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실시간 지구촌 개벽소식/지각변동*자연재해

불의고리, 미국 서부와 페루에서 1시간 간격으로 강진

by 바로요거 2014. 8. 25.

불의고리, 미국 서부와 페루에서 1시간 간격으로 강진

 

美 서부, 페루서 1시간 간격 강진..'환태평양지진대'

美 캘리포니아 진도 6.0, 페루 리마 남부 진도 6.9 

머니투데이 | 김지훈 기자 | 입력 2014.08.25 17:42

 

[머니투데이 김지훈기자][美 캘리포니아 진도 6.0, 페루 리마 남부 진도 6.9]

환태평양 지진대인 미국 서부와 페루에서 불과 1시간의 시차를 두고 잇따라 강진이 발생했다.

24일(현지시간) 미국 지질조사국(USGS)에 따르면 이날 페루 현지시간 오후 6시21분(한국시간 25일 오전 8시21분)께 수도 리마 남부지역에서 진도 6.9의 지진이 발생했다. USGS는 지진 규모를 7.0으로 발표했으나 이를 다시 6.9로 낮췄다.

USGS가 관측한 진앙은 리마에서 남쪽으로 380㎞ 떨어진 아야쿠초 탐보마을이다. 리마 등 태평양 연안 8개 주에서 진동이 감지된 것으로 전해졌다. 페루 현지 방송은 페루 재난 당국의 발표를 인용해 인명 사상이나 대형 건물 붕괴와 같은 피해는 보고되지 않았다고 전했다.

세계 지진의 80% 이상이 발생하는 환태평양지진대에 속한 페루는 1970년 5월 남부지역에서 발생한 규모 7.7의 강진으로 7만여명이 목숨을 잃었다.

환태평양지진대란 남극의 팔머 반도에서 시작해 남아메리카 안데스 산맥, 북아메리카 산지와알래스카, 쿠릴열도, 일본열도, 동인도제도, 뉴질랜드로 이어지는 큰 고리 모양의 지역이다. 이 지역은 화산또한 많이 분포돼 '불의 고리'라고도 불린다.

페루와 마찬가지로 환태평양지진대에 속하는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에서도 현지시간 오전 3시20분 쯤(한국시간 25일 오전 7시20분) 최근 25년 사이 최대 규모인 진도 6.0의 지진이 이날 발생했다.

지진은 샌프란시스코에서 북북동으로 약 50km 떨어진 지점에서 일어났다. CNN 등에 따르면 이날 지진으로 최소 120명이 다치고 정전과 단수가 이어지고 있다.

USGS는 이번 지진으로 피해가 최대 10억달러(약 1조원)에 이를 수 있다고 추정 중이다.

아울러 USGS는 다음 주 중에 규모 5.0 이상의 여진이 발생할 가능성이 40% 이상이라고 관측했다. 특히 캘리포니아주 당국은 피해가 극심한 나파 지역에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USGS의 데이비드 오펜하이머 지진학자는 이번 지진이 지난 1989년 이래 샌프란시스코 베이 지역에서 발생한 것 중 가장 타격이 컸다고 말했다.

미국 샌프란시스코 인근에서 일어난 이번 지진은 지구를 구성하는 지각의 일부인 태평양판의 암반이 북미판의 암반 밑으로 파고들면서 발생한 지진으로 추정된다. 태평양판은 해마다 83㎜씩 서쪽으로 이동하는데 이렇게 축적된 힘이 경계면에 있는 지역에서 폭발한 것이다.

앞서 지난 4월에는 이 지진대에 있는 칠레에서 규모 8.2와 7.6의 강진이 잇따랐다. 남태평양 솔로몬 제도 역시 지진의 타격을 입었다. 환태평양 지진대에 속한 국가들에서 대규모 지진이 잇따르자 50년 주기로 강진이 도래한다는 이른바 '50년주기 초 강진설'도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다.

머니투데이 김지훈기자 lhshy@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천지는 말이 없으되 오직 뇌성과 지진으로 표징하리라.

(증산도 道典 5:414:8)  

천하에 지진이 자주 일어나면 일이 다 된 줄 알아라.

(증산도 道典 7:17:7)

 

지진 관련 추천영상
[지식채널e] 지진, 흔들리는 한반도, 살아있는 껍질

 

 

캘리포니아·페루 지진, 한반도 미칠 영향은..

조선비즈 | 박근태 기자 | 입력 2014.08.25 13:50 | 수정 2014.08.25 15:54

 

24일 새벽(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 베이 지역에서 규모 6.0의 강진이 발생한데 이어 같은 날 오후 7시 21분쯤 태평양에 인접한 페루 중남부 탐보에서 규모 7.0의 지진이 잇따라 발생했다.

태평양에 인접한 두 나라에서 잇따라 강진이 발생하자 이른바 불의 고리로 불리는 태평양판에 인접한 일본과 최근 잇따라 서해에서 지진이 일어난 한국에서 대규모 지진이 일어날 것이란 우려가 조심스럽게 제기되고 있다.

 

↑ 미국지질조사국(USGS)가 공개한 전세계 지진 추이를 나타낸 지도를 살펴보면 올해 1월부터 이달 25일까지 전세계에서 1132건의 크고작은 지진이 발생했다. 이 가운데 90% 가까이가 환태평양 지진대에서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 미국지질조사국(USGS) 제공

 

 

 

↑ 24일 새벽(현지시각) 미국 캘리포니아 북부 베이 지역에서 발생한 규모 6.0의 지진으로 건물 일부가 무너져 내렸다, / 블룸버그 제공

 

 

◆ 지진 원인

미국 샌프란시스코 인근에서 일어난 이번 지진은 지구를 구성하는 지각의 일부인 태평양판의 암반이 북미판의 암반 밑으로 파고들면서 발생한 지진으로 추정된다. 태평양판은 해마다 83㎜씩 서쪽으로 이동하는데 이렇게 축적된 힘이 경계면에 있는 베이지역에서 폭발한 것이다.

같은 날 강진이 발생한 페루 역시 지진이 자주 발생하는 환태평양 지진대에 속한다. 페루와 칠레는 태평양판과 맞닿은 나스카판과 남미판 경계에 자리하고 있어 크고 작은 지진이 끊이지 않는다. 이는 해양지각인 나스카판이 대륙판인 남미판의 아래로 끌려내려가면서 발생한 힘 때문에 발생한다. 올해 4월 1일(현지시각) 발생한 규모 8.2의 강진 역시 같은 이유로 발생했다.

올들어 규모 6.0 이상 강진은 전세계적으로 늘고 있다. 미국지질조사국(USGS)에 따르면 올해 들어 8월 24일까지 발생한 6.0 규모 이상 지진은 117회로 지난해 같은 기간 92건보다 25건이나 늘었다. 이 가운데 90% 가까이는 태평양판 일대에서 발생한 지진이다. 태평양판과 나스카판은 환태평양지진대에 속한다. 태평양판은 이 때문에 지진이 잦은 '불의 고리'라는 악명이 붙었다.

◆ 한국·일본에 미치는 영향은

전문가들은 이번 대지진이 태평양판 서쪽에 자리한 일본과 인접국인 한국에 미치는 영향에 주시하고 있다.

유용규 기상청 지진감시센터 과장은 "지각판은 지구전체를 둘러싸고 맞닿아 있어 판이 움직이면 어떻게든 다른 판에 영향을 미친다"면서 "다만 한국은 이번에 지진이 발생한 지역에서 멀어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지헌철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지진연구센터장은 "태평양에서 큰 지진이 발생한 뒤 한반도 향해 쓰나미가 밀려와 피해를 끼칠 가능성 거의 없다"며 "쓰나미 발생한다고 해도 일본 열도가 방파제 역할을 해주고 있기 때문에 별다른 영향은 없다"고 말했다.

하지만 최근 잇따라 발생한 중국과 서해 지진이 한반도에 미칠 영향에 대한 전문가들의 견해는 엇갈린다. 기상청에 따르면 올들어 발생한 지진은 31차례로 이 가운데 남북한을 통틀어 서해에서 발생한 지진은 8회에 이른다. 유용규 과장은 "서해상에서 발생한 지진이 환태평양 지진보다 연관성이 크겠지만 아직까지 서해상 지진 발생 빈도 잦아지는게 한반도 위험 증가로 연결할 만한 학문적 근거는 아직까지 없다"고 설명했다.

반면 일부 전문가들은 한반도가 비교적 판 경계에서 멀어 오히려 같은 유라시아판에서 발생한 중국과 서해지진의 영향이 더 크다며 경계를 해야 한다고 지적한다. 지헌철 센터장은 "한반도 좌측 중국은 주의해서 관심 기울여야 한다"고 말한다. 중국에는 난징, 진안, 신양으로 이어지는 탄루 단층대가 분포해 있는데 이 단층대 활성단층대라는 것이다. 1976년 중국 당산 대지진의 원인이 바로 이 단층대에서 비롯됐다. 지 센터장은 "또 한번 강진이 발생하면 한반도에도 충분히 영향 끼칠 수 있다"고 말했다.

홍태경 연세대 지구시스템과학과 교수는 "규모 8 이상의 강진이 발생하면 지구 전체적으로 힘의 불균형을 초래한다"며 "지진 잦은 지역에서 발생한 큰 지진으로 인해 한반도도 충분히 영향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홍 교수는 "지진이 발생하면 판들은 다시 원래대로 돌아가려고 한다"며 "어느 나라도 안심할 수 없고 서해 지진 발생 빈도 늘어나는 데 영향 끼칠 가능성 있다"고 말했다.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될 고급 정보*^^*

여기에 있는 한 권의 책이 소중한 당신님과 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보장해 드릴 것이며,

세상을 살면서 궁금하셨던 많은 의문점들을 풀어드릴 것입니다~

클릭!! 추천! 관심소책자 및 CD 무료신청-관심분야별 기본정보습득가능

클릭!! 추천! 진리도서 무료대여신청-체계적인 공부와 고급정보습득가능 

★이 세상의 흐름을 바르게 읽을 수 있는 통찰력을 키워서,  정확한 판단과 선택으로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할 수 있으며, 어떠한 위기가 닥쳐와도 이것을 극복하고 생존할 수 있는 법방이 있습니다. 현실로 다가오는 우주가을개벽 소식과 이에 대한 대비책, 그리고 살기좋은 상생의 새 세상이 어떻게 오는 것인지, 깨달음의 한 소식을 전해 들으시기 바랍니다.^^

인생의 목적과 인생에 대한 궁금한, 귀하와 가족의 행복한 미래, 증산도를 알면 해답이 보입니다.

친절안내: 뾰족한수 010-9088-7565 문자 또는 이메일 lyou1771@hanmail.net  

 

환단고기 역주본 및 환단고기 보급판 안내 및 구입문의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7040

베일에 가려진 한민족의 뿌리역사와 정신문화의 실체, 환단고기 역주본을 통해서 모든 비밀을 명쾌하게 풀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