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인생담론*행복론/건강정보*웰빙방

당뇨병을 고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by 바로요거 2008. 5. 30.

 

당뇨병을 고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당뇨병에 좋은 음식*

 

당뇨병 환자의 증상 조절 및 혈당 완화에 도움이 되는 음식에는 인삼, 참마, 구기자, 레몬생즙, 감자생즙, 초란등이다. 그러나 이들 효과는 경험에 기인된 것으로 객관적인 검증이 이루어진 것은 아니다.

어떤 식품이든 사람에게 필요한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갖고 있지 않다. 당뇨병학회와 영양사회에서는 음식을 곡류군, 어.육류군, 채소군, 지방군, 우유군, 과일군으로 분류해 여섯가지 군의 음식을 당뇨병 환자가 골고루 먹도록 권장한다.

 

자유롭게 먹어도 되는 음식은

녹차, 홍차, 푸른잎 채소, 해조류, 곤약, 한천, 버섯 등이다. 상신료는 겨자, 식초, 계피, 후추, 레몬등이다.

 

당뇨병 환자가 주의해야 하는 음식은

지방이 너무 많이 들어간 음식, 단순당질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인스턴트 음식 등이다.

 

*운동을 할 때는 근력 강화 운동보다는 유산소 운동*

 

자신의 건강상태와 연령에 맞는 운동을 한다. 지나친 운동은 오히려 몸에 해롭다. 규칙적인 운동은 당뇨병에 의한 합병증이 발생 가능성을 감소시키고 혈당 조절을 용이하게 한다.

당뇨병 환자들은 운동을 시작하기 전 당뇨병 전문의를 찾아 검진을 받은 후 적절한 운동을 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30분 이상 지속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이 좋다.

 

유산소 운동에는

빨리걷기, 조깅, 수영, 자전거 타기, 계단오르기 등이 있다.

무거운 중량 들기 같은 운동은 혈압을 악화시키고, 근육, 뼈 등에 손상을 입힐 위험이 높으므로 피해야 한다. 당뇨병에 의한 합병증인 심장 혹은 신장질환 환자는 주치의와 상의해서 운동한다.

 

 

 

*당뇨병 환자가 지켜야 하는 수칙*

 

1. 과식하지 않는다.

당뇨병의 증세 중에 자꾸 먹고 싶어지는 것이 있다. 절제 없는 음식섭취는 위험하다. 수시로 몸무게를 측정하고 체중이 늘면 운동을 해서 체중을 줄인다. 식사의 양을 칼로리 과다섭취를 피한다.

 

2. 약을 남용하지 않는다.

당뇨병은 증세와 발병 원인에 따라 약이 다르다.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라 약을 복용해야 한다.

 

3. 감염증을 조심해야 한다.

담도, 당낭, 췌장에 생긴 감염증은 위험하다. 감염증에 길리면 빨리 치료해 악화되지 않게 한다.

 

4. 정기적으로 검사를 받는다.

당뇨병은 그냥 내버려두면 합병증을 일으킨다. 당뇨병 진단을 받고 내버려두면 실명하거나 사망할 수 있다. 조기 치료는 건강생활을 유지하는 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