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증산도JeungSanDo/증산도가 뭐죠?

甑山道(증산도) 八觀法(팔관법)

by 바로요거 2013. 3. 25.

甑山道 八觀法(증산도 팔관법)

 

『이것이 개벽이다』출간 30주년 맞이 세미나 알림

주제: 개벽문화강좌 / 장소: 증산도 서울동대문도장

일시: 수시모집

 

★『이것이 개벽이다』출간 30주년 기념 세미나 참석을 원하시면, <개벽문화강좌 신청>이라고 문자 주시면 제가 바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안내: 이용진 010-9088-7565>

 

증산도 진리의 기본틀-八觀法

 

상제관

우주에는 궁극의 理法이 있습니다. 그것을 道라고 합니다. 이 도를 주재하시는 우주에 가장 높으신 지존의 통치자 상제님이 계십니다.

1만 년 전 桓國이래 신교문화시대부터 우리민족이 섬겨온 상제님이십니다.

상제님은 유불선기독에서 각기 자신들의 절대자라 칭하는 유교의 상제님, 불교의 미륵부처님, 도교의 옥황, 기독의 아버지 하나님이십니다. 상제님은 유불선기독이 2천년 혹은 3천년 동안 이 땅에 강세하시어 인류를 구원해 주시기를 기원해 온 구원의 메시아이십니다.

1,250년전 진표율사는 상제님 친견으로 강세를 언약 받으시고, 400년전 이마두 대성사는 상제님께 강세해주실 것을 직접 탄원하시고, 150년전 최수운대신사는 상제님 강세소식을 선포하였습니다. 같은 시대 김일부대성사는 상제님 강세와 개벽이치를 밝히었습니다.


우주관

인간으로 오신 인존상제님께서 “나는 生長斂藏 四義를 쓰나니 이것이 곧 無爲以化니라.” 하시면서 우주변화의 근본정신을 생장염장이라 하셨습니다. 이 땅위의 그 어떤 것도 이 틀을 벗어날 수 없습니다. 대자연의 섭리이기 때문입니다. 대자연은 거짓이 없습니다. 선도 악도 없고 시비도 없습니다.

증산도 최고지도자이신 종도사님께서 이 생장염장을 초목농사 짓는 지구1년 틀에 맞추어 129,600년을 한 주기로 사람농사 짓는 우주1년을 말씀해 주셨습니다.

종도사님께서 지구일년이든 우주일년이든 기본이법은 춘생추살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봄에는 만물을 내고 가을에는 만물을 죽이는 자연의 섭리를 말씀하셨습니다.

지금 이 땅위의 모든 생명은 하추교역기를 맞이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배워 알고 있는 빙하기가 우주의 겨울입니다. 빙하질대를 지나 天開於子 地闢於丑 人起於寅하여 인류문명이 열리고 5만년이 흘러 이제 완전해빙기가 되었습니다. 큰여름과 큰가을이 바뀌는 가을개벽기가 되었습니다. 천지질서가 선천 상극에서 후천 상생으로 넘어가는 후천가을개벽기입니다.

이 때는 火克金의 원리로 천지가 모든 생명을 죽이는 때입니다. 가을추살의 이법 때문입니다.

모든 생명이 죽을 수밖에 없는 가을추살기운으로부터 火生土하고 土生金하는 원리로 인간을 구원하시고 씨종자를 거두기 위해 우주의 주재자 상제님께서 인간으로 강세하셨습니다.


인간론

상제님께서 “形於天地하여 生人하나니 萬物之中에 唯人이 最貴也니라” 하셨습니다. 태모님께서는 “小天地가 大天地니라” 하셨습니다. 인간은 천지의 열매입니다. 상제님께서 천지의 열매 소천지로서 인간 삶의 원리를 제시해 주셨습니다. 군사부문화입니다. 군사부문화는 근본을 찾는 생활문화입니다. 증산도 종정님께서는 천지의 성품을 天圓地方이라 하시면서 하늘처럼 원만하고 땅처럼 방정한 인간이 바로 군사부문화의 표상이라 하셨습니다.

상극의 말대 후천개벽시대에는 만물이 원시반본 합니다. 원래 시작의 근본으로 돌아간다는 말입니다. 이 원시반본의 행동이념이 보은, 해원, 상생입니다. 이 원시반본 행동이념이야말로 천지의 모든 생명이 소통하는 길로 가게 합니다. 그리고 하나 되게 합니다. 따라서 천지의 열매인간은 뿌리로 돌아가야 합니다. 그것이 천지의 꿈과 소망을 이루는 인존의 삶입니다.

뿌리로 돌아간다 함은 혈통의 뿌리, 부모조상을 찾는 것입니다. 민족의 근원을 찾는 것입니다. 인류 문화의 뿌리 삼성조시대 잃어버린 고대역사속의 신교문화를 찾는 것입니다. 모든 인간생명의 뿌리 태을천상원군님을 찾아야 합니다. 결국 인간으로 강세하신 우주의 주재자 상제님을 만나야 합니다.


신관

인간생명의 본처는 천지입니다. 사람이 죽어 돌아가는 곳이 天地속 신도세상입니다. 신도는 인간세상의 뿌리이자, 인간세상의 연장선상에 있습니다.

상제님께서 “선천은 상극의 운이라 상극의 이치가 인간과 만물을 맡아 하늘과 땅에 戰亂이 그칠 새 없었나니 그리하여 천하를 원한으로 가득 채우므로” 하셨습니다. 선천상극의 원한이 신도세상에 고스란히 축적되어 있다는 말씀입니다. 이 원한이 척신의 보복으로 化해서 세상의 모든 참사를 일으키는 것입니다.

상제님께서 “이제 이 상극의 운을 끝맺으려 하매 큰 화액(禍厄)이 함께 일어나서 인간 세상이 멸망당하게 되었느니라.” 하시면서 인류구원을 위해 강세하셨습니다.

후천가을개벽기 인간구원은 조상으로부터 시작됩니다. 또한 조상님들의 해원은 후손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조상과 후손은 서로 뿌리가 되어 互根관계에 있습니다.

상제님께서 “나는 解魔를 위주를 위주로 하나니” “그러므로 나를 따르는 자에게는 모든 魔가 먼저 발동하나니 능히 시련을 받고 나야 福이 이르느니라” 하셨습니다. 조상은 후손의 보호신이 되어 척신복마로부터 보호하면서 함께 성공합니다.

상제님께서 “태을주는 뿌리 찾는 주문이요 선령 해원 주문이니라.” 하셨습니다. 태을주를 읽으면 모든 뿌리·근원을 밝힐 수 있습니다. 그리하여 조상과 후손이 神人合一하여 하나 되고, 뭇생명의 뿌리 천지와 소통하고 천지와 하나 된 삶을 살 수 있습니다.


천지공사

상제님께서 후천개벽기를 맞이하여 “이제 온 천하가 큰 병이 들었나니” 선언하셨습니다. 종도사님께서 지금의 세상은 난장판 도수로 진행된다하셨습니다.

상제님께서 선천상극으로 병든 천지를 뜯어고치고 신명과 인류를 구원하시기 위해 이 땅에 오시어 하나님의 대공사 신명해원공사를 보셨습니다.

종정님께서 천지공사는 理神事의 법도로 전개된다 하셨습니다.

먼저 火克金하여 모든 생명이 죽을 수밖에 없는 가을추살개벽기에 상제님께서 坤土 덕을 가진 이 땅에 강세하시어 火生土 土의 조화기운으로 천지공사를 행하셔서 불멸의 진리의 생명을 이 땅에 생성·선포하시고 그 생명으로 土生金하여 가을로 순조롭게 넘어가게 하셨습니다.

상제님께서 천지공사는 신도로 집행하시고 인사로 귀결시켰습니다. 천상조화정부를 결성하시고 지운을 통일하시어, 제 한도에 돌아 닿는 대로 새 기틀이 열리도록 역사의 이정표를 짜셨습니다. 지금의 세상은 도운과 세운으로 움직여갑니다. 지금의 세상은 천지공사 틀 속에 수용당해 둥글어가는 것입니다.

상제님께서 선천 역사의 상극지리로 형성된 모든 원한의 업장을 해원하시고 선천 문명의 진액을 뽑아 모아 후천의 통일문명을 여셨습니다.


구원관

상제님께서 선천상극문명을 뒤로 하고 후천통일문명을 여시기 위해 3가지 큰 관문을 두셨습니다. 상씨름, 병겁, 지축정립입니다. 마지막 해원 그리고 구원과 통일을 동시에 수행하기 위한 관문입니다. 이 가을개벽 관문을 통해 하늘과 땅과 인간이 다시 태어납니다. 우주가 새로 태어납니다. 한사람 예외 없이 사방팔방이 다시 태어납니다.

가을의 새진리를 만나 열매인간이 되어야 가을개벽의 관문을 통과하고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가을은 인간과 신명이 하나로 神人合一하는 세상입니다. 조상과 후손이 함께하여야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궁극의 뿌리 道의 뿌리 一心이라야 구원받을 수 있습니다.

상제님께서 “내가 이 동토에 삼재팔난의 극심함을 모두 없이하고 오직 병겁만은 그대로 남겨두었나니 앞으로의 난은 病亂이니라” 하시고 또 “모든 무술과 병법을 멀리하고 비록 비열한 것이라도 의통을 알아두라” 하셨습니다.

이 醫統을 통해 병란을 극복하고 후천통일문명을 여는 것입니다.


종통관

상제님 어천 2년후 신해(1911)년 태모 고수부님께서 증산도 첫도장을 개창하셨습니다.

태모 고수부님께서 “상제님 천지공사는 낳는 일이요, 나의 천지공사는 키우는 일이니라” 하셨습니다. 아버지의 씨를 받아 어머니가 뱃속에서 아기를 기르듯이, 상제님께서 보신 천지공사를 바탕으로 태모 고수부님께서 어머니 하나님으로서 기르는 천지공사를 집행하셨습니다.

그리하여 현실역사 속에 증산도가 개창되고 상제님의 천지공사가 현실역사 속에 실제 잉태되어지도록 하신 것입니다.

증산도 종통은 진리道의 정통맥이요 道史의 혼백입니다. 상제님께서 “나는 천지일월이니라” 하셨으니 天地日月의 진리맥이 전개된 현실역사 속에 종통맥이 있습니다.

하늘의 아버지 하나님 상제님의 종통맥이 땅의 어머니 하나님 태모 고수부님에게로 이어졌습니다. 천지의 자연법과 천륜을 바탕으로 종통을 전수하셨습니다.

수부님은 종통의 뿌리이십니다. 종통의 뿌리를 부정하는 난법단체가 많이 있습니다. 상제님께서 “수부의 치마 그늘을 벗어나면 다 죽으리라” 하셨습니다. 깊이 명심해야 할 말씀입니다.

수부님께서 무진(1928)년 9월 태인 숙구지에서 “이제 잠든 개를 깨웠으니 염려는 없다.” 하시고 계유(1933)년 용화동에서 “일후에 사람이 나면 용봉기를 꽂아 놓고 잘 맞이해야 하느니라” 하시면서 후천통일문명을 여시는 대사부에게 종통을 전수하셨습니다.


일꾼관

상제님·태모님의 천지공사의 결론은 후천가을개벽기 추살기운으로 넘어가는 뭇생명을 건지기 위해 진리를 선포하고 선천 병든 세상을 고쳐 통일문명을 여는 醫統성업입니다. 그리고 후천 통일문명의 새역사를 개척하는 일입니다.

상제님께서 진리선포와 의통성업과 통일문명의 새역사 개척의 주인을 용봉도수로 말씀하셨습니다. 신교문화시대 상제님을 대행하여 백성을 다스리는 용봉의 천자문화가 있었습니다.

천지를 대행하여 일월이 있습니다. 건곤천지를 대행하여 감리수화가 있습니다. 일월이 있어 水火가 있고 이 땅위에 생명이 살아갑니다. 이 수화의 영물이 용과 봉입니다.

천지부모를 대행하여 만 백성을 다스리는 일월부모, 용봉의 추수도운을 맡으신 두 분이 계십니다.

한분은 대두목으로 광구창생하시는 추수자요 상제님의 대행자이십니다.

한분은 도운을 마무리짓는 추수관이십니다. 후천오만년 도의 원전을 편찬하시고 증산도 진리의 기본 틀, 팔관법체계를 확립하시어 일꾼을 체계적으로 기르시는 증산도 대학교 총장님이십니다. 제세핵랑군을 진두지휘하시는 총사령관이십니다.

일꾼은 천지일월의 四體 도맥과 정신으로 광구천하의 대업을 실현하는 일꾼입니다. 일꾼은 모실 侍자 공부로 새역사를 개척하는 제세핵랑군입니다.

侍天主造化定 인간으로 강세하신 道의 주재자 상제님을 모시는 만큼 조화가 열립니다. 이 侍天主造化定을 永世不忘하면 萬事知합니다. 조화를 얻어야 우리는 천지일월의 꿈과 소망을 이루는 인존의 삶을 살 수 있습니다. 그리고 천지일월과 함께 하는 영원한 생명을 얻을 수 있습니다.

종도사님께서 “명산대천에 기도를 하지 말고 마음씨를 고쳐라”라고 속담을 인용하셨습니다. 道의 궁극의 뿌리 일심을 통해 조화가 열립니다.

 

전체내용 보기 [월간개벽/증산도종정님말씀]

 

『이것이 개벽이다』출간 30주년 맞이 세미나 알림

주제: 개벽문화강좌 / 장소: 증산도 서울동대문도장

일시: 수시모집

 

★『이것이 개벽이다』출간 30주년 기념 세미나 참석을 원하시면, <개벽문화강좌 신청>이라고 문자 주시면 제가 바로 연락드리겠습니다. <안내: 이용진 010-9088-7565>

 

 

 세상일이~!! 궁금해요? 궁금하시면~ 공부하세요^^

뾰족한수 010-9088-7565로 <증산도 신앙문의>라고 문자 주시면 연락 드리겠습니다.^^

★관심 분야별 소책자, CD, 자료 무료신청

http://db.blueweb.co.kr/formmail/formmail.html?dataname=lyou17710

★ 위기를 극복하고 생존할 수 있는 법칙! 통찰력을 키워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인생의 목적과 궁금증을 풀어 줍니다. 귀하와 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틔워주는 인생의 지침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