가 길을 가는데 자부선생의 명성이 너무나 화려하고     뛰어나기 때문에 거기 가서 자부선생을 받들어가지고 들었다

⑤경문   이신시 녹서   기지     분위삼편       

  經文은 以神市 鹿書로 記之하여 分爲三篇이러니 

  :경문은 신시의 녹서로서 기록을 해서 3편으로 되있어

⑥후인   추연가주     별위신선 음부지설    

  後人이 推演加註하여 別爲神仙 陰符之說하고

  :뒷사람이 그걸 불러가지고 미루어서 추리해서 불리고 줄을 더해서 별도로 신선 음부설을 만들어

⑦주진이래   위도가자류지소탁    

  周秦以來로 爲道家者流之所託하여

  :도가를 수행하는 무리의 의탁하는 바가 되어서 그 사람들의 소위 경전이 그들이 받드는 경전이 삼황내문이 되어

⑧간유연단 복식   허다방술지설 

  間有鍊丹 服食과 許多方術之說이

  :연단을 한다거나 복식호흡을 한다거나 허다한 방술의 설이

⑨분운잡출     이다혹익   

  紛紜雜出하여 而多惑溺이오

  :아주 어지럽게 섞여나옴이 있어 사람들을 미혹하고 거기에 빠지게 하는 경우가 있었고

⑩지어서복 한종     

  至於徐福 韓終하여는

  :그 서복과 한종이라는 사람에 이르러서는

⑪역이회사지산     소유반진지지    

  亦以淮泗之産으로 素有叛秦之志라가

  :강소성(회)과 산동성(사)의 사람으로서 본래 진나라를 배반하려는 뜻이 있어

⑫지시     입해구선위언     잉도불귀    

  至是하여 入海求仙爲言하고 仍逃不歸하니

  :이때에 이르러서 바다에 들어가서 신선을 구한다 이렇게 말을 삼고 핑계를 대고서 도망을 가서 돌아오지 아니하    니(삼신산에 가서 불로초를 캐와서 진시황 당신을 오래오래 살도록 말하고,독남독녀 각각 5백명,천명을 거느리고    배를 타고 떠남)

⑬일본기이   유서시제명지각   

  日本紀伊에 有徐市題名之刻하고

  :일본 화가산현에 기이반도에 지나가면서 자기 이름을 많이 새겨놓아

⑭이국신궁   유서시묘사운   

  伊國新宮에 有徐市墓祠云이라

  :일본 이국신궁에 서불이라는 사람의 무덤도 있고 서불이라는 사람의 사당도 있다

⑮서복   일칭서불     불복   음혼야  

  徐福은 一稱徐市이니 市福은 音混也라.

  :서복은 서불이라고도 하니 불과 복은 발음이 똑같아 혼동을 해서 그렇게 쓴 것이라


ⅲ삼일신고

⑴삼일신고의 내력과 근본정신

①삼일신고   본출어신시개천지세  

  三一神誥는 本出於神市開天之世오

  :삼일신고는 본래 신시개천시대에 나와서 글로 엮어진것이다

②이기위서야 개이집일함삼   

  而其爲書也 盖以執一含三하고

  :그 내용은 집일합삼과

③회삼귀일지의   위본령    

  會三歸一之義로 爲本領하고

  :회삼귀일의 뜻을 근본정신으로 삼고있다

④이분오장     상론천신조화지원    세계인물지화   

  而分五章하여 詳論天神造化之源과  世界人物之化하니

  :5장으로 나누어 ‘천신과 조화의 근원’,‘세계와 인물의 조화’에 대해 상세히 논하고 있다

⑤기일왈 허공   여일시무   동시     일종무   동종야  

  其一曰 虛空은 與一始無로 同始하고 一終無로 同終也니

  :첫째장의 [허공]은 우주시공의 시작은 천부경에서 밝혀주고있는 일시무의 정신으로 시작하고,시공의 끝도

   일종무의 정신으로 동일하게 끝나고있다


⑥외허내공   중유상야  

  外虛內空에 中有常也오.

  :이 우주는 외허내공하여 만물의 창조(생성)운동을 끊임없이 행하고 있음을 밝혀주고있다

⑦기이왈 일신   공왕색래   사유주재 

  其二曰 一神은 空往色來에 似有主宰니

  :둘째장의 [일신]은 끊임없이 공왕색래의 생성원리로 순환하는 이 우주에는,우주를 주재하고 계신분이있는듯하니

⑧삼신위대   제실유공야  

  三神爲大며 帝實有功也오.

  :삼신이 비록 위대하시나,사실은 이 삼신의 주재자이신 상제님께서 우주가 품고있는 꿈의 낙원세계를 지상에

   실현하는 공덕을 이루어주신다는 내용이다

⑨기삼왈 천궁   진아소거   만선자족     영유쾌락야  

  其三曰 天宮은 眞我所居니 萬善自足하여 永有快樂也오.

  :셋째장의 [천궁]은 참 나가 머무는 곳으로,온갖 선함이 스스로 갖추어져 영원한 쾌락이 있다는 하늘의 소식을

  밝혀주고있다

⑩기사왈 세계   중성속일     유만군려   대덕시생야  

  其四曰 世界는 衆星屬日하니 有萬群黎가 大德是生也오.

  :넷째장의 [세계]는 뭇별들이 태양에 속해있고,수많은 인간을 길러내어 우주 역사의 이상을 실현하는 큰 공덕이      여기에서 이루어지며

⑪기오왈 인물   동출삼신     귀일지진   시위대아야    

  其五曰 人物은 同出三神하니 歸一之眞이 是爲大我也니라.

  :다섯째의 [인물]은 인간과 만물이 모두 삼신으로부터 생겨났으니 그 근본으로 돌아가는 진리가 ‘대인의 나’가 되    는 길임을 밝혀주고있다

⑫세혹이삼일신고   위도가 초청지사     칙심오의  

  世或以三一神誥로 爲道家 醮靑之詞하니 則甚誤矣라

  :세상에서 혹 삼일신고를 도가의 초청사라고도 하나,이는 지극히 잘못된 말이다

⑬오환국   자환웅개천   

  吾桓國은 自桓雄開天으로

  :우리 환국은 환웅천왕께서

⑭주제천신       조술신고      

  主祭天神하시며 祖述神誥하시며

  :배달국을 개천할 당시부터 천신께 제사를 지내왔고 삼일신고를 처음 기록하였으며

⑮회척산하       교화인민        

  恢拓山河하시며 敎化人民하시니라.

  :산하를 널리 개척하고 백성을 교화하였다


⑵허공 36자

①제왈  이오가   중    창창   비천     현현   비천     

  帝曰  爾五加와 아  蒼蒼이 非天이며 玄玄이 非天이라 

 :천제께서 말씀하시기를 ‘너희 오가와 백성들아! 저 푸르고 푸른 것이 하늘이 아니며,저 까마득한 것이

  하늘이 아니니라

②천   무형질     무단예   무상하사방   

  天은 形質하며 端倪며 上下四方하고

  :하늘은 형체와 바탕이 없고,처음과 끝도 없으며,위․아래․동서남북도 없느니라

③허허공공     무부재     무불용      

  虛虛空空하여 不在하며 不容이니라.

  :또한 텅비고 진공이어서 어디에나 있지 않은곳이 없으며,무엇이든 감싸지 않는 바가 없느니라


⑶일신 51자

①신이 재무상일위     유대덕 대혜 대력     생천     

  이 在上一位하사 有大德 大慧 大力하사 生天하시고

  :상제님(하느님)은 무상의 첫 자리에 계시어 큰덕과 지혜와 무한한 창조력을 가지고 하늘을 지으시고

②주무수무세계       조신신물       

  主數無世界하시며 造兟兟物하시니

 :헤아릴 수 없는 세계를 주재하시니라.만물을 지으시되

③섬진무루     소소령령     불감명량   

  纖塵漏하며 昭昭하여 不敢名量이라

  :티끌만한것도 빠뜨림이 없고,밝고 신령하시어 감히 이름지어 헤아릴수 없느니라

④성기원도   절친견       자성구자   

  성氣願禱면 絶親見하리니 自性求子하라

 :상제님의 음성을 듣고 기운을 받고자 간절히 기도하여라.그리하면 반드시 친견할수 있으리라.너의 타고난 참 성품    으로부터 그 열매(씨)를 구하여라

⑤강재이뇌        

  降在爾시니라.

  :너희 머리위에 내려와 계시느니라


⑷천궁 40자

①천   신국     유천궁     개만선   

  天은 國이라 有天宮하여 階萬善하며

  :하늘은 상제님이 계시는 신의 나라이니라.여기에 천궁이 있어 온갖 선함으로 섬돌을 하고

②문만덕     일신유거  

  門萬德하니 一攸居오

  :온갖 덕으로 문을 삼으니, 한 분 상제님이 이미어하여 계신 곳이니라

③군령제철   호시         대길상     대광명처 

  羣이 護侍하시니라 大吉祥하며 大光明處니

  :뭇신령과 모든 철인들이 모시고 있어 지극히 상서가 무르녹고 대광명이 굽이치는 곳이라

④유성통공완자     조     영득쾌락      

  惟性通功完者라야 朝하여 永得快樂이니라.

  :오직 본연의 참성품을 통하고,역사에 공덕을 다 완수한 자라야 이곳에 들어가 영생의 복락을 누릴수있느니라


⑸세계 72자

①이관삼열성진     수무진   

  爾觀森列星辰하라 數盡하고

  :너희들은 무수히 널려있는 저 별들을 보아라. 그 수가 다함이 없나니

②대소   명암   고락   부동      

  大小와 明暗과 苦樂이 不同하니라.

  :큰 것과 작음,밝음과 어두움,괴로움과 즐거움이 같지 않느니라

③일신   조군세계     

  一이 造羣世界하시고

  :상제님께서 뭇세계를 지으시고

④신   칙일세계사자     할칠백세계      

  이 勅日世界使者하사 舝七百世界하시니

  :그 중에 태양세계를 맡은 사자에게 명령을 내려 ‘7백 세계’를 거느리게 하셨으니

⑤이지자대   일환세계   

  爾地自大나 一丸世界니라

  :너희 땅이 스스로 큰것처럼 보이나 하나의 둥근 공만한 세계이니라

⑥중화진탕     해환육천     내성견상       

  中火震하여 海幻陸遷하여 乃成見像하나니라

 :조화를 간직한 태초의 불덩어리가 터지고 퍼져서 바다로 변하고 육지가 되어 마침내 모든 형상을 이루었느니라

⑦신   가기포저       후일색열     

  이 呵氣包底하시고 煦日色熱하시니

  :우주의 조화신이 기운을 불어 밑둥이까지 싸고,태양의 빛과 열을 쬐어

⑧행저화유재   물   번식      

  行翥化游栽의 物이 繁殖하니라.

:땅위에 다니고(행)하늘을 날고(저) 탈바꿈하고(화) 물속에서 살고(유) 땅에심는(재) 온갖 생물을 번식하게하셧느니라

⑹인물 167자

㈀삼진(성명정)에 대한 말씀

①인물   동수삼진     유중   미지   삼망   착근    

  人物이 同受三眞이나 惟은 迷地에 三妄이 着根하고

  :사람과 만물이 다 같이 세가지의 참된것(삼진)-‘성품과 목숨과 정기를 부여받았으나, 오직 사람은 지상의 삶이

  시작하는 때로부터 (삼망)-마음과 기운과 육신에 뿌리를 내리고

②진망   대     작삼도    

  眞妄이 對하여 作三途니라.

  :삼진과 이 삼망이 서로 작용하여 (삼도)-느낌과 호흡과 촉감의 변화작용을 짓게 되느니라

③왈성명정     인   전지     물   편지    

  曰性命精이니 人은 全之하고 物은 偏之니라.

  :다시 말씀하시기를 ‘삼진은 성품과 목숨과 정기이니 사람은 이를 온전히 다 부여받았느나 만물은 치우치게

  받았느니라’

④진성   선무악     상철   통   

  眞性은 善惡하니 上이 通하고

  :참 성품은 선악이 없나니,상등 철인은 이 참 성품자리에 통하고

⑤진명   청무탁     중철   지   

  眞命은 淸濁하니 中이 知하고

  :참 목숨은 맑고 흐림이 없으니,중등 철인은 이 참 성품자리에 통하고

⑥진정   후무박     하철   보     

  眞精은 厚薄하니 下이 保하나니

  :참 정기는 후덕하고 천박함이 없으니,하등 철인은 이 본연의 순수한 정기를 잘 수련하여 보호하느니라

⑦반진     일신         

  返眞하면 一이니라.

  :이 삼진을 잘 닦아 본연의 모습으로 돌아갈 때 상제님의 조화세계에 들어갈수있느니라

㈁삼망(심기신)에 대한 말씀

①왈심기신   

  曰心氣身이니

  :또 말씀하시기를 삼망은 마음과 기운과 육신이니라

②심   의성     유선악     선복악화   

  心은 依性이나 有善惡하니 善福惡禍하고

  :마음은 타고난 성품에 따라 작용하므로 선과 악이 일어나나니,마음이 선하면 복을받고 악화면 화를 받느니라

③기   의명     유청탁     청수탁요   

  氣는 依命이나 有淸濁하니 淸壽濁夭하고

  :기운은 타고난 수명을 따라 작용하므로 맑고 탁함이 있으니,기운이 맑으면 장수하고 혼탁하면 일찍 죽느니라

④신   의정     유후박     후귀박천      

  身은 依精이나 有厚薄하니 厚貴薄賤이니라.

  :육신은 정기에 따라 작용하므로 후덕하고 천박한 모습을 하게되나니 자신의 정귀를 잘 간직하면 귀가 트이기

  시작하고 정기를 소모시키면 천박한 모습으로 인물이 바뀌게 되느니라

㈂삼도(감식촉)에 대한 말씀

①왈감식촉     전성십팔경   

  曰感息이니 轉成十八境하니

  :또 말씀하시기를 삼도는 느낌과 호흡과 촉감작용이니라.이것이 다시 변화하여 18가지의 경계를 이루나니

②감   희구애노탐염   

  感엔 喜懼哀怒貪厭이오

  :느낌에는 기쁨과 두려움과 슬픔과 노여움과 탁욕과 싫어함이 있고

③식   분란한열진습   

  息엔 芬寒熱震濕이오

  :호흡에는 맑음과 흐림과 차가움과 더움과 마름과 젖음이 있고

④촉   성색취미음저   

  엔 聲色臭味淫抵니라

  :촉감에는 소리와 빛깔과 냄새와 맛과 음탕함과 살닿음이 있느니라

⑤중   선악   청탁   후박   상잡    

  은 善惡과 淸濁과 厚薄이 相雜하여

  :창생들은 마음의 선악과 기운의 맑고 탁함과 몸의 후덕함과 천박함이 서로 뒤섞여서

⑥종경도임주     추생장초병몰   고   

  從境途任走하여 墜生長肖病歿의 苦하고

  :자신이 처한 환경을 따라 그 길에 떠밀려 다니므로,낳고 자라고 병들고 죽는 윤회의 고통에 떨어지느니라

⑦철   지감     조식     금촉      

  은 止感하며 調息하며 禁하여

 :그러나 철인은 필요없는 감정을 절제할줄알고 호흡을 천리에 맞춰 할줄 알며,필요이상의 말초신경자극을 억제하여

⑧일의화행     개망즉진     발대신기      

  一意化行하고 改妄卽眞하여 發大神機하나니

 :오직 한뜻으로 매사를 행하느니라.삼망을 바로잡아 삼진으로 나아갈 때 비로서ㅗ 자신속에 깃들어있는 ‘대신기’

 (우주삼신의 조화기틀)를 발현시킬수 잇나니

⑨성통공완   시    

  性通功完이 是니라

  :본래의 하늘성품에 통하고,역사에 큰 공덕을 완수한다(성통공완)는 말은 이를 두고 하는 말씀이니라

ⅳ참전계경

⑴참전계경의 유래와 근본정신

①참전계경은 세전을파소 선생소전야라

 ㉠참전계경은 천부경,삼일신고와 함께 한민족 고유의 3대경전의 하나로 고구려 9대 고국천열제 때의

   명재상 을파소가 지음.

 ㉡참전경은 모두 8강령과 366절목으로 이루어졌는데

 ㉢참전계란 곧 완전한 인간의 이상에 이르기 위해 지키고 연마해야 할 계율이라는 말이다

 ㉣세상에 전해오기를 을파소 선생이 전한것이라고 한다

②선생이 상입백운산 도천이라가

:선생은 일찍이 백운산에 들어가 하늘에 기도하다

③득천서하시니 시위참전계경이라

:천서를 얻었는데,이것이 참전계경이다

④대시에 철인이 재상하사

:태고시절에는 철인이 상좌에 앉아서

⑤주인간삼백육십여사하시니 기강령이 유팔조라

:인간의 360여사를 주관하였는데 그 강령은 8조목이었다

⑥왈성 왈신 왈애 왈제 왈화 왈복 왈보 왈응이니

:그 내용은 성신애제화복보응이다

⑦성자는 충심지소발이오 혈성지소수니

:정성이란 참마음속에서 일어나게 되며,혈성이 지키는 바이다

⑧유육체 사십칠용하고 신자는 천리지필합이오

:여기에는 6체47용의 가르침이 있다

믿음이란 하늘의 이치와 반드시 부합하여

⑨인사지필성이니 유오단 삼십오부하고

:인간사를 반드시 성사시키는 것이다.여기에는 5단35부의 가르침이 있다

⑩애자는 자심지자연이오 인성지본질이니

:사랑이란 자비한 마음에서 스스로 일어나며,어진 성품의 본질이다

⑪유육범 사십삼위하고 제자는 덕지겸선이오

:여기에는 6범43위의 가르침이 있다.구제란 덕성이 갖추어진 선행으로

⑫도지뢰급이니 유사규삼십이모하고

:도에 힘입어 널리 남에게 미치는 것이다.4규 32모의 가르침이 있다

⑬화자는 악지소소니 유육조 사십이목하고

:화란 악이 부르는것이다.6조 42목이 있다

⑭복자는 선지여경이니 유육문 사십오호하고

:복이란 착한 일을 하여 받는 경사다.6문 45호가 있다

⑮보자는 천신이 보악인이화하고

:보란,하늘의 신명들이 악인에게 재앙으로써 응징하고

⑯보선인이복하니 유육계 삼십급하고

:착한 사람에게는 복으로써 보답하는 것이다. 6계 30급이 있다

⑰응자는 악수악보하고 선수선보하니

:응이란 악은 악으로써 보답을 받고,선은 선으로써 보답을 받는것이다

⑱유육과 삼십구형이라.고로 천수불언이시나 척강주호하시나니

:6과 39형이 있다.그러므로 비록 하늘은 말씀을 하지않으시나 오르락 내리락하며 두루두루 보살펴 주시나니

⑲지아자는 창하고 구시칙실이니 일이참전하여

:자신을 아는자는 창성하고 옳은 것을 구하면 반드시 열매를 맺으리라.한결같이 참전으로써

⑳전인수계니라

:온전한 사람이 계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