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한민족 역사문화/대한민국&한민족

태극문양의 기원과 태극기 바로알고 그리기

by 바로요거 2014. 9. 13.

태극문양의 기원과 태극기 바로알고 그리

 

★태극 문양의 기원

 

노벨 문학상 수상자인 소설가 게오르규는 《25시에서 영원(永遠)의 시간으로》에서 우리의 태극기에 대해 이렇게 말했다.

 

"한국의 국기는 유일한 것이다. 어느 나라의 국기와도 닮지 않았다.

거기에는 세계의 모든 철학의 요약 같은 것이 새겨져 있다.

태극기는 멋지다. 거기에는 우주의 대질서, 인간의 조건이나 살아 있거나 죽어 있는 모든 것의 운명이 선, 점, 원, 붉은 색, 흰 색 그리고 파란 색으로 그려져 있다."  

 

위의 사진은, 고려 시대 공민왕 때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되는 범종의 몸체 모형이다. 여기에는 지금의 태극기와 너무나 닮은 태극기가 새겨져 있다. 
 
태극 문양은 한국이 중국보다 적어도 300년 이전부터 사용하고 있었다.
 
현재 중국 대륙에서의 태극은 그 용어만 '주역'(한족이 아닌 동이족이 만든 역, 태호복희 혈통은 우리민족에 더 가깝다.)에서 나타나고,
 
 문양은 1070년 주돈이의 '태극도설'에서 처음 나타난다.
 
이는 우리의 것보다 최소한 380년 이상 후인 것으로 보아, 태극은 중국에서 유입된 것이 아니라 우리 고유의 문양임을 입증하고 있다.
 
즉, 본래, 태극의 문양은 우리 민족이 행복을 바라는 상징으로, 부적처럼 쓰고 있는 것이었다고 볼 수 있다.

 

위의 사진은 5세기 경 신라의 유물이다. 3 태극의 무늬가 새겨져 있다.

 

주돈이(周敦頤)의 太極圖說이 11세기에 저술되기 전까지는, 한반도 이외의 지역에서 태극 무늬가 발견되었다는 기록을 본 적이 없다.   

 

 

경주 감포의 신라 감은사지의 기단석에 새겨진 태극 문양 - 7세기 初.

 

 

경상북도 울진군 월계서원(1205년)

 

 

고려시대 예성 심방석 (1277년)

 

 

개성 고려 공민왕릉 (1365년)

 

조선시대에는 궁궐과 왕의 무덤에서 태극문양이 많이 보이고, 그 이외에도 서원의 정문이나 민간에서 많이 사용되고 있고, 대부분 현재까지 잘 보존되고 있으므로, 굳이 소개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된다.

해군사관학교 박물관 水軍진법 그림(작전도)에는 태극 문양의 깃발이 발견되고 있다. 이는 아마 최고 지휘관이 타고 있는 본부 軍船을 표시하는 듯하다. 

 

태극 깃발도 한국에 옛날부터 있었다. 

 

태극 문양뿐 아니라, 태극 깃발도 이미 조선의 고종이 국기로 제정하기 전부터 사용했을 것으로 사료된다.

임진왜란 종전화가가 그린 태극 문양 깃발 은 가운데의 태극을 중심으로 구름이 사방을 에 두르고 있다. 

이는 아마 명나라의 군선과 구별 짓기 위함이다.

 

우리나라가 태극기를 제정한 것은 1882년 이다.

그 이후부터 서양인들은 우리의 태극기에 대해 매우 깊은 관심을 보이면서 그들의 나라에 소개하고 있다.

그 몇 가지를 살펴본다. 

 

1883년 조선의 사절단이 미국을 방문하여 태극기를 게양했을 때, 미국인들은 태극 문양에 매우 깊은 호기심을 보였으며, 9월 27일 뉴욕 타임즈 신문에서는 우리 태극문형을 '상형문자와 같은 상징'으로 '행복'을 의미한다고 소개하였다. 

 

1886년 미국의 로우엘 저 [고요한 아침의 나라]의 표지에 인쇄된 태극문양

 

태극 문양(대한민국)

 

중국보다 300년전에 이런 문양이 생겼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모습의 문양은 어느나라에도 없습니다.

자신을 망각하고, 내것을 망각하면, 남에게 뺏기게 됩니다..

 

중국 대륙에 태극 문양

 

 

 

중국이 이런 문양이 생긴건 오래되지 않았다. 

이 문양조차도 한족이 아닌 동이족으로부터 전해져서 변형됐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잘보면 순수한 색상이 아니라, 양쪽으로 섞여 혼합돼있습니다.

사실 이러한 문양은 동아시아 공통의 요소와 변형의 요소가 있을수 있지만, 문양 자체는 중국에 훨씬 늦게 나왔다는 것이 확실합니다.

 

현재 태극기 문양자체는 한국 고유의 것이 맞습니다.

그리고 태극 문양은 몽골과 티벳의 국기에도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서양에서도 변형된 태극 문양이 쓰인것같습니다.

내용출처: http://cafe.daum.net/hanryulove

 

태극기(太極旗), 대한민국 국기

 

▶ 태극기에 대한 설명

 

 

 

 

 

* 흰색바탕

태극기의 흰색 바탕은 밝음(光明)과 순수, 그리고 전통적으로 평화를 사랑하는 우리의 민족성을 의미함

* 태극문양 의미

가운데의 태극 문양은 파랑색 음(陰)과 빨강색 양 (陽)으로 하늘과 땅의 의미도 있지만 음과 양의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우주 만물이 음양의 상호 작용에 의해 생성하고 발전한다는 대자연의 진리를 형상화한 것이다.

 

* 4괘의 의미

건(乾), 곤(坤) 양괘는 무궁한 정신이다.

건(乾) 괘는 하늘(天), 봄(春), 동(東)쪽, 인(仁)을 뜻하며, 기면의 왼쪽 부분에 건(乾) 괘를 배치한다.

곤(坤) 괘는 땅(地), 여름(夏), 서(西)쪽, 의(義)를 나타내며, 기면은 오른쪽 아랫 부분에 곤(坤) 괘를 배치한다.
건(乾),곤(坤) 양괘를 취함은 우리나라의 국운도 천지와 함께 '영원무궁'하자는 무궁의 정신을 표현한것이다.


감(坎), 리(離) 양괘는 광명의 정신이다.
리(離) 괘는 해(日), 가을(秋), 남(南)쪽, 예(禮)를 뜻하며, 기면의 왼쪽 아랫 부분에 리(離) 괘를 배치한다.
감(坎) 괘는 달(月), 겨울(冬), 북(北)쪽,지(知)를 나타낸 것이요, 기면의 오른쪽 윗부분에 감(坎) 괘를 배치한다.
리(離),감(坎) 양괘를 취함은 우리나라가 언제든지 '달'과 '해'와 같이 영원토록 빛나는 나라가 되자는 광명의 정신을 표현한 것이다.

▶ 태극기 그리기

 

 

 

 

 



1. 4괘는 건(
), 곤(), 감(), 리() 하되, 깃면의 왼쪽 윗부분에 건을, 오른쪽 아랫부분에 곤을, 오른쪽 윗부분에 감을, 왼쪽 아랫부분에 리  각각 배열한다.

2. 괘의 길이는 태극지름의 2분의 1(깃면너비의 4분의 1)로 하고, 괘의 너비는 태극지름의 3분의 1(깃면너비의 6분의 1)로 하며, 괘와 태극 사이는 태극지름의 4분의 1(깃면너비의 8분의 1)을 띄운다.

3. 괘의 길이중심을 깃면의 두 대각선상에 두되, 그 길이는 두 대각선과 각각 직각을 이루도록 한다.

4. 괘의 구성부분은 효(효)로 하되, 그 효의 너비는 괘너비의 4분의 1(깃면너비의 24분의 1)로 하고, 효와 효사이 및 끊어진 효의 사이는 효너비의 2분의 1(깃면너비의 48분의 1)로 한다.

5. 괘는 검정색으로 한다.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될 고급 정보*^^*

여기에 있는 한 권의 책이 소중한 당신님과 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보장해 드릴 것이며,

세상을 살면서 궁금하셨던 많은 의문점들을 풀어드릴 것입니다~

클릭!! 추천! 관심소책자 및 CD 무료신청-관심분야별 기본정보습득가능

클릭!! 추천! 진리도서 무료대여신청-체계적인 공부와 고급정보습득가능 

★이 세상의 흐름을 바르게 읽을 수 있는 통찰력을 키워서,  정확한 판단과 선택으로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할 수 있으며, 어떠한 위기가 닥쳐와도 이것을 극복하고 생존할 수 있는 법방이 있습니다. 현실로 다가오는 우주가을개벽 소식과 이에 대한 대비책, 그리고 살기좋은 상생의 새 세상이 어떻게 오는 것인지, 깨달음의 한 소식을 전해 들으시기 바랍니다.^^

인생의 목적과 인생에 대한 궁금한, 귀하와 가족의 행복한 미래, 증산도를 알면 해답이 보입니다.

친절안내: 뾰족한수 010-9088-7565 문자 또는 이메일 lyou1771@hanmail.net  

 

환단고기 역주본 및 환단고기 보급판 안내 및 구입문의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7040

베일에 가려진 한민족의 뿌리역사와 정신문화의 실체, 환단고기 역주본을 통해서 모든 비밀을 명쾌하게 풀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