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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산도 대천제(大天祭)와 치성문화

by 바로요거 2015. 11. 30.

증산도에서는 대천제를 1년 중 수시로 올리고 있습니다.

예로부터 한민족은 상제님께 봄(음력 3월16일 대영절), 가을(10월)에 천제를 올렸습니다.

 

증산도 대천제(大天祭)와 치성문화

 

1. 천제(天祭)의 의의

천제(天祭)는 일찍이 대한민국 시원역사 시대인 환국-배달-조선 이래로 우리민족이 한마음이 되어 상제님의 가르침을 생활 속에서 실천하며 즐기던 대축제의 한마당이었다.

우주의 주재자인 상제님께 성대한 제()를 올리는 것으로 우리민족의 역사와 함께해 왔음을 환단고기를 비롯한 상고역사서를 통해 살펴볼 수 있다.

*천제(天祭): 천신(天神)께 지내는 제사. -국어사전-

 

2. 증산도 대천제(大天祭) 행사 목적 등

"원시로 반본하는 가을 개벽기를 맞아 후천 오만년 새 운수를 여는 문명개척단으로서 왜곡된 한민족사의 국통 맥을 바로 잡고, 찬란했던 한민족의 수행문화, 영성문화를 회복하는 장을 마련하고자 대천제 행사를 개최한다."

 

참석대상: 한국과 해외 200여개 증산도 도장의 대표 도생들과 STB상생방송 시청자 그리고 증산도에 깊은 관심을 갖고 계신 분이라면 누구나 참석 가능하다.

대천제 일정: 대천제 봉행과 이후 이어지는 안운산 태상종도사님 말씀, 안경전 종도사님 말씀, 태을주 주문수행과 태을주 도공 수행 그리고 체험사례 발표시간 등이 있다.

 

 

3. 참동학 증산도의 천지보은 대천제와 5대 대치성

한민족 9천년 역사의 최종 결론이 동학의 ‘다시 개벽’과 ‘시천주侍天主 ’선언입니다. 동학의 완성이자 동방 신교의 열매 증산도에서 한민족과 인류의 원형문화인 천제가 완벽하게 부활하였습니다.

인간으로 오신 삼신 상제님을 모시는 참동학 증산도에서는 매년 태전(太田) 증산도 교육문화회관 태을궁의 성전(聖殿)에서 종도사님을 집전관으로 모시고 매년 정기적으로 전반기와 하반기 2회 천지보은 대천제가 있고, 동지치성, 정삼치성, 태모님 성탄치성, 상제님 어천치성, 상제님 성탄치성 등의 5대 치성 역시 대천제로 봉행하고 있습니다. 치성은 천제의 다른 말로 하늘에 제사를 올릴 때 지극히 정성을 드린다는 의미입니다.

증산도 교육문화회관 태을궁에서는 신단에 우주 통치자이신 증산 상제님과 종통 계승자이시며 여자 하느님이신 태모 고수부님을 모시고 아울러 증산도의 3변을 개창하신 안운산 태상종도사님과 환인·환웅·단군의 우리 민족의 국조삼신, 만고의 충혼·성령 등을 모시고 있습니다.

 

일년의 시간 순()으로 증산도 5대 대치성을 알아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삼치성(正三致誠)

일명 정삼 시무 천지고사치성. 매년 음력 정월 초 3. 새해 천하사 도정(道政)의 시작을 천지와 상제님· 태모님 전에 고()하며 축원하는 치성.

 

(2) 태모님 성탄치성

매년 음력 326. 상제님의 반려자로 이 땅에 오시어 수부(首婦)도수로서 상제님의 종통(宗統)과 도통(道通)을 전수받아 상제님 어천 이후 증산 상제님 신앙의 근본과 바탕을 확립하신 태모 고부수님의 성탄일. 인간과 신명, 천지 만유생명의 어머니께서 이 땅에 오셨음을 축하하며 태모님의 한없는 덕을 기리는 치성.

 

(3) 상제님 어천치성

매년 음력 624. 인간으로 이 땅에 강세하시어 비겁에 빠진 천··인 삼계(三界)를 구원하시는 9년 천지공사를 마치시고 다시 천상의 보좌로 돌아가신 상제님의 어천일. 인류에게 새 생명을 주시기 위해 오로지 희생과 봉사의 길을 가신 상제님의 높으신 덕을 기리는 치성.

 

(4) 상제님 성탄치성

매년 음력 919. 가을개벽기를 맞아 사멸의 위기에 처한 인간과 천지신명을 구원하기 위해 천상의 보좌에 계시다 인간으로 강세하신 상제님의 성탄일. 참 하나님이 이 땅에 강세하심으로써 온 인류에게 새 생명의 길이 열렸음을 기뻐하며 상제님 강세의 깊은 뜻을 기리는 치성.

 

(5) 동지치성(冬至致誠)

천지의 일양(一陽)이 시생(始生)하는 매년의 동짓날, 지난 한 해를 반성하고 다가오는 새해를 희망찬 설계와 함께 준비하고자 각오를 다지는 치성.

 

4. 증산도의 치성으로 연결되는 천제문화

증산도는 대천제의 예식을 복원해 국내외 각 도장에서는 도생들이 함께 모여 매주 수요일과 일요일 작은 천제인 치성행사를 봉행하며 조상 천도식 등 특별한 날에는 제물을 올리는 천제 예식으로 천도식을 진행한다.

 

5. 증산도 치성의 의의와 종류

 

(1) 치성의 의의

우주 만물의 변화는 변화의 절대원리인 자연 섭리를 따라 이루어지는 것이지만, 그 이면에는 크고 작은 신명이 개입하여 신도로써 변화를 이루는 것이 우주변화의 또 다른 진실입니다.

다시 말해 인간 세상의 크고 작은 일도 사람이 홀로 이루는 것이 아니라 그 사람의 마음자리와 일치한 신명이 함께 감응하여 신인합발(神人合發)로 이루는 것입니다.

 

증산 상제님께서는 과거의 어떤 성자도 얘기하지 못한 천상 신도세계의 구조와 법칙, 인간계와 천상 신도세계간의 불가분리의 관계성을 상세히 밝혀주시며 사람은 마땅히 신도(神道)에 따라 신명을 공경하며 살아야 함을 가르쳐 주셨습니다.

 

치성(致誠)’은 증산도에서 천상 신도세계의 신명(神明)들을 공경하여 받드는 제사 의식을 가리키는 말로서, 치성은 천지부모이신 상제님과 태모님을 비롯하여 천상의 조화정부에 참여하고 있는 대신명들, 가깝게는 우리 각자의 조상 선영신에게 정성을 바치는 증산도의 고유예법입니다.

 

(2) 치성의 종류

*정기 치성: 태전(太田) 증산도 교육문화회관 태을궁의 성전(聖殿)에서 종도사님을 집전관으로 모시고 올리는 5대 대치성과 국내외 증산도 도장에서 도장 소속의 신도들이 모여 매주 수요일과 일요일에 올리는 치성이 있습니다.

*비정기 치성: 입도치성(入道致誠), 천도치성(薦道致誠) .

-입도치성(入道致誠): 증산도 신앙에 입신(入身)하여 상제님과 태모님께 인류구원의 6임 천명(天命)을 완수하는 천지일꾼의 길을 가겠다고 서약을 드리는 치성.

-천도치성(薦道致誠): 신명계의 조상 선영신을 상제님 도문으로 인도하여 구원하는 치성.

이들 치성은 별도의 날을 정해 봉행하거나 수요치성이나 일요치성에 함께 봉행.

 

한편 각종 교육이나 정성공부에 임하며 올리는 입공(入功)치성, 공부를 성공리에 마치며 올리는 성공(成功)치성이 있습니다. 치성은 주로 도장에서 봉행되나, 상제님과 태모님의 어진(御眞)을 모신 신단이 갖추어져 있는 가정에서도 올릴 수 있습니다.

 

(3) 치성을 모시는 몸가짐과 마음가짐

치성을 올릴 때는 순결한 마음으로 지극 정성을 다해야 하는데, 이는 신명은 인간의 마음을 손바닥 보듯 환히 읽기 때문에 정성을 드리지 않는 치성은 오히려 모시지 않는 것만 못하기 때문입니다. 치성을 올리기 전, 크고 작은 여러 정성공부를 행하며 지극 정성으로 치성을 잘 모시면 신도(神道)에서 감응하여 소원하는 바가 이루어지도록 길을 열어줍니다.

 

치성(致誠)은 본래 정성을 드린다혹은 드리는 지극한 정성을 의미했으나 점차 그 의미가 확대되어 지극한 정성을 드리는 예법 혹은 예식을 뜻하는 용어로 자리 잡았습니다.

 

신명에게 지극한 정성을 드리는 치성을 모실 때에는 무엇보다도 몸과 마음을 깨끗이 해야 합니다. 특히 대치성과 입도치성 및 천도치성 전에는 반드시 목욕재계를 해야 하며 옷도 깨끗한 것으로 갈아입습니다. 평상복을 입고 참례하기 보다는 양복 정장이나 깨끗한 수도복을 갖추어 입는 것이 더 정성스러운 치성참례의 태도입니다. 옷 색은 가급적 화려한 원색을 피하고 차분하고 품위 있는 것으로 합니다.

 

치성에 봉행하기에 앞서 신단 및 성전을 깨끗이 청소하고 도전과 필기구를 준비해서 치성 이후의 태상종도사님 종도사님의 도훈말씀과 도전말씀 공부시간에 진리공부를 하도록 합니다.

 

증산도 공식홈페이지 http://www.jsd.or.kr

 

<환단고기>한민족 삼신신앙과 천제문화

http://blog.naver.com/greatcorea10/130171565669 

 

환단고기가 전하는 천제(天祭) 문화

http://blog.naver.com/greatcorea10/220308587709 

 

<증산도 천지보은 대천제 봉행 사진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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