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증산도JeungSanDo/증산도 커뮤니티

증산도 도전(道典)과 신앙문화

by 바로요거 2007. 9. 25.

새 문명의 교과서, 도전(道典)  
 
증산도의 경전은『증산도 도전道典』입니다. 도전은 증산 상제님과 태모 고수부님의 말씀과 성적을 집대성한 증산도의 참 경전으로, 초판본은 지난 1992년에 처음 간행되었습니다. 그로부터 11년 뒤인 2003년 동지절에, 말씀의 내용이 대폭 증보된 개정신판이 발간되어, 지난 100여년 동안 숨겨져온 개벽공사의 마무리 공사 내용이 확연히 드러났습니다.
  
도전 간행은, 상제님과 태모님을 모셨던 성도들과, 그들의 직계 가족과 제자 등 수백 명의 증언을 채록하고, 천지공사 현장을 일일이 답사하여 과거 기록의 인명과 지명, 연대를 철저히 고증하고 검토 분석하는 실로 방대한 작업 끝에 이루어졌습니다.
  
증산 상제님께서 천지공사를 보신 지 100여 년, 안운산 종도사님께서 도문을 여신 지 60여 년, 안경전 종정님께서 본격적으로 도전 편찬작업을 시작하신 지 30여 년만에 마침내 후천 새 문명의 교과서요, 인생의 교과서요, 인류구원의 지침서인 도전 완결본이 간행된 것입니다. 이 도전은 영어, 일어, 독일어, 중국어, 불어, 스페인어 등 6개 국어로 번역되어, 종교계뿐 아니라 전세계 문화계에 신선한 충격을 던져주고 있으며, 또한 그림과 함께 보는 이야기 도전도 출간되었습니다.

증산도를 신앙하는 모든 도생은 도전(道典)의 생명 말씀을 생활 속에서 언제나 묵상하고 암송, 봉독함으로써 상제님과 태모님의 기운을 받고 바른 신앙을 할 수 있는 심법과 영성을 얻습니다.
  

신앙 문화
  
┃증산도 도장, 치성
국내외 증산도 도장에서는 매주 일요일 오전 10시와 수요일 오후 7시 30분에 정기치성을 봉행합니다. 치성 시에는 기도와 수행을 통해 천지부모이신 상제님과 태모님 그리고 조화정부의 여러 성신을 경배하며, 크고 작은 허물과 죄를 참회하고 광구천하를 위한 구도의 서원을 세웁니다.
  
도장은 증산도 신앙의 구심점입니다. 수행, 교육, 포교 등의 모든 신앙 활동이 도장을 중심으로 이루어집니다. 각 도장에서는 새벽 수도회 및 철야수행, 그리고 금요 진리교육, 입문 입도 교육 등의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수시로 패널전시회, 태을주 체험전 등을 개최하여 상제님 진리를 세상에 널리 알리고 있습니다.

┃청수 모시기
증산도 신앙인은 천지부모이신 상제님 태모님을 비롯하여, 조화정부의 대성신 그리고 가깝게는 자신의 조상 선령신께 청수를 올립니다.
청수 모시기는 한민족 신교 문화의 오랜 전통입니다. 물은 생명 창조의 원동력으로서, 청수는 기도 올릴 때 신명과 교류하는 매개물로 작용합니다.
증산도 신앙인은 도장에서 천도식을 올린 후에 조상신 위패를 조상신단에 봉안한다. 증산 상제님께서는 부모 조상을 잘 모신 연후에야 상제님을 경배할 수 있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반천무지 사배심고
천지부모이신 상제님과 태모님께 예를 올릴 때는 사배심고(四拜心告)로써 합니다. 이는 하늘을 받들고 땅을 어루만지는 반천무지 형상으로 네 번 절한 연후에, 다시 엎드려 마음을 고하는 예법으로, 지존하신 상제님과 태모님께 최고의 경의와 정성을 드린다는 의미가 담겨 있습니다.
  
이 반천무지 예법은 한민족이 천제를 올리기 시작한 상고시대부터 행해졌습니다 증산 상제님께서는 이 반천무지 예법에 대해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치성 때에는 배례(拜禮)하되 하늘을 받들고 땅을 어루만지는 반천무지법(攀天撫地法)으로 행하라. 이는 하늘과 땅과 사람이 합덕하는 이치니라."(道典9:40:1∼2)

┃기도, 심고, 식고
기도(祈禱)는 신앙인이 소망하는 바를 간절히 빌고 구하는 것입니다. 기도는 신앙을 더욱 굳건하게 하고, 신앙인의 내면을 더욱 진실되게 합니다. 도 가운데 특히 소리내지 않고 마음으로 기도하는 것을 심고(心告)라 합니다.
  
그리고 식사를 하기 전에 심고 드리는 것을 식고(食告)라고 합니다.
증산도 신앙인은 천지부모이신 증산 제님과 태모님, 그리고 조화정부의 여러 대신명과 자신의 조상신에게 기도를 드립니다.
  
┃태을주 수행
태을주는, 상제님께서 가을개벽기에 인류를 구원하는 법방으로 내려주신 생명의 주문 입니다. 태을주는 뿌리를 찾고, 생명의 수기(水氣)를 받아 내리고, 온갖 병마를 물리치는 주문입니다.

태을주를 많이 읽으면, 몸과 마음이 건강해지고, 크고 작은 불의의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인간을 궁극의 깨달음으로 인도하고, 가을개벽을 극복할 수 있는 영적인 힘을 축적시킬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