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천하대세 흐름 읽기/통찰력과 생존전략

우주의 비밀을 아세요? 우주시간의 큰 주기 우주1년!

by 바로요거 2008. 4. 8.
 우주의 비밀을 아세요? 우주시간의 큰 주기 우주1년!

우주관(宇宙觀)



* 지구에 1년이 있는데 인간이 만든것일까요?

고유의 주기가 있어서 인간이 발견한 것뿐입니다. 우주 1년도 마찬가지입니다. 인간이 우주 1년을 만든 것이 아니라 우주1년이 있어서 원리를 발견한 것뿐입니다.


* 자동차의 바퀴는 원운동을 하고 있지만 자동차는 직선 운동을 합니다.

 - 우주1년


* 하늘에 빈 공간이 있어서 해와 달이 움직일 수 있습니다. 컵에 빈 공간이 있어야 물을 저으면 소용돌이칩니다. 빈 공간이 없이 꽉 차 있으면 움직임이 없고 변화가 없습니다.

  - 무극, 태극, 황극의 비유


* 지금 우리는 우주 1년 중 어디쯤에 와 있는지 생각해 볼까요? 

 기원후 100년   3명

           1000년  5명

           1500년  8명

           1650년 10명

           1800년 17명

           1900년 32명

           2002년 100명         - 세계가 100명의 마을이라면


* 우주 1년 중 지금이 언제일까요?

겨울은 빙하기라서 생명이 살지 못합니다. 지금 생명이 살고 있으니 겨울은 아니겠죠? 가을은 완성의 계절인데 지금 문화가 완성된 것은 아니니까 가을도 아니군요. 그럼 봄과 여름이 남는데, 봄은 생명이 태어나는 계절인데, 이미 현생인류가 태어난지 5만년이 넘었다고 합니다. 그럼 지금이 어느 때일까요?


* 시간은 끊어지지 않고 계속 흐르는 게 아니라 마디가 있는데, 그 마디의 전환이 개벽입니다. 불교에서 말하는 지옥 중 가장 잔인한 것이 '무간'입니다.(영화 무간도) 사이가 없는, 시간의 끝이 없는 지옥, 시간의 마디가 없는 것은 지옥입니다. 시간의 마디가 있다는 것이 정상입니다.


* 석가부처는 입적할 때 서쪽으로 누웠고 - 서방정토

  금산사 미륵불은 서쪽을 보고 있습니다.


* 이 번엔 계절의 어원을 살펴 볼까요? 

 봄 - 보다, 처음 나오는 것을 본다.

여름 - 열매, 열린다. 물이 어는 것을 얼음이라 하듯이 열매를 맺을 상태에 있다는 뜻

       열매 - 가을에 맺힌다. 열(10) 매(맺힌다) - 가을에 맺힌다. 열매는 10수에 의해 10이 찼을 때 열린다. 열은 열린다. 새로운 것이 나오는 것이다.

가을 - 자른다. 가위, 가세(가위의 사투리), cut, fall, 열매 맺은 것을 추려내는 것


* 전세계 사람들이  로스엔젤레스의 1인당 에너지 소비량으로 생활하기 위해서는 지구가 5개가 더 필요하다.  - 유한한 지구, 무한한 욕망


* 상생 - 상극, 상극이 필요한 이유

대기 정화장치에 감정 조절제를 넣었어요. 사람들을 더 평화롭게 살게 하려고 사람들의 공격성을 없애기 위해서요. 효과는 있었어요. 사람들이 다투는 것을 그만두었어요. 그리고 다른 모든 것들까지 그만두었어요.

일하러 가는 것을 그만두고 아이들을 보육하는 것까지, 말하는 것, 먹는 것까지 그만두었어요. 이 행성엔 3천만명이 있었어요. 그들 전부가 그냥 그러다 죽은 거에요.

  - 영화 Serenity 중에서


* 상극이 필요한 이유 - 성장을 빨리 시키기 위해, 그래서 지축이 기울었다.

전후좌우 상하가 대칭인 생물은 그 완전한 균형 때문에 재빠르게 이동할 수 없어 잡아먹히기 쉽다.  생태적 열세에 놓여지는 것이다. 반대로 빠른 동물들은 몸의 대칭이 대개 좌우 한군데 밖에 없고 전후 상하는 몹시 불균형하게 되어 있는 것이 특징이다. 사람보다 말이 더 빨리 달릴 수 있는 것도 이 불균형의 정도가 심하기 때문이다. 단거리 육상선수도 몸을 앞으로 숙여서 몸의 불균형 정도를 남보다 크게 할 수 있기 때문에 기록경신이 가능하다.

(가을은 지축이 서고 완성의 시대이기 때문에 변화가 작다.)

  - 우리 몸과 미술, 조용진


* 사람이 휴식을 할 때는 눕고, 활동을 할 때는 서서 움직인다. 누워서 움직이고 서서 쉬는 사람은 없다. 사람이나 동물이나 마찬가지다. 목적을 이루기 위한 가장 좋은 자세가 있는 것이다. 이처럼 지축도 우주1년 각 계절의 목적을 이루기 위해 계절마다 변화한다.


* 옛날 우리 농가에서는 '나무 시집보내기' 라 하여 갈라진 가지 사이에 큰 돌을 끼워서 얹어 놓거나 과수 나무에 사내아이들이 올라가서 놀도록 하였다. 이것은 모두 나무를 괴롭히는 일로서 이렇게 하면 나무의 번식 의지가 북돋아져 개화 호르몬이 많이 생산되어 꽃눈이 많이 맺히고 따라서 열매가 많이 달리게 된다고 하다.

 - 우리 몸과 미술, 조용진,    상극의 작용


* 같은 종자라도 남쪽에 심은 것보다 북쪽에 심은 것이 꽃이 더 빨리 피고 생장조건이 나빠지면 꽃이 많이 달리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이것은 나쁜 환경으로 말미암아 번식의지가 고취되었기 때문이다. - 상극의 작용


* 우리를 지배하는 힘의 원리는 하나다. 만약 거대 도시의 교통 법규, 규칙이 통일된 하나가 아닌 둘, 셋이라면 어떻게 될까? 엄청난 혼란이 발생할 것이다. 이 우주가 파괴되지 않고 지속해 가고 있다는 것은 통일된 원리에 의해 돌아가고 있다는 뜻이다. - 엘리건트 유니버스, 생장염장(生長斂藏).


* 물길을 거슬러 올라가면 힘들다. 하지만 바람을 등지고 가면 쉽게 간다. 세상은 순리대로 살아야 성공한다.

* 시련은 있어도 실패는 없다는 집념으로 성공신화를 이룬 정주영 회장이 살아생전에 가장 힘들어했던 부분이 있다. 그것은 바로 정변(政變)이다. 세상의 흐름이 바뀌면 그 속에 있는 것이 크게 바뀐다. 그 큰 흐름이 어떻게 변하는지 알아야 진정한 성공을 할 수 있다.


* 가을에 나온 전어가 아니면 전어가 아니다. 모든 먹거리는 가장 맛있을 때가 있듯이 사람이 완성되는 때, 성숙의 향기를 내뿜는 때가 있다. 그것이 우주의 가을이다.


* 흔히 철학을 학문의 왕이라 한다. 철학이 가장 기본이 되기 때문이다. 철학은 철을 아는 공부, 때를 아는 공부이다. 이 세상이 어느 때에 있는지 아는 것이 가장 큰 공부이다. (철학의 哲은 밝을 철 이지만 우리나라 말에서 한자로서의 의미와 때로서의 의미를 병행해서 쓰기에 위처럼 해석해도 괜찮을 거라 생각합니다.)

 

관련서적무료대여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