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 64괘, 괘상 해석
1. 건위천(乾爲天)
위의 괘도 하늘(天)이고 아래 괘도 하늘(天)이다.
모두 하늘을 상징하는 건괘(乾卦)로 구성되어 있어 괘 이름을 천(天)이라 하였다.
하늘과 땅은 만물의 근원이다.
여섯 개의 효(爻)가 모두 양(陽)으로 64괘 중 가장 강하고 튼튼한 괘로서 만물이 태어나도록 생명을 부여하는 아버지와 같다.
또한 끝없이 변화하는 만물의 근본이라 할 수 있다. 건(乾)의 속성은 위대하다.
크게 통한다. 곧고 바르면 이롭다라는 뜻이다.
2. 곤위지(坤爲地)
위의 괘도 땅(地)이고 아래 괘도 땅(地)이다. 모두 땅을 상징하는 곤괘(坤卦)로 구성되어 있어 괘 이름을 지(地)라고 하였다.
여섯 개의 효(爻)가 모두 음(陰)으로 하늘의 기를 받아들여 만물을 포용하고 양육시키는 어머니와 같다. 곤(坤)이 없으면 건(乾)의 위대한 힘이 발휘되지 못한다. 곤(坤)의 속성은 순응하다. 지극하다라는 뜻이다.
3. 수뢰둔(水雷屯 진치다)
4. 산수몽(山水蒙 입다) 위의 괘는 산(山)이고 아래 괘는 물(水)이다. 몽(蒙)은 ‘어리다’ ‘어리석다’라는 뜻이다. 시작의 상이며 교육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마치 어린아이가 걸음마를 배우는 것처럼 매사에 서툴고 몽매하다.
5. 수천수(水天需)
위는 물(水)이고 아래는 하늘(天)이다. 수(需)는 ‘기다리다’ ‘기대하다’라는 뜻이다.
6. 천수송(天水訟 송사)
위는 하늘(天)이고 아래는 물(水)다. 송(訟)은 ‘다툼’ ‘소송’ ‘재판’ 등을 뜻한다.
7. 지수사(地水師)
위는 땅(地)이고 아래는 물(水)이다. 사(師)는 ‘선생’ ‘군대’라는 뜻이다.
8. 수지비(水地比)
위는 물(水)이고 아래는 땅(地)이다. 비(比)는 ‘견주다’ ‘비교하다’ ‘인화(人和)’를 상징한다. 물이 땅을 고루 적시고 논에 물이 가득 찬 것 같아 안정과 풍요로움을 나타낸다.
위는 바람(風)이고 아래는 하늘(天)이다. 축(畜)은 ‘기르다’ ‘저축하다’라는 뜻이다.
10. 천택이(天澤履)
위는 하늘(天)이고 아래는 못(澤)이다. 이(履)는 ‘밟는다’ ‘따른다’ ‘예절’이라는 뜻이다.
11. 지천태(地天泰)
위는 땅(地)이고 아래는 하늘(天)이다. 태(泰)는 ‘크다’ ‘크게 통한다’ ‘태평하다’라는 뜻이다. 땅의 기운은 하늘로 올라가고 하늘의 기운은 땅으로 내려와 서로 조화를 이루니 만물이 생성되는 화창한 봄날이다.
12. 천지비(天地否)
위는 하늘(天)이고 아래는 땅(地)이다. 비(否)는 ‘막히다’ ‘답답하다’라는 뜻이다.
13. 천화동인(天火同人)
위는 하늘(天)이고 아래는 불(火)이다. 동인(同人)은 ‘뜻을 같이 한다.’ ‘협력’이라는 뜻이다. 어두운 하늘 아래 불이 타오르며 세상을 밝히는 상이다.
14. 화천대유(火天大有)
위는 불(火)이고 아래는 하늘(天)이다. 대유(大有)는 크게 만족하여 즐거워하는 상태를 말한다.
15. 지산겸(地山謙 겸손)
위는 땅(地)이고 아래는 산(山)이다. 겸(謙)은 ‘겸손’ ‘겸양’으로 자기보다 부족한 사람을 이끌어주고 도와준다는 뜻이다.
16. 뇌지예(雷地豫 예측)
위는 우뢰 천둥(雷)이고 아래는 땅(地)이다. 예(예)는 ‘예측한다’라는 뜻이다.
17. 택뢰수(澤雷隨 따르다)
위는 연못(澤)이고 아래는 우레 천둥(雷)이다.
18. 산풍고(山風蠱 벌레)
위는 산(山)이고 아래는 바람(風)이다. 고(蠱)는 ‘벌레’ ‘벌레가 나뭇잎을 갉아먹는다’는 뜻으로 어려운 일을 뜻한다.
위는 땅(地)이고 아래는 못(澤)이다. 임(臨)은 ‘순서를 밟다’ ‘군림하다’라는 뜻이다.
20. 풍지관(風地觀)
위는 바람(風)이고 아래는 땅(地)이다. 관(觀)은 ‘살핀다’라는 뜻이다.
21. 화뢰서합(火雷噬嗑 말이 많다)
위는 불(火)이고 아래는 천둥 우레(雷)다.
22. 산화비(山火賁 크다)
위는 산(山)이고 아래는 불(火)이다. 비(賁)는 ‘꾸미다’ ‘장식하다’라는 뜻이다.
23. 산지박(山地剝 벗기다)
위는 산(山)이고 아래는 땅(地)이다. 박(剝)은 ‘벗기다’ ‘빼앗다’라는 뜻이다.
산이 땅위에 우뚝 솟아 있으니 비바람에 깎여 벗겨지고 상처를 입는다는 뜻에서 박(剝)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태산이 풍상(風霜)에 깎이어 점점 무너져 가는 상으로 매우 불길한 미래를 암시한다. 한 개의 양이 다섯 개의 음 위에서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24. 지뢰복(地雷復)
위는 땅(地)이고 아래는 우레 천둥(雷)이다.
25. 천뢰무망 (天雷无妄 허망)
위는 하늘(天)이고 아래는 천둥 우레(雷)다. 무(无)는 ‘없다’라는 뜻이고 망(妄)은 ‘허망하다’는 뜻이므로 욕망도 작위도 없는 자연 그대로의 순리를 나타내 무망(无妄)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하늘에서 천둥 우레가 울리니 머지 않아 비가 올 것은 분명하지만 지금은 비가 올 듯 올 듯 하면서 오지 않고 있다. 제일 아래에서 외롭게 움직이는 양의 기운을 위의 하늘이 돕고 있으니 새로운 변화는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26. 산천대축(山川大畜)
위는 산(山)이고 아래는 하늘(天)이다.
27. 산뢰이(山雷頤 턱)
위는 산(山)이고 아래는 천둥 우레(雷)다. 이(頤)는 ‘턱’ ‘기르다’ ‘봉양하다’의 뜻이다.
28. 택풍대과(澤風大過 지나치다)
위는 못(澤)이고 아래는 바람(風)이다. 대과(大過)란 정상적인 괘도에서 크게 벗어나 ‘지나치다’라는 듯이다. 잔잔한 못에 바람이 불어 물결이 크게 일어나니 조그만 배가 망망대해에서 풍랑을 만난 상과 같아 지나치다라는 뜻에서 대과(大過)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위아래 괘가 음효(陰爻)이고 가운데는 모두 양효(陽爻)이므로 바닥과 위는 약한데 가운데가 강해 지탱할 수 없음을 나타낸다. 예를 들어 임금의 세력이 약하고 아래 백성 또한 지쳐있는데 가운데 신하들이 권력을 강하게 마구 휘두르고 있으니 나라가 붕괴될 위험에 처해있는 상이다.
29. 감위수(坎爲水)
위도 물(水)이고 아래도 물(水)이다. 물이 겹쳐 있으니 수(水)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30. 이위화(離爲火)
위도 불(火)이고 아래도 불(火)이다. 불 두 개가 겹쳐있으니 화(火)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불 두 개는 태양을 상징하며 정열과 왕성한 의욕을 뜻하는 것이 이위화(離爲火)괘다.
31. 택산함(澤山咸 두루)
위는 못(澤)이고 아래는 산(山)이다. 함(咸)은 감(感)과 같은 뜻으로 ‘느낌이 좋다’는 의미다. 젊은 여자를 상징하는 태(兌)괘 아래 젊은 남자를 상징하는 간(艮)괘가 있으니 남녀간의 순수한 사랑을 느끼는 감상적인 의미의 함(咸)이다.
32. 뇌풍항(雷風恒 항상항)
위는 천둥 우레(雷)이고 아래는 바람(風)이다.
33. 천산둔(天山遯 달아나다)
위는 하늘(天)이고 아래는 산(山)이다. 둔(遯)은 ‘피하다’ ‘물러나다’ ‘은둔하다’라는 뜻이다. 산이 아무리 높다하더라도 하늘 아래 있고, 밑에 있는 두 음효(陰爻)가 위에 있는 양효(陽爻)를 밀어내는 형상이니 이제 물러나라는 뜻에서 둔(遯)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34. 뇌천대장(雷天大壯 씩씩하다)
위는 천둥 우레(雷)이고 아래는 하늘(天)이다.
35. 화지진(火地晉 나아가다)
위는 불(火)이고 아래는 땅(地)이다. 진(晋)은 ‘나아가다’ 전진하다‘라는 뜻이다. 불인 태양이 지상 위로 점점 떠오르면서 밝아지니 나아간다는 의미에서 진(晋)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36. 지화명이(地火明夷 오랑캐)
위는 땅(地)이고 아래는 불(火)이다. 이(夷)는 상하고 깨지는 것이므로 명이(明夷)는 밝은 것이 상하고 깨진다는 뜻이다.
태양이 땅 아래 지하에 잠겨가고 있으니 어두움이 온다는 뜻에서 명이(明夷)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이는 태양이 서산에 지는 상이다.
37. 풍화가인(風火家人)
위는 바람(風)이고 아래는 불(火)이다. 가인(家人)은 ‘집을 지키는 사람’을 뜻한다.
38. 화택규(火澤睽 사팔뜨기)
위는 불(火)이고 아래는 못(澤)이다. 규(睽)는 ‘서로 등지다’ ‘노려보다’ ‘사팔눈’이라는 뜻이다. 불은 타오르면서 위로 올라가고 연못의 물은 낮은 쪽으로 흘러가니 서로 등져 떨어지므로 규(睽)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39. 수산건(水山蹇 절다)
위는 물(水)이고 아래는 산(山)이다. 건(蹇)은 ‘절뚝발이’ ‘나아가기 힘들다’ ‘멈추다’라는 뜻이다. 산 위에 물이 있으니 산을 넘으면 다시 물이 앞길을 막고 있어 나아가기가 불편하니 절름발이라는 뜻을 가진 건(蹇)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40. 뇌수해(雷水解)
위는 천둥 우레(雷)이고 아래는 물(水)이다.
41. 산택손(山澤損)
위는 산(山)이고 아래는 못(澤)이다. 손(損)은 ‘덜다’ ‘줄이다’ ‘손해보다’라는 뜻이다.
42. 풍뇌익(風雷益)
위는 바람(風)이고 아래는 천둥 우레(雷)다. 익(益)은 ‘더하다’ ‘증가하다’ ‘이익이다’라는 뜻이다.
43. 택천쾌(澤天夬 터놓다)
위는 못(澤)이고 아래는 하늘(天)이다. 쾌(夬)는 ‘물리친다’ ‘결단한다’는 뜻이다. 아래 다섯 양효(陽爻)가 위에 있는 하나의 음효(陰爻)를 밀어내고 있는 상이니 쾌(夬)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소인배인 음효 하나가 군자인 다섯 양효 위에 군림하고 있으니 전체를 위해 소인을 물리칠 결단을 내릴 때다.
44. 천풍구(天風姤 만나다)
위는 하늘(天)이고 아래는 바람(風)이다. 구(姤)는 ‘우연히 만나다’ ‘추하다’라는 뜻이다.
45. 택지췌(澤地萃 모이다)
위는 못(澤)이고 아래는 땅(地)이다. 췌(萃)는 ‘모인다’ 라는 뜻이다.
46. 지풍승(地風升 되)
위는 땅(地)이고 아래는 바람(風)이다. 승(升)은 ‘위로 상승하다’ ‘올라가다’ ‘번성하다’라는 뜻이다.
땅 밑에 있는 바람이 위로 상승하고 있으니 상승한다는 뜻의 승(升)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역의 64괘 중 전진을 상징하는 괘는 3개다.
47. 택수곤(澤水困)
위는 못(澤)이고 아래는 물(水)이다. 곤(困)은 ‘부족하다’ ‘곤궁하다’ ‘괴롭다’ ‘통하지 않는다’라는 뜻이다.
48. 수풍정(水風井)
위는 물(水)이고 아래는 바람(風)이다. 정(井)은 ‘우물’ ‘두레박’을 뜻한다.
49. 택화혁(澤火革)
위는 못(澤)이고 아래는 불(火)이다. 혁(革)은 ‘바꾸다’ ‘혁신하다’ ‘혁명’의 뜻이다.
50. 화풍정 (火風鼎 솥)
위는 불(火)이고 아래는 바람(風)이다. 정(鼎)은 ‘발이 셋인 솥’ ‘안정감’ 을 뜻한다.
51. 진위뇌 (震爲雷)
위도 천둥 우레(雷)이고 아래도 천둥 우레(雷)다.
52. 간위산(艮爲山)
위도 산(山)이고 아래도 산(山)이다. 산이 첩첩이 있으니 산(山)을 괘 이름으로 하였다.
53. 풍산점(風山漸 점점)
위는 바람(風)이고 아래는 산(山)이다. 점(漸)은 ‘점점’ ‘점차로 나아지는 것’을 뜻한다.
54. 뇌택귀매(雷澤歸妹 누이)
위는 천둥 우레(雷)이고 아래는 못(澤)이다.
55. 뇌화풍(雷火豊)
위는 천둥 우레(雷)이고 아래는 불(火)이다.
56. 화산여(火山旅)
위는 불(火)이고 아래는 산(山)이다.
57. 손위풍 (巽爲風)
위도 바람(風)이고 아래도 바람(風)이다.
58. 태위택(兌爲澤)
위도 못(澤)이고 아래도 못(澤)이다. 태(兌)는 ‘즐거움’ ‘온화한 분위기’를 뜻한다.
59. 풍수환(風水渙)
위는 바람(風)이고 아래는 물(水)이다. 환(渙)은 ‘흩어지다’ ‘풀어지다’ 라는 뜻이다.
60. 수택절(水澤節)
위는 물(水)이고 아래는 못(澤)이다.
61. 풍택중부(風澤中孚 껍질)
위는 바람(風)이고 아래는 연못(澤)이다.
중부(中孚)는 ‘어미 새가 알을 품어 따뜻하게 한다’ 는 뜻이다.
가운데 두 음효(陰爻)는 노른자이고 바깥 양효(陽爻)는 흰자와 껍데기를 나타내니 알의 모양을 뜻한다.
또 왕성한 네 개의 양기가 중앙의 음기를 위아래에서 두텁게 호위하고 있으며 상괘와 하괘가 입을 맞춘 듯 대칭을 이루며 한 몸으로 결합되어 마치 어미 새가 알을 품고 있는 상이므로 중부(中孚)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62. 뇌산소과(雷山小過)
위는 천둥 우레(雷)이고 아래는 산(山)이다.
소과(小過)는 ‘조금 지나치다’라는 뜻이다. 상괘와 하괘가 등을 지고 있고 음이 양에 비해 약간 많다는 의미에서 조금 지나치다라는 뜻의 소과(小過)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63. 수화기제(水火旣濟)
위는 물(水)이고 아래는 불(火)이다. 기제(旣濟)란 ‘일을 이미 성취했다’ ‘이미 물을 건넜다’ ‘어려움에서 이미 벗어났다’ 라는 뜻이다.
물은 위에 있고 불은 아래에 있으니 서로가 목적한 곳으로 건너가 있으므로 건넜다는 의미의 기제(旣濟)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64. 화수미제 (火水未濟)
위는 불(火)이고 아래는 물(水)이다.
미제(未濟)란 ‘미완성’을 뜻한다.
불과 물이 각기 제자리에 있기 때문에 아직 건너지 않았다는 뜻에서 미제(未濟)를 괘 이름으로 하였다.
●64괘 이미지 출처: 東醫學 카페 http://cafe.daum.net/whswhs-tptk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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