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천하대세 흐름 읽기/수수께끼*미스테리

[스크랩] 1겁(劫), 겁(劫)의 종류, 겁(劫)의 의미, 겁(劫)과 인연

by 바로요거 2011. 11. 10.

1겁(劫), 겁(劫)의 종류, 겁(劫)의 의미, 겁(劫)과 인연

 

1겁(劫)의 시간은?

불교에서 1겁이란? 4억3200만 년이랍니다.

1겁은 몇 년? 

겁; (시간의 단위로서) 1 마하유가=432만년=10 칼리유가

27 마하유가=1 프랄라야

7 프랄라야= 1 만반타라

6 만반타라= 1겁

1겁=27x7x6 마하유가= 1,134 마하유가=1134x 432만년=48억9888만년=약 50억년 

1겁은 약 50억년에 해당하네요.

 

겁(劫)의 종류

겁(劫, Kalpa)은 겁파(劫波)라고도 한다. 분별시분(分別時分), 장시(長時), 대시(大時)라 번역.
① 인도에서 말하는 시간 단위. 색계 범천(梵天)의 하루. 환산하면 인간의 4억3천2백만 년.
② 불교에서 연월일을 알 수 없는 긴 시간의 표시.
 
㉠ 개자겁(芥子劫)
둘레가 40리 되는 큰 성이 하나 있는데 그 성안에는 개자를 가득 쌓아둔 것에 비유이다. 장수선인(長壽仙人)이 3년마다 한 차례씩 내려왔다가 떠날 때에 꼭 개자 하나를 집어간다고 한다. 이렇게 해서 3년마다 반복하여 개자가 다 줄어 없어지면 1소겁(小劫).
 
㉡ 불석겁(拂石劫)
반석겁(磐石劫)이라고도 한다. 큰 바위가 하나 있는데 그 돌의 둘레는 40리가 된다. 하늘 사람이 아주 가벼운 옷으로 천의(天衣)를 입고 3년마다 한 차례씩 내려와서 스치고 올라간다고 한다. 이렇게 3년마다 반복해서 큰 바위가 다 닳아 없어지면 1소겁(小劫). 큰 바위 크기가 80리 둘레면 1중겁(中劫), 120리 둘레면 1대겁(大劫).
 
㉢ 인수겁(人壽劫)
사람의 나이로 비유한다. 처음은 8만 4천 살이라고 하고 100년마다 1살씩 줄어들어 10 살이 되는데, 다시 100년마다 1 살씩 더하여 8만 4천 살이 차면 1소급(小劫).

 

겁(劫)의 의미

우리가 이 지구에 태어나기 위해서 150억 년 전의 우주 대폭발이 있었다.

그리고 수십 억 년과 억겁의 시간이 흘렀다.


시간에 대한 존재가치에 대해서 시인 라이너 마리아 릴케는 

"이곳에 존재한다는 것만으로도 가슴 벅찬 감동이다" 


한국의 임제 선사는 말했다.

 "바로 지금이지 다시 시절은 없다 "


지금 해야 할 일들, 오늘의 할 일에 대한 교훈적인 말씀들이다.

이미 과거의 시간은 바람처럼 가 버렸고 내일은 아직 오지 않았으며

우리는 현재라는 시간위에 서 있다.

지금 이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지 않고 자포자기와 절망감 우울에 시달린다면 우리는 아무것도 얻을 수 없을 것이다. 


불가에서 옷깃만 스쳐도 인연이라는 말이 있는데

그 인연을 위해서는 1겁이라는 전생의 인연이 있어야 한다고 한다.

 

불교에서 말하는 

겁 (劫,kalpa)이라는 것은 무한한 시간을 뜻하며 상상도 불가능한 시간이다.


3천년에 한번 씩 지상에 내려오는 하늘의 선녀가 집체만한 바위를 옷깃으로 한번 씩 쓸어

다 달아 없어지는 시간이라고도 말해지기도 한다. 


또한 나와 부모 형제가 인연이 될 확률은 수 겁이라고 말해지는데

고대 인도인들은 우주가 수 겁 억 조 년이라는 시간 속에 생과 멸을 반복하는

거대한 브라흐마 신들의 꿈속이라고 보았다.

그들의 시간 개념은 어떤 다른 민족과 나라들과 비교할 수조차 없었다.

바이블을 쓴 고대 히브리인들이 불과 6천년이라는 우주창조론으로 깝쭉거리고 있을 때에도

그들은 꿈쩍하지 않았다. 


1겁이란?

1. 무량대수는 1에 0을 58개 부치면 되고 겁은 그거 보다 긴 시간임.

2. 힌두교에서는 43억 2000만년이라고 함.

3. 지구가 탄생해서 종말 할 때까지의 시간.

4. 지름 40리의 원통에 겨자씨를 넣고 100년에 한 알씩 꺼내었을 때

한개도 남아있지 않을 때의 시간.

5. 중국 황하 강 모래알을 갈매기가 하나씩 옮겨서 모래알이 하나도

없을 때까지의 시간.


"이곳에 존재한다는 것만으로도 가슴 벅찬 감동이다"라는 릴케의 말처럼

오늘 내가 무엇을 많이 가졌는가를 돌아보지 말고 내가 가지고 있는 감사의 조건들을 찾아보면 1겁 속에서 당신의 존재가 새롭게 보일 것입니다.

그 어떤 것도 이 세계에 아무 의미 없이 던져진 존재는 없으니

어떤 인연이든 중요한 인연이니 잘 해결하고 갑시다.


또 찰나는 75분의 1초 정도 되고. 한 찰나 전이 전생이고

한 찰나 후가 내생이라니 그 한 찰나에 이렇게 많은 인연들과 머무를 수 있다는 것도

복이라고 해야겠죠.


1겁 이라는 시간 개념 이제는 느껴지십니까?

 

숫자로 본 인연의 겁(劫)
 
옷깃 한번 스치는 것도 500 겁(생) 인연이라는 말이 있다.
사람의 인연은 매우 소중하다. 작은 인연을 소중히 여겨서 큰 인연 보리도를 성취한다면 그보다 더 귀한 인연이 없을 것이다.
범망경에서는 선근 인연을 심은 사람끼리 만남을 겁으로 표현한다.
 
* 1천겁은 한 나라에 태어난다.
* 2천겁은 하루동안 길을 동행한다.
* 3천겁은 하룻밤을 한 집에서 잔다.
* 4천겁은 한 민족으로 태어난다.
* 5천겁은 한 동네에 태어난다.
* 6천겁은 하룻밤을 같이 잔다.
* 7천겁은 부부가 된다.
* 8천겁은 부모와 자식이 된다.
* 9천겁은 형제 자매가 된다.
* 1만겁은 스승과 제자가 된다.
시간으로 말해서 귀한 인연을 일기일회(一期一回)라고 한다. 
 
① 옷깃 한번 스친 인연
5백겁(생) 인연. 그냥 스치는 게 아니라는 뜻이며, 삶의 의미를 아는 사람은 적어도 옷깃 스치는 인연을 귀하게 여긴다. 그렇다고 그 인연에 매이지는 않는다.
 
② 부부 인연
7천겁(생) 인연. 이혼하면 남남으로 갈리기 때문에 자식 인연보다 적다.
 
③ 부모 자식 인연
8천겁(생) 인연
 
④ 형제자매 인연
9천겁(생) 인연. 한 태 안에서 태어나는 인연이 크다.
 
⑤ 스승 제자 인연
1만겁(생) 인연. 세상에서 참으로 귀한 인연이다. 육신은 부모가 나아주지만 마음이 새로 눈을 뜨게 하는 데에는 스승의 가르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과거 세 인연의 내용은 대개 두 가지이다.
첫째, 은인이 되어 서로 은혜를 보답하기 위한 인연이고,
둘째, 빚쟁이가 되어 서로 빚을 받으러 온 인연이다. 앞의 경우는 존경과 자비심이고, 뒤의 경우는 불화와 증오심이다.
중요한 것은, 은인이든 빚쟁이든 간에 금생에 모두 청산을 하고 다음 생까지는 연장하지 않는다는 각오가 필요하다.

윤회를 면하려면 반드시 보살행을 해야 하고, 육바라밀의 보살행을 통해서 이번 생에서 인연의 사슬을 모두 풀어야 하겠다는 각성과 실천이 있어야 하겠습니다.

 

아무튼 겁은 아주 긴 시간을 이야기 하는 것 같네요.

더욱이 성현들께서 ‘불연이 혈연 보다 소중하고,

스승은 정신, 영혼의 부모다.’라고 하셨습니다.

 

"너희들은 마땅히 알라. 과거의 종자인연은 무량겁을 지날지라도

마침내 멸하지 아니함을 알아야 한다." (선악인과경)

1겁은 388,000년?

우주는 극냉․극독(極冷․極毒)의 공간으로서 찬[冷] 것은 물[水]이요, 독(毒)한 것은 불[火]이다. 우주가 창조됨에 있어 공․허․극(空․虛․極)이 삼소(三素)요, 시․초․일(始․初․一)이 삼요(三要)이다.


태공(太空)은 태시(太始)다. 태공은 순공(純空)의 처음을 말함이다.

태공의 처음은 순무(純無)로 그 기간은 120겁(劫)으로 46,656,000년이며, 태공 즉 순공이 변하기 시작하니 그 기간은 120겁이고, 태공의 끝은 외변내허(外變內虛)라 그 기간도 120겁이다.

이렇게 태공은 상중하(上中下) 각기 120겁씩 360겁에 139,968,000년이며, 수(數) 0점(點)의 종말(終末)이다.

태공 즉 태시가 끝난 후에는 곧 태허(太虛)가 시작되니 바로 태초(太初)다.

태허의 처음은 우주 동서남북의 미미(微微)한 찬 기운이 생기는 때며 그 기간은 120겁으로 46,656,000년이며, 태허의 중간은 찬 기운이 성(盛)하여지는 때로 그 기간은 120겁이고, 태허의 끝은 찬 기운이 완전히 성하여지는 때로 기간은 120겁이다.

이렇게 태허는 상중하 각기 120겁씩 360겁에 139,968,000년이며, 수(數) 반점(半點)의 종말이다.


태허의 끝은 태극(太極)의 처음이니 바로 태일(太一)이다.

태극의 처음은 그 기간이 120겁이며, 태극의 중간은 냉기가 계속하니 음양(陰陽)이 분리되기 직전으로 기간은 120겁이고, 태극의 끝은 동서남북 사극(四極)에서 냉기가 극성(極盛)하여지는 때로 기간은 120겁이다.

이렇게 태극도 태공․태허와 같이 상중하 각기 120겁씩 360겁에 139,968,000년으로 수(數)는 1이다.

태공․태허․태극에 각 360겁씩 1,080겁[419,904,000년]이 경과하면 냉기가 극강하여 냉극발열(冷極發熱)하며 분열(分裂)하기 시작하니 분열로 통하는 냉기 중에 온기(溫氣)는 서로 합쳐져 하나의 선을 이루니 사능선(射能線)이다.

냉극발열 할 때 생긴 냉기 중의 온기는 수중(水中)[우주는 극냉․극독의 공간으로 찬(冷) 것은 물이므로]의 영양물을 함유하고 사능선을 통해 중앙 점에서 서로 만나 온기가 합쳐져 고열(高熱)로 화(化)하여 응결(凝結)하니 대화구체(大火球體)인 태양(太陽)이 화성(化成)된다.

태양이 화성되기까지의 소요 기간은 360겁[139,968,000년]으로 태공․태허․태극의 1,080겁 [419,904,000년]이 지나고 극강해진 냉기가 발열하며 분열되어 냉기가 분열되는 속에서 생겨난 온기가 서로 합쳐져 사능선을 이루는 것이 제 1단계로서 120겁이 소요된다.

수중의 영양물을 함유한 냉기 중의 온기가 사능선을 통해 중앙 점에서 서로 만나 고열로 화하는 것이 제 2단계로서 120겁이 소요되고, 2단계에서 고열로 화한 것이 응결되는 것이 제 3단계로서 120겁이 소요되는 것이다.

냉기세계(冷氣世界)는 음(陰)이요, 태양세계(太陽世界)는 양(陽)이니 바로 음양의 양의(兩儀)이다. 냉기가 계속 성하면 열기도 같이 성하여져 강한 냉기에 열기가 충돌하여 화구(火球)가 분산(分散)되어 별(星)이 되니 우주의 별세계가 시작된다.

사극에서 계속하여 열기가 모여 강해지면 그 열기는 사능선을 통해 중앙 점에 모이니 충돌과 분산이 되풀이되므로 별세계는 계속하여 증가한다.

대화구체인 태양은 화성된 후 120겁이 경과하면 광선(光線)과 영양선(營養線)이 시작되어 지구생물(地球生物)을 위하여 온기(溫氣)와 영양물(營養物)을 공급하니 지구의 생물들은 생존능력을 갖게 되는 것이다.

태양의 분열로 생긴 세계는 화구체(火球體)의 열기가 완전히 식어질 때까지 먼 거리를 운행(運行)하다가 화구체가 식어지는 것과 함께 정지하여 하나의 세계를 이루니 그 소요된 기간은 120겁이다.

태양도 그 사극에서 열기가 모여지는 시간은 120겁이다.

모여진 고열이 우주 중심부에서 팽창하여 강한 냉기와 충돌해 분산되었는데 우주공간의 열도(熱度)의 높고 낮은 정도에 따라 각 별의 도수는 일정하지 않다.

지구도 태양에서 분산되어 냉각되면 지구 표면과 중량(重量)이 형성되어 서서히 하강(下降)을 시작하는데 그 소요기간이 120겁이요, 지구 표면이 완성된 후 생물이 성(盛)할 때까지의 소요기간도 120 겁이다.

태공에서 시작하여 지구상에 생물이 번성할 때까지 소요된 기간은 1,800겁[699,840,000년]이다. 이 1,800겁이 경과한 연후에야 최초의 인류(人類)가 이 지구상에 탄생했다.

오대양(五大洋)은 1겁에 걸쳐서 지구 둘레를 1회전하는데 지구상에 인류가 탄생한 이래 오대양은 지구 둘레를 120회전하고 전체둘레의 1/5바퀴가 조금 못 미치는 회전을 했다.

[주(註) : 1겁(劫)은 3원(元), 1원은 12회(會), 1회는 10,800년, 1983년은 구가 화성된지 120겁―46,656,000년―이 지나 121겁번째―태공으로부터 계산하면 1921 겁번째―의 상원(上元) 오회말(午會末)―지구의 나이는 46,731,600년―이며 1984년이 상원 갑자(甲子) 미회초(未會初) 즉 8회가 시작되는 해(年)다.]

오대양이 1겁마다 지구를 한 바퀴씩 도는 것처럼 지구상에 인류가 번성하면 또한 1겁마다 개벽(開闢)이 있어 인류에 대한 혁신(革新)이 나타난다.

우주의 사극(四極)에서 음기(陰氣)가 시생(始生)하는데 소요되는 기간은 120겁이며, 냉기가 완전하게 이루어지는데도 120겁이 소요되고, 그리고 냉기가 번성하는 기간 또한 120겁이다.

수(水)는 양(陽)이나 냉기는 음기니 음기가 번성하면 음극양생(陰極陽生)하고 냉기가 번성하여 극강해지면 냉극발열(冷極發熱)하여 열기(熱氣)가 발생한다. 열기는 양기(陽氣), 화(火)는 음기(陰氣)이니 이 음과 양을 양의(兩儀)라 한다.

우주에 냉이 있고 그와 함께 열이 생겨나니 이 또한 양의다.

음은 양을 낳으며, 태양은 분열하여 억천만상(億千萬象)의 세계를 낳으니 그중에 하나가 지구요,

이 지구에는 인류를 위시한 수많은 생물이 생장하게 되는 것이다.

우주는 음중양생(陰中陽生)하여 태양이 화성되어 나오고, 이 태양이 분열하여 양생만상(陽生萬象)하고 만상(萬象)은 지구세계에서 양중생음(陽中生陰)하여 음물(陰物)이 화생(化生)하니 음생만물(陰生萬物)이다.


우주와 만상의 차이가 천양지차(天壤之差)라 함은 이를 이르는 말이다. 그 하나의 예로 물 속의 불[水中之火]은 음전류(陰電流)니 음정지기(陰精之氣)요, 불 속의 물[火中之水]은 양전류(陽電流)니 양신지기(陽神之氣)다.

이를테면 냉수 1만근 [萬斤 : 6,000kg]을 폭이 좁은 관(管)에 5,000HP [HP : 마력(馬力)의 기호로 공업상 공률(工率)을 나타내는 단위로 1마력은 75kg의 물체를 매초 1m 올리는 일을 한다] 이상의 힘으로써


총탄속도[M1 소총이 초속 762m]의 10배 이상으로 빨리 흐르게 하면 관의 물은 고열(高熱)로 변하여 관의 재료인 철(鐵)의 강도(强度)에 따라 5천도 이상의 고열로 변하나 강철(鋼鐵) 자체가 10만도나 100만도 이상의 고열이 유지되면 10만도나 100만도 이상의 극강한 화력(火力)이 발생하니

자연(自然)의 신비(神秘)는 과학(科學) [우리 인간이 생각할 수 있는 정도의 범위]을 초월한다.

1천만도 이상의 극강한 화력도 해중(海中)과 지중(地中), 그리고 지상(地上) 공간에 잠재하니 음양전류가 합성하여 극에 달하면 지구도 종말엔 다시 화구(火球)로 환원(還元)하게 되는 것이다.

이는 과학능력이 무한하게 발전되어 간다 해도 어떻게 할 수 없는 자연의 신비로운 힘인 것이다.

전류는 화기라 고도(高度)의 화기(火氣)가 생물의 명(命)이요, 공기는 수기(水氣)라 수기는 생물의 생존 능력이니 지상 생물은 대화기인 음양전류 중에 살고 있으나 공기인 훈풍(薰風) 중에는 음양수기(陰陽水氣)가 중화(中和)하며 조화(調和)하여 생물은 해(害)를 받음 없이 살고 있는 것이다. 우주는 음양이니 한기(寒氣)가 독성(獨盛)하면 냉기니 음기라, 만물이 숙살[(肅殺) : 영글어진다는 뜻]하고 온기가 독성(獨盛)하면 열기니 열기는 양기라,

만물이 살지 못하고 생즉소살[(生則燒殺) : 태어났으나 타 죽음]하니 음양은 상화(相和)하면 천지가 번성하고 편승(偏乘)하면 천지가 공허(空虛)하니 [지구가 화성되기 이전으로 되돌아 감] 태공․태허요,

음양이 점차상화[(漸次相和) :음과 양이 서로 화합하여 하나가 됨] 하면 태극이니 태극은 혼돈이요, 태양이 생겨나기 전의 때라 이것을 천지개벽[(天地開闢) : 음과 양이 완전히 형성되어 지는 것]이라 한다.

천(天)은 공간이요 순공(純空)은 형태가 없는 곳이니 미생물(微生物)은 귀신(鬼神)과 세균(細菌) 그리고 음양기가 존재하는 화생지원 [(化生之原) : 온기 36도를 이름]이라 지상에서 3만척 [약 9,090m] 이하다.

[註 : 북극과 남극의 양극권(兩極圈)에서 생장(生長)하는 생물들이 3만 척에 달하는 이런 고지대에서도 살 수 있는 것은 그들만이 가진 특유의 능력이 극냉대의 환경과 풍토에 적응케 하기 때문이다.]

우주의 광명계(光明界)는 양세계(陽世界)가 만상(萬象)이요, 365도 별세계니 만물이 있고, 182.5도의 별세계는 동방목성청색세계[東方木星靑色世界 : 우주 공간에서 가장 지능의 발달이 앞서고 모든 생물에 대한 서로 음해(陰害)나 살해지심(殺害之心)이 없고 정(情)이 많고 가장 오래 사는 곳]인데 일명 수성세계(壽星世界)다. 목성의 수성주기(壽星主氣)를 직통하여 청색산소(靑色酸素)를 위주로 하는 혹성인 지구는 우주의 독소(毒素)에 대한 방어(防禦)로 대기권(大氣圈)을 형성하고 있다.

-신약(神藥)-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꼭 알아야만 될 정보가 담긴 책들*^^*

☆여기에 있는 한 권의 책이 소중한 당신님과 가족의 행복한 미래를 보장해 드릴 것이며,

세상을 살면서 궁금하셨던 많은 의문점들을 풀어드릴 것입니다~

▶친절안내 뾰족한수 이용진 ☎=010-9088-7565 이메일 lyou1771@hanmail.net

☞클릭!! ♧추천! 관심소책자 및 CD 무료신청-관심분야별 기본정보습득가능

클릭!! ♧추천! 진리도서 무료대여신청-체계적인 공부와 고급정보습득가능

 

출처 : 한민족 미스테리
글쓴이 : 뾰족한수 원글보기
메모 : 1겁에 대해서는 그 숫자가 분분합니다. 그냥 참고로 보시라고 올려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