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음 중국의 상제문화에서는 우리 민족의 신교문화의 개념을 그대로 이어받아, 살아계신 하늘의 최고신 하느님 개념을 갖고 하늘에 제사 드리는 국가 제례사가 정립된다.
그리고 중국의 당송대로 내려오면서, 옥황과 상제가 통합되어, 옥황상제는 천상 신명계뿐만 아니라 우주의 최상위에 있는 유일한 지존의 존재를 일컫는 말로 굳어진다.
< 유교 경전에서 찾아본 상제 > 商之孫子 其麗不億이나 上帝旣命이라 侯于周伏이로다.(大雅, 文王)
維此文王이 小心翼翼하사 昭事上帝하사 聿懷多福하시니라.(大雅, 大明) 皇矣上帝 臨下有赫하사 監觀 四方하사 救民之莫 하시니라(大雅.皇矣)
2. 서경(書經)
惟聞汝衆言이나 夏氏有罪어늘 畏上帝라 不敢不正이니라(서경, 湯書)
是月也에 天子乃以元日로 祈穀于上帝라.(月今) |
이상에서의 상제는 의지를 가진 인격적 존재로서, 최고의 권위를 가진 주재자의 모습이 강하게 드러나고 있다.
하은주 시대 까지만 하더라도 '신정정치' '천명사상'이라고 해서 상제님께서 왕에게 직접 명령을 내린다는 생각이었다. 하지만 전한시대 '동중서'라는 학자가 상제라는 인격성을 천(天)이라는 개념으로 바꿔 버렸으며, 이후로 이러한 개념은 중국 유교에서 지속된다.
< 상제라는 인격성이 천(天)이라는 개념으로 바뀜 >
"도지대원(道之大原)이 출어천(出於天)이다." 도의 근원이 하늘에서 나왔다. |
그런데 이 말은 환단고기에 나오는 대목에서 그들에게는 보이지 않는 상제의 인격성을 인위적으로 바꿔버린 것이다.
< 환단고기에 나오는 동일한 대목 >
"도지대원(道之大原)이 출어삼신야(出於三神也)라." |
하지만 이후에 주자는 하늘의 상제에 대한 인격성을 이야기하며 다음과 같은 말을 했다.
< 주자가 말하는 상제 > "주재로서 제(帝)를 말하는데 누가 주재를 하시냐는 물음에 스스로 맡아 다스리는 분이 계시니…능히 언어로 다 말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주자어류 권68] "지금 사람들은 다만 '주재' 라는 말로써 천제(天帝)를 설명하려 하면서 하느님은 형상이 없는 존재라고 말하고 있으나, 아마도 그렇지 않을 것이다. 하늘의 주재자(天帝)가 세간에서 이르는 옥황대제(玉皇大帝)와 같다…배우는 자 모두 능히 답할 수 없다." [주자어류: 권79] |
그리고 한국 유학을 전개한 다산 정약용은 하느님(상제)을 天과 동일한 존재의 다른 존칭으로 보고 있다. 그는 천과 상제를 일치시키는 이유를 이렇게 말하고 있다.
< 다산 정약용이 말하는 상제 > "하늘의 주재자가 하느님(상제)이다." 하느님(상제)을 하늘(천)이라고 하는 점은 마치 나랏님(왕)을 나라(國)라고 호칭하는 경우와 같다. 나라의 나랏님이 계시듯이 하늘의 하느님이 계신다는 말이기도 하다. 중세에 "짐(군주)은 곧 국가이다."라는 말에서 보듯이 하늘(천)이라는 말이 하느님(상제)과 같이 쓸 수 있는 이름이라고 말한 것이다. |
여기서 우리는 "하늘(천)의 주재자가 하느님(상제)이다."라는 그의 말에 더 깊은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에게서 이는 본원유학과 서학에서 온 말이기 때문이다.
중국에 천주교를 전파하고 서양에는 동양의 유교, 도교를 전하여 천주가 곧 상제라고 말한 마테오 리치는 <천주실의> 서문에서 "나라에도 主가 있는데 천지에 홀로 계신 主가 없겠습니까?"라고 반문하고 있다. 하느님(상제)은 세계를 지배하고 명령하는 지위에 있고 그 역할을 하고 있는 존재라는 말이다.
<황제가 상제에 제사를 지내는 제단> |
<중국성경 창세기 부분의 한 대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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