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진리서적 무료신청/진리서적총람

[상생의 문화를 여는 길]-종도사님 어록집 소개

by 바로요거 2006. 11. 17.
종도사님 어록집,「상생의 문화를 여는 길」소개

  최근 정치가와 경제학자, 종교가들을 통해 세상에 퍼져나가기 시작한 상생(相生)이란 단어는 이제 웬만한 사람이면 누구나 입에 올리는 일상적인 용어가 되었습니다. 사회 각 분야에서는 상생의 문화, 상생의 정치, 상생의 종교, 상생의 시대를 열자고 주장합니다. 그러나 지금 이 세상의 모습은 상생과는 정반대로 가고 있습니다. 왜냐면 그들은 이 상생이란 말이 본래 지향하는 의미도 제대로 파악하지 않은 채, 한낱 구호로만 외치고 있기 때문입니다.

  상생은 본래 증산도의 핵심 가르침이라 할 수 있는 5대 종지(宗指)의 하나로서, 문맥적 뜻은 "서로 잘 되게 한다" "서로 살린다" 는 뜻을 품고 있는 말입니다. 하지만 `상생`은 `새 질서의 개벽`을 전제로 해서 나온 말이며, 그것의 음양짝이라 할 수 있는 `상극(相克)`에 대한 역사인식이 없으면 그 참의미를 이해할 수 없게 되어 있습니다. 즉, 상생은 단순히 `서로 공존한다`는 좁은 의미만을 가진 언어가 아니라, 그 자체에 `상극의 질서에서 상생의 질서로 전환하는 우주의 가을개벽` 의 섭리를 내포한 철학적 언어이며 우주원리가 담긴 말입니다.

  이러한 때에 안운산(安雲山) 증산도 종도사님께서, 상생의 진정한 참의미는 무엇이며 우리가 그토록 바라는 `상생의 세상`은 어떠한 과정을 거쳐 오게 되는 것인지, 또 그러한 상생의 시대를 열기위해 우리가 꼭 거쳐야 할 `개벽`은 어떻게 오는 것인지에 대해 고귀한 말씀을 들려주고 계십니다. 종도사님의 깊으신 도(道)와 덕(德)으로부터 울려퍼지는 깨달음과 지혜의 생명말씀을 어록집 [상생의 문화를 여는 길]에서 만나보시기 바랍니다. 

  이 책은 `상생의 세상이 열리는 우주의 근본이치`, 즉 생장염장(生-長-斂-藏; `태어나고 자라고 열매맺고 쉬는` 4마디의 자연의 순환이법)으로 순환하는 자연의 이법과 앞으로 오는 가을개벽, 이때 인간으로 오실 수밖에 없는 상제님의 강세 섭리, 그리고 인생의 참목적 등 천리와 지리와 인사(人事)에 대한 안운산 종도사님의 주옥같은 말씀들을 담고 있습니다.

대중 강연회 말씀과 증산도에 갓 입도한 신앙인들을 대상으로 하신 도훈, 그리고 기자간담회 때 하신 말씀들이므로, 증산도를 처음 접하는 사람도 누구나 쉽게 진리의 큰 틀을 이해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말씀의 이해를 돕기 위해, 중간 중간에 약 50여 개의 각주와 화보를수록하였습니다. 각주만 잘 읽어도, 증산도 고유술어와 더불어 증산도의 기본 가르침인 우주관, 상제관, 신관과 수행관, 천지공사, 태을주와 의통, 그리고 구원관의 핵심을 잘 깨칠 수 있으실 것입니다.

부디, 이 글을 접하시는 모든 분들이, 종도사님의 대도말씀을 깨어진 정신으로 정독하시고 천지의 대세(大歲)에 눈 떠, 진리의 참스승을 모시고 `개벽기 생명의 놋다리인 증산도`와 뜻깊은 만남을 가지시길 기원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