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우주법칙*생존법/우주개벽 메시지

지진, 흔들리는 한반도

by 바로요거 2015. 12. 17.

[원더풀 사이언스] 지진, 흔들리는 한반도

 

 

방송일 2011.03.19 원더풀 사이언스

 

<가상뉴스> “뉴스 속보입니다.
오늘 오후, 서울 강서 지역에서 규모 7.0의 강진이 일어났습니다.
이 지진으로 서울 지역 뿐 아니라 인천 경기지역에 피해가 속출하고 있습니다.“
만약 이것이 가상이 아니라 실제 상황이라면, 우리에겐 과연 어떤 일이 벌어질까?
규모 7.2의 지진으로 23만 명의 사망자를 낸 아이티, 그로부터 한 달도 채 지나지 않아 발생한 규모 8.8의 칠레 지진. 지금 전 세계는 지진의 공포에 빠졌다. 그리고.....약 10여일 후, 한반도의 바다에서 지진이 발생했다. 한반도에서 감지된 지진은 올해 들어만 벌써 12번째!!! 과연, 우리가 살고 있는 한반도는 안전지대일까?

<‘아무르 판’ 가설의 진실, 한반도는 지진 안전지대인가>
“한반도의 남서쪽 바다에 판 경계가 있다고 한다. 하지만 이 곳의 지진 활동은 매우 적다. 그래서 지금 한국 사람들은 지진을 별로 경험하고 있진 않지만 이런 판 경계에는 반드시 라고 말해도 좋을 정도로 지진(강진)이 일어날 가능성이 있다.” -도쿄대학 지진연구소의 준교수인 츠지 요시노부-
최근 한국이 판 경계부에 위치 할 수도 있다는 ‘아무르 판’ 가설이 주목받기 시작했다. GPS를 통해 동아시아의 지표의 움직임을 관찰한 결과!! 러시아와 몽골은 거의 움직이지 않았지만, 한반도와 만주지방, 일본 열도 서남부는 지표의 움직임이 크게 나왔는데 이 곳이 바로 아무르 판!!!!!!!! 아무르 판의 남쪽 경계가 한반도의 주변을 지나간다. 이 가설이 사실이라면, 우리나라의 남쪽 지표 아래에는 강진을 일으킬 수 있는 에너지가 쌓이고 있을지도 모른다.
아직까지는 의견이 분분하고, 더 많은 연구가 필요한 상황. 과연, ‘아무르 판 가설’은 우리에게 주는 경고일까, 아니면 단순한 가설에 불과한 걸까

<우리나라 동해에는 지금 무슨 일이>
“일본의 훗카이도 지역에서 지진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데 그러면 렌즈의 반대쪽 강원도 등 북쪽에서 동해시의 북쪽인 속초 양양 부근이 다음 지진 때 가장 쓰나미로 인한 피해가 가장 클 것으로 예상된다.” -도쿄대학 지진연구소 준교수 / 츠지 요시노부-
양쪽 바깥쪽에서 작용하는 힘을 정단층, 양쪽에서 미는 힘을 역단층이라고 한다. 한쪽 땅덩어리 밑으로 다른 쪽 땅덩어리가 파고 내려가는 역단층 운동. 이런 역단층 운동이 해양에서 발생할 때, 해일 위험성을 담보하고 있다. 지금 우리나라의 동해에서 역단층 현상이 일어나고 있다!!!!! 현재는 큰 에너지를 막아주고 있는 일본 때문에 우리나라가 지진의 안전지대라고 여겨졌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이게 언제까지 가능할까? 게다가 한반도는 매 년 조금씩 일본과 가까워지고 있다.

<역사기록을 통해 다가 올 재앙을 예측하다!>
우리나라 역사 기록을 보면, 생각 이상으로 무수히 많은 지진에 대한 기록들이 담겨있다. 삼국사기, 고려사, 고려사절요를 비롯해 조선왕조실록까지.., 특히, 조선왕조실록에는 무려 1900여건이나 기록돼 있다!! 이는 우리나라가 결코 지진에 있어서 완벽한 안전지대가 아니라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과학적인 관측 시스템의 구축이 겨우 30년 밖에 안 된 우리나라. 허나 몇 백 년, 몇 만 년 이상의 발생주기를 가지고 있는 지진. 즉 언제, 어느 순간 우리에게 들이닥칠지 모르는 것이 바로 지진인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역사 속 지진 기록을 단순한 역사로 넘길 수가 없는 것이다.

<과학으로 지진에 맞서다!>
지진의 위험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는 한반도. 지진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면서, 우리나라에서도 점점 지진에 대비를 하고 있다. 그 중심에는 바로 과학이 있다!! 지진의 충경을 흡수하는 면진장치가 설치된 건물들, 진동이 오는 속도에 비례해서 건물의 저항이 커지게 만드는 지진제어장치가 설치된 빌딩. 이렇게 지진에 대비해 최첨단 설계를 한 건물들이 만들어지고 있지만, 아직은 많이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지금의 관심을 잃지 않고 꾸준히 연구해 나간다면, 훗날 지진이 왔을 때 우리나라 과학의 힘이 대재앙에 거뜬히 맞설 수 있을 것이다.

 

관련키워드 지구(44)

 

출처: EBS지식 백과사전   http://ebs.daum.net/wonderfulscience/episode/1035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되는 고급정보-<한민족 뿌리역사,한민족 정신문화,한민족 고유신앙,신교,종교,사상,인생문제,인생목적,건강과수행,수행방법,수행목적,태을주수행,철학,귀신,영혼,전생,윤회,신의세계,사후세계,우주변화원리,우주의 목적,우주의 비밀,우주역사질서가 총체적으로 바뀌는 가을개벽소식,상생문화,STB상생방송,증산도>-서적, 자료 무료 증정 및 무료 대여합니다. 아래 링크를 클릭, 내용을 잘 살펴보신 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