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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 역사문화/한민족의 역사문화

일제가 만든 공인종교와 유사종교

by 바로요거 2015. 8. 18.

일제가 만든 공인종교와 유사종교

 

‘사이비종교’라는 말은 누가 왜 언제부터 사용했을까?

입력 : 2015-01-29 16:58:17 | 수정 : 2015-01-29 20:02:49

 

‘사이비종교’라는 표현은 ‘반사회적이고 반윤리적인 종교’라는 뜻을 가진 것으로 매우 부정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그래서 혹자는 ‘사교(邪敎)’라는 말로 표현하기도 한다. 그렇다면 이 말은 언제부터 사용된 것일까. 이 표현이 우리나라에서 생명력을 얻은 배경을 알기 위해서는 일제 강점기 당시 식민통치에 사용된 유사종교 정책을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한국인의 혼 말살하기 위한 일제의 ‘유사종교’ 정책
‘유사종교’는 ‘종교와 비슷해 보이지만 종교가 아닌 것’이라는 표현으로, 일제가 유사종교 정책을 통해 만들어냈다. 사이비종교는 유사종교를 이르는 또 다른 표현으로 일제 강점기에 등장했는데 해방 후 정부와 개신교를 통해 확산됐다.

일제 강점기 당시 일제는 한국인에게 일본의 혼이 들어가야 한국을 온전히 빼앗을 수 있다고 여겼다. 일제가 선택한 방법은 교육과 종교였고, 이를 통해 일제의 사상과 정신을 주입하기 시작했다. 종교를 매개로 한국인을 완전한 일본인으로 바꿀 수 있다고 확신한 일제는 종교를 식민정치에 활용했다. 조선총독부의 전신인 통감부를 통해 1906년 11월 ‘종교의 포교에 관한 규칙’을 발표해 종교를 통제했다. 1915년 8월 발표한 조선총독부 명의의 ‘포교규칙’을 통해서는 식민통치에 유리한 신도, 불교, 기독교만을 공인종교로 인정해 지원·규제하기 시작했다.

일제는 공인종교 이외의 종교를 유사종교·비공인종교로 분류해 종교의 범위에서 배제했고, 보안법을 적용해 단속하고 집회를 통제했다. ‘유사종교’란 ‘종교와 유사하지만 실상은 종교가 아닌 집단’을 의미하는 것으로, 유사종교로 지목된 종교집단은 겉으로는 종교와 유사해 보이지만 내부에서는 전혀 다른 의도를 가진 ‘불순분자’를 뜻했다. 일제는 이 ‘유사종교’ 정책을 통해 민족정신(독립정신)을 기반에 두고 설립된 천도교, 대종교 등 신종교를 강력하게 통제하고 압박할 수 있었다. 신종교에 대한 압박은 자연스럽게 민족정신의 분출을 틀어막기 위한 것이었고, ‘유사종교’는 점차 신종교와 동의어가 되어갔다.

‘유사종교=사이비종교=반사회단체’ 인식 구조 형성
그런 의미에서 3.1 운동(1919년)은 일제에게 큰 충격을 주었다. 신종교를 중심으로 독립정신이 집결하는 모습을 목도한 일제는 유사종교 탄압에 더욱 열을 올렸다. 당시 일제는 유사종교를 경무국이 관할하도록 했는데, 경무국은 경찰 사무를 총괄하는 기관으로 유사종교를 비밀결사단체로 치부해 수사대상으로 삼고 사회에서 척결해야 할 단체로 몰아갔다.

일제는 유사종교로 지목된 신종교를 반사회단체로 매도해 비난 여론을 만들었다. 효과는 성공적이었다. 일단 ‘유사종교’로 낙인이 찍힌 종교에는 ‘반사회적 단체’ 혹은 ‘범죄 단체’라는 이미지가 덧발라졌고 그 존재마저 부정당했다. 어떠한 해명이나 반론의 기회도 얻지 못하고 철저히 차단당했다. 당시 언론은 일제의 유사종교 정책을 앵무새처럼 따라하는 데 급급했다. 유사종교를 ‘사교’, ‘사이비종교단체’로 지목하거나 사회적 활동을 원천적으로 금지하고 아예 종교를 없애야 한다는 논조를 보이기도 했다.

1945년 해방을 맞았지만 일제의 유사종교 정책을 청산하는 데는 실패했다. 한국문화정책개발원(현 한국문화관광연구원)이 1998년 발간한 ‘우리나라의 종교정책에 관한 연구’는 “일제의 종교정책은 후에 한국 종교계가 내부 분열로 치닫는 원인을 제공하였고 많은 새로운 종교를 유사종교로 인식하도록 하는 원인을 제공하였다. 이러한 일제의 종교정책은 오늘날까지도 그 부정적인 흔적을 남기고 있다”고 평가했다.

광복 후에도 변함없는 ‘편협한’ 일제 유사종교 정책 프레임
광복 후 남한통치를 시작한 미군정이 친기독교적인 성향을 보이며 사실상 기독교를 공인하는 정책을 취했다. 이 과정에서 기독교와 국가가 합치하는 현상이 발생했다. 한국학중앙연구원 강돈구 교수는 ‘미군정의 종교정책’이란 논문을 통해 “미군정 이후 기독교가 한국과 미국의 통로 구실을 하여 결과적으로 기독교가 성장할 수 있었으며 또한 문화, 사회, 정치, 학문 등 모든 영역에서 우리나라의 미국 의존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하였다. 또 헌법에 정교분리조항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내용에 있어서는 공인교제도를 실시하는 파행적인 종교정책의 모태가 되었다”고 평가했다. 일제의 잔재는 사라지지 않았고 ‘유사종교’ 프레임 역시 계속해서 사용됐다. 심지어 해방 이후 종교학자들은 조선총독부 촉탁 무라야마 지준이 일제의 식민지 전략을 위해 발간한 책 ‘조선의 유사종교(1935년)’를 근거로 신종교를 정리·연구하는 상황까지 벌어졌다. 일제가 한국의 광범위한 신종교를 파악해 통제하고 단속할 수 있었던 것은 무라야마 지준이 진행한 이 조사의 영향도 컸다.

한편, 한국전쟁(1950~1953년)은 한국 종교계에 전혀 새로운 변화를 가져왔다. 유엔군과 함께 이슬람교, 몰몬교 등이 들어왔고 기성종교와 차이점을 둔 신종교가 폭발적으로 늘었다. 여기에 개신교 내부의 갈등이 교단 분열로 이어지면서 종교계는 세포분열의 양상을 보였고, 종교는 다원화됐다. 하지만 기독교적 세계관을 고수하는 정부는 새로운 종교적 신념을 발산하며 다양한 세계관을 분출하는 신종교를 백안시했다. 기독교적 세계관을 기준으로 ‘유사종교’, ‘사이비종교’로 낙인찍고 통제하기 시작했다. 삼강오륜을 교리로 삼거나 천신을 섬기는 종교 혹은 수운교, 상제교 등 민족 자생종교 계열의 종교와 기독교 계열의 소규모 신종교가 여기에 해당됐다. 1958년경 정부는 각 도에 ‘사이비종교’를 조사하라고 지시하고 이를 토대로 이듬해 소규모 종교들을 사이비종교라고 발표했다. 1959년 1월경 문교부는 기독교인 종교학자 2명 등을 모아 놓고 ‘신앙의 대상이 되는 절대자는 현존인이 될 수 없다’는 기준으로 특정 종교를 ‘사교’로 규정하기도 했다.

‘이단=사이비종교’ 패러다임 장악한 개신교
이러한 분위기는 1970년대 민족주의 붐을 겪으며 중대한 변화를 겪는다. 민족주의 붐이란 박정희 정권이 자주국방과 산업화정책을 효과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민족적 민주주의 세력을 되살리고자 실행한 전통문화정책을 말한다. 이 정책에 따라 유교, 불교, 무속 관련 시설이 문화재로 지정됐고, 척결의 대상이었던 굿 등도 전통문화로 보호를 받기 시작했다. 유사종교·사이비종교로 억압받던 종교들이 하루아침에 ‘민족문화’라는 이름으로 융숭한 대접을 받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 정책에서 배제된 기독교계열의 신종교는 여전히 유사종교·사이비종교라는 불명예스런 이름을 떨쳐내지 못했다. 기독교계열의 신종교가 기성교단의 주도권 싸움에서 밀려 이단으로 규정됨과 동시에 반사회단체를 의미하는 사이비종교로 인식되는 원인이 바로 여기에 있다.

조현범 한국학중앙연구원 교수는 ‘사이비종교론에 대한 성찰’이란 논문에서 “197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민족 자생종교 계열의 종교와 기독교 계열의 신종교가 다함께 포괄되었다. 그러던 것이 70년대 민족주의 붐 이후 사이비종교 범주에 변화가 발생하였다. 미신 혹은 유사종교로 분류되면서 현대 한국사회 종교문화에서 외면당했던 비기독교계열의 자생종교와 무속 등이 민족종교, 전통문화라는 이름으로 사이비종교 범주에서 빠져나오게 되었던 것이다. 그러자 1970년대 이후 사이비종교라는 범주로 포괄되는 대상은 기독교계열의 신종교가 주류를 차지하게 되었다. 바로 이런 연유로 사이비종교와 기독교 내 이단종파 간의 범주적 동일화가 일어날 수 있는 계기가 생겼던 것이며, 오늘날에는 사이비종교라 하면 아주 자연스럽게 이단종파 다시 말해서 기독교 계열의 신종교를 연상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한신대학교 종교문화학과 김윤성 박사는 언론에 기고한 글에서 “일제하부터 현재까지 사이비종교로 비난받는 종교들이 많이 있었는데, 공교롭게도 그 대부분이 개신교계로부터 이단 판정을 받은 것이었다. 그리하여 이단, 사이비종교, 신종교가 마치 동의어처럼 여겨지는 통념이 형성했다. 여러 사정들이 뒤섞이며 결국 이단문제는 가장 열심히 ‘이단 및 사이비 척결’을 추진해 온 개신교계의 헤게모니(주도권) 안에 놓이게 된 것이다”라고 말했다.

참고자료
「일제강점기 종교정책사 자료집」(김승태 편역,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한국 현대 종교문화정책의 역사와 전망」(백종구 著,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일제의 한국 민족종교 말살책」(윤이흠 著, 모시는사람들)
「한국 종교 연구 1」(윤이흠 著, 집문당)
「종교다시읽기」(한국종교연구회 著, 청년사)
「우리나라의 종교정책에 관한 연구」(정갑영 著, 한국문화정책개발원(현 한국문화관광연구원))
「사이비종교론에 대한 성찰·진짜 종교, 가짜 종교」(조현범 著, 한국종교연구회)
「해방 이후 한국인의 종교생활과 종교사회학」(박승길 著, 한국사회학회)
「미군정의 종교정책」(강돈구 著,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종교이론과 한국종교」(강돈구 著, 박문사)
「종교와 정치의 긴장과 타협」(정태식 著, 한국신학연구소)
「한국신흥 및 유사종교 실태조사보고서」 (문화공보부)
「조선의 유사종교(번역본)」 (무라야마 지준 著, 최길성·장상언 譯, 계명대출판부)
「한국에서의 국가-종교관계 변화분석」 (박종주 著, 서울행정학회)

조은희 기자[ceh@newshankuk.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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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제가 만든 공인종교(公認宗敎)

일제시대에는 특히 '공인종교(公認宗敎)'라 하여 일본의 전통적 신또(神道), 교단적인 차원에서 창씨개명과 친일노선을 공식화한 불교, 기독교만을 공식적 종교라고 인정했다.  

이 땅에선 단재 신채호가 "왜 조선의 공자, 조선의 석가, 조선의 예수가 되지 못하고 공자의 조선, 석가의 조선, 예수의 조선이 되느냐" 라고 비판한 '식민 종교'가 주류였다.

민족 동포의 해방을 외면한 이기적 종교들이 득세했다. (조연현 한겨레 기자)

 

일제가 만든 유사종교

공인종교 이외의 새로운 종교들은 비슷한 종교 즉 유사종교가 될 수 밖에 없었고, 당시 가장 막강한 반일 민족종교 보천교는 유례없는 "보천교 신법"까지 만들어 탄업했던 것이다.

당시 친일 언론이었던 조선, 동아를 무기삼아 보천교의 어두운 면만 집중적으로 부각시켜 유사종교화 내지 사이비 종교화 했다.

 

조선의 민족종교를 말살하라

세계일보 | 입력 2009.09.29. 17:29

 

STB상생, 일제의 탄압정책 내달 3·4일 방영

오늘날 일부에서 민족종교를 바라보는 시각은 '유사종교'에 가깝다. 일제가 식민통치와 민족정신 말살을 위해 민족종교에 덧씌웠던 허울이 전해내려오고 있는 탓이다. 대한민국 독립운동사에서 민족종교가 담당했던 역할에 대한 제대로 된 평가에 앞서 탄압받아온 역사만 물려받은 것이다. STB 상생방송은 일제강점기 조선총독부로부터 왜곡돼 온 보천교·천도교 등 민족종교에 대해 재조명한 HD다큐멘터리 '조선총독부 특명-조선의 민족정신을 말살하라'를 제작해 선보인다.

일제가 조선으로 진출하기 전 사전조사를 도맡았던 일본의 인류학자 무라야마 지준의 보고서, 1920년대 한국에 근무하던 미국 총영사 밀러가 제출해 1988년 미국국립문서보관소에서 새롭게 공개된 보고서, 일본 학습원대학 우방문고에서 발견된 조선총독부 비밀조사보고서 등 당시 민족종교에 관해 상세히 다루고 있는 기록들이 다큐를 통해 소개된다. 특히 신도 600만명의 보천교가 독립운동을 통해 민족정신을 고취하며 새 세상에 대한 희망을 보여줬고 이로 인해 조선총독부의 집중적인 탄압을 받았음을 다룬다.

이번 다큐 제작에 참여한 윤이흠 서울대 명예교수(종교학과)는 "민족종교는 우리 국민이 가진 전통·민속·감정을 그대로 안고 있었기 때문에 일제에 의한 민족종교의 탄압은 한민족의식과 문화의 부활을 막는 길이었다"면서 "일제가 민족종교 압박정책으로 종교단체에 유사종교라는 용어를 썼는데, 유사종교라고 하는 용어는 종교단체가 아닌 지금의 북한정권 같은 공산주의에서 쓰일 수 있는 말"이라고 설명한다.

6개월 이상의 국내와 미국·일본 현지 촬영을 통해 일제의 민족정신 말살정책의 실상을 파헤친 이 다큐는 방송통신위원회의 2009 방송콘텐츠 제작지원사업 선정작이다. 개천절과 추석을 맞아 10월3, 4일 STB 상생방송을 통해 전국에 방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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