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안경전 역주자님의 환단고기 <염표문> 강독
<단군세기> ‘염표문’ 원문 |
天은 以玄默爲大하니 其道也普圓이오 其事也眞一이니라
地는 以蓄藏爲大하니 其道也效圓이오 其事也勤一이니라
人은 以知能爲大하니 其道也擇圓이오 其事也協一이니라
故로 一神降衷하사 性通光明하니 在世理化하야 弘益人間하라
하늘은 아득하고 고요함(玄默)으로 광대하니,
하늘의 도(天道)는 두루 미치어 원만(원융무애)하고,
그 하는 일은 참됨으로 만물을 하나 되게 함(眞一)이니라.
땅은 하늘의 기운을 모아서(蓄藏) 성대하니,
땅의 도(地道)는 하늘의 도를 본받아 원만하고,
그 하는 일은 쉼 없이 길러 만물을 하나 되게 함(勤一)이니라.
사람은 지혜와 능력이 있어(知能) 위대하니,
사람의 도(人道)는 천지의 도를 선택하여 원만하고,
그 하는 일은 서로 협력하여 태일의 세계(協一)를 만드는 데 있느니라.
그러므로
삼신(一神)께서 참마음을 내려 주셔서(一神降衷)
사람의 성품은 삼신의 대광명에 통해 있으니(性通光明)
삼신의 가르침으로 세상을 다스리고 깨우쳐(在世理化)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라(弘益人間)
<“환단고기”, 안경전 역주, 상생출판, 126~127쪽>
안경전 환단고기 역주자님의 <염표문念標文> 강독 내용 |
‘염표문’은 신교神敎 헌장憲章으로 11세 도해단군 때 완성되었어요.
염표문, 이 속에 9천년 역사관이 다 들어 있다. 염표문은 뭐냐?
염표문은 우리 생각 속에 천지의 꿈과 이상을 항상 가슴에 새기고 살아라.
이게 진정한 국민교육헌장이여. 자, 이것은 암송을 해야 돼.
★환단고기 역사세미나 신청 안내 및 상생문화센터 찾아 오시는 길
天은 以玄默爲大하니 其道也普圓이오 其事也眞一이니라
하늘은 이현묵위대以玄默爲大하니.
하늘은 어떻게 해서 위대한 거냐? 여기서 대大라는 것은, 하늘 땅은 위대하다고 하면 안 되거든.
그건 인격이 아니기 때문에. 자연 조화지체造化之體기 때문에. 하늘은 현묵玄默, 이 현玄이라는 건 깊고 깊고 아득하고 아득해서 알 수 없는 거야. 너무 조화가 깊어가지고. 그 조화가 깊고 침묵함으로 장대하니, 한 없이 크게 되나니.
기도야보원其道也普圓이오.
그 도라는 것은 보원普圓, 보普라는 것은 원융무애하다 이거야. 한 없이 넓고 원융무애하다.
기사야진일其事也眞一이니라.
기사야其事也, 하늘이 주장하는 일이 하나가 있어요. 하늘의 조화는 하나가 있어. 그게 뭐냐면 참됨이다 이거야 참됨. 거짓되면 하늘에서 결국 멸하는 거야. 진일眞一을 어떻게 해석해야 되냐?
이건 자기가 많이 읽으면서 깨달아야 되는데. 참됨으로 하나가 되게 한다. 참됨으로써 정신이 통일되는 거여. 도통을 하는 거야. 일자一者가 된다 이거야. 천지와 하나가 된다.
하늘은 그 조화가 한 없이 깊고 침묵함으로 한 없이 장대하게 되나니 그 도라는 것은 한 없이 넓고 원융무애하며 그 일이라는 것은 참됨으로써 만물과 하나가 되게 한다.
영원한 생명적 존재가 되게 한다. 이 대우주 광명과 하나가 되게 한다. 뭘로? 참으로.
그러니까 아무리 우리가 현실 사는 방편으로 누구 속이고 거짓말 하고 등쳐먹고 뒤에서 누구 음해하고 그건 결국 천지에서 다 죽이는 거야. 스스로 병들어서 죽어. 살다보면 대개 뒤끝이 안 좋아요. 처음에는 잘 나가는 것 같지. 그런데 살다보면 거짓말 하고 남 등쳐먹고 나쁘고 어두운 짓을 하면 대개 뒤끝이 안 좋아. 자손대도 안 좋고.
★환단고기 역사세미나 신청 안내 및 상생문화센터 찾아 오시는 길
地는 以蓄藏爲大하니 其道也效圓이오 其事也勤一이니라
지地는 이축장위대以蓄藏爲大하니.
어머니 땅이라는 것은 축장蓄藏, 하늘의 생명과 그 뜻을 축蓄, 저축한다 이거여. 쌓아가지고 장藏이라는 것은 저장한다 말이여. 하늘의 기운과 천도天道의 뜻을 쌓아서 장藏은 뭐 storing, 물건을 안에다 축적한다는 뜻이거든. 해서 크게 되나니.
기도야효원其道也效圓이오.
기도야其道也, 땅의 도라는 것은 효원效圓이다. 효는 본받을 효效 자야. 이 천지건곤의 관계를 보면 어머니 지구라는 것은 아버지의 DNA, 씨를 받아가지고 그 하늘의 천도를 그대로 본받아서 쫓는 거여.
그래서 하늘의 뜻을 이루는 거란 말이야. 효원이라는 것은 하늘의 도와 생명 그 뜻을 그대로 본받아서 원만하다. 모든 것을 낳아서 기르니까.
기사야근일其事也勤一이니라.
그 하는 일, 주장하는 일이라는 것은 근일勤一, 힘써서 한 순간도 쉬지 않고 만물을 낳아서 길러서 하나 되게 한다 이거야.
★환단고기 역사세미나 신청 안내 및 상생문화센터 찾아 오시는 길
人은 以知能爲大하니 其道也擇圓이오 其事也協一이니라
인人은 이지능위대以知能爲大하니.
사람이라는 건 뭐냐? 여기 참 매력 있는데, 사람은 지혜와 능력으로 한 없이 위대, great, 그렇게 해석해도 좋은 거여. 사람은 지혜와 능력이 있어서 한 없이 위대하게 되나니. 사람은 지혜가 있어야 돼.
배워야 돼. 인간으로서 가장 말종이 뭐냐? 무지막지 한 거여. 배워야 된다 이거여. 배움으로써 모든 어둠을 거두는 거여. 인생에 대한 자신감, 삶의 의미, 목적. 이걸 깨닫는 건 뭐냐? 바로 이지능위대以知能爲大하니. 사람은 지혜와 능력으로 위대하니. 이 염표문은 읽으면 해탈하는 거야 사실.
기도야택원其道也擇圓이오.
나는 택擇 자를 넣은 걸 보고 너무너무 놀란 거야. 왜 놀랐냐? 칸트 철학이니 무슨 현대철학 동서양 철학사상을 얘기할 게 아니고. 이 택원擇圓이라는 택擇 자에 다 들어 있는 거여. 이건 선택이야.
내가 천지와 하나가 될 거냐. <환단고기>의 우주 광명 사상, 이것을 제대로 깨쳐서 이 길을 갈 거냐.
주변에 무슨 부산영화제 폐막식 한다든데 거기를 갈 거냐. 선택의 문제다 말이여 선택. 택원이거든.
이 자유의지의 문제. 진리의 길을 갈 거냐, 세속의 인간으로 살다 죽어서 없어질 거냐. 어차피 시간은 똑같이 흐르는 거여.
기사야협일其事也協一이니라.
사람은 바로 이런 천지의 보원普圓과 효원效圓, 한 없이 넓고 원융무애한, 천지의 내 생명의 부모의 생명성, 이런 신성, 이런 우주의 광명성을 내가 흠모하고, 한 시도 잊지 않고 (천지 같은 광명의 삶을 살아야 한다). 환국 사람들은 생활하는 걸 보면 뭐라고 썼어요? 야, 광명으로 환한 인간이 되면 무위이화無爲而化로 뭐든지 잘 된다. 해가 뜨고 아침에 일어나면 뭐여? 동천에 가 가지고 떠오른 햇님에게 절하는 거야. 저녁에 달이 떠오르면 서천에 달려가서 달님에게 절하는 거여. 하루 생활이 이렇게 돼있어.
인간은 택원擇圓, 선택을 해서 원만해 질 거냐. 천지의 우주 광명의 인간으로 거듭날 거냐. 아니면 세속인간으로 돈이나 벌고 그냥 즐겁게 취미생활이나 하다가 때 되면 그냥 없어지는 인간 동물로 살 것이냐.
인간은 이지능위대以知能爲大하니. 인간이 위대하려면, 바로 이 원형문화 우주론의 한 소식을 들어야 된다. 기도야其道也, 인간이 가야할 도라는 것은 바로 택원에 있다 이거야. 선택을 하라. 강요하는 게 아냐. 너의 자유의지. 그래서 기사야협일其事也協一이다. 참여를 하라 이거여.
이 협協이라는 것은 정말로 현대적이면서 인권을 존중하는, 모든 인간에게 옛날 오천년, 일만 년 전의 가르침이 나왔다고 해서 왕조시대의 그런 억압하는 게 아니다.
그래서 이 글을 읽으면 해탈한다. 신교 문화 헌장이야. 국가 백년대계 정도가 아니다.
이 인류 원형문화는 역사의 과거 현재 미래 영원한 인간 삶의 지표로서, 이것보다 더 잘된 교육헌장, 역사 경영의 통치 지침서가 없다.
★환단고기 역사세미나 신청 안내 및 상생문화센터 찾아 오시는 길
故로 一神降衷하사 性通光明하니 在世理化하야 弘益人間하라
일신강충一神降衷하사.
일신一神이 주제거든. 일신이 내려주셨다 말이야. 뭘 내려 주셨어? 목적어가 뭐여? 충衷이거든. 이건 속마음, 진실한 마음 충衷 자야. 일신一神은 무형의 조물주를 이야기하는 거여.
서양 형이상학에서 말하는 초월적인 하나님 같은 건데. 동양에서는 초월이니 내재니 그런 구분이 없어. 그건 다 무식한 인간들이 유식을 자랑하느라고 논리적으로 말장난 한 거고.
여기 보면 일신, 조물주 하나님이, 삼신이, 삼신 하나님이 당신의 참 마음을 주신 거야. 사람 마음에는 조물주 신의 마음이 그대로 들어 있는 거야. 인간 마음이 조물주 마음이야. 그래서 통하는 거야. 하나님 조물주하고. 일신강충하사. 경어를 붙여야 돼. 삼신하나님이 나에게 참 마음을 내려주시사.
성통광명性通光明하니.
내 마음의 본성은, 이 마음의 뿌리, 근원, 심체心體를 성性이라고 한단 말이여. 그 불성이니 법성이니 그러잖아. 불가에서. 이 성이 조물주 마음인데 이것은 본래 우주광명을 통해 있는 거야.
여기다 무슨 이런 저런 얘기를 하면 그건 지옥 가버려. 이건 원래 통해 있는 거야. 우리가 알든 모르든. 성통광명하니. 우리의 성은 우주 광명에 통해 있으니.
재세이화在世理化하야.
이 세상에 살면서 이화理化, 삼신상제님의 법도로서 홍익인간이나, 천지인 삼위일체 인간, 태일인간 되는 거. 재세이화하야. 이 세상을 살면서 삼신의 도로서 다스려서 교화를 통해 깨우쳐서.
홍익인간弘益人間하라.
홍익인간, 해석이 제대로 안 된 거야 그 동안은.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라.’ 그것은 초등학생 수준 밖에 안 되고. 본래 9천년 천지광명 역사에 말하는 심법전수는 뭐냐면 ‘홍익인간’이 되는 거야. 문자 그대로. 널리 이 천지 광명의 덕과 진리의 은혜를 베푸는 인간이 되라는 거야. 홍익인간이 되라는 거야.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라 그게 아니고. 그래서 환단고기 해석본을 보면 의도적으로 ‘천지의 꿈과 대 이상을 건설하는 홍익인간이 되라 ’ 그렇게 번역을 한 거여.
천지의 꿈과 대 이상을 건설하는 인간이 뭐냐? 홍익인간이다. 천지의 꿈과 대 이상을 건설하는 태일太一, 바로 그걸 뭐라고 하느냐? 대한大韓이다. 대한.
2012년 10월 13일 토요일 부산 환단고기 콘서트 때, 안경전 종도사님의 <염표문> 강독 부분 발췌 정리
★환단고기 역사세미나 신청 안내 및 상생문화센터 찾아 오시는 길
☞http://blog.naver.com/greatcorea10/130153674714
★환단고기 역주본 및 환단고기 보급판 안내 및 구입문의 ☞ http://blog.daum.net/ilsimsycheonzoo/15977040 ★ 베일에 가려진 한민족의 뿌리역사와 정신문화의 실체, 환단고기 역주본을 통해서 모든 비밀을 명쾌하게 풀 수 있습니다~★ |
★관심 분야별 소책자, CD, 자료 무료신청 ☞ http://db.blueweb.co.kr/formmail/formmail.html?dataname=lyou17710 ★ 위기를 극복하고 생존할 수 있는 법칙! 통찰력을 키워 불확실한 미래에 대비할 수 있습니다. 인생의 목적과 궁금증을 풀어 줍니다. 귀하와 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세상을 바라보는 안목을 틔워주는 인생의 지침서! ♣ 증산도 신앙문의 및 증산도 신앙관련 궁금사항은 ☎ 010-9088-7565 ☞ <신앙문의>라고 문자 주시면 연락 드리겠습니다.*^^* |
'한민족 역사문화 > 환단고기*韓의뿌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삼국유사 속의 고조선기 강독-환단고기 역주자님 (0) | 2013.01.01 |
---|---|
단군세기 서문 강독-삼신일체상제, 삼일사상 (0) | 2013.01.01 |
환단고기 진위논쟁 주요내용 13가지 (0) | 2013.01.01 |
환단고기의 염표문念標文은 (0) | 2012.12.27 |
<환단고기 염표문念標文>과 하늘과 땅과 인간의 본성 (0) | 2012.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