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인생담론*행복론/新기술*미래문명

나노입자로 숨은 암 찾는다

by 바로요거 2009. 6. 30.

나노입자로 숨은 암 찾는다
[MBC TV 2006-12-25 06:00]    
[뉴스투데이]

● 앵커: 일반 MRI로도 보이지 않는 아주 작은 암을 찾아낼 수 있는 기술이 국내에서 개발됐습니다.

이렇게 이 기술이 실용화되면 지금보다 훨씬 더 빨리 암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으로 보입니다.

김승환 기자입니다.

● 기자: 머리카락 굵기의 10만분의 1 크기인 나노입자들입니다.

이 입자에 자석성질을 입힌 뒤 유방암에 걸린 쥐에 주사했습니다.

혈관을 따라 돌아다니던 나노입자들은 암세포를 만나자 바로 강하게 결합해 자기장을 방출하기 시작합니다.

자기공명장치, MRI로 촬영하니 일반 MRI에서는 거의 보이지 않던 2mm 이하의 작은 종양이 뚜렷이 나타납니다.

● 인터뷰: 이런 자성 효과는 MRI에 적용했을 때 암진단을 획기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는...

● 기자: 강한 자성을 띤 이 나노입자들은 물혹 같은 양성종양과는 결합하지 않기 때문에 MRI 촬영만으로도 악성인지 아닌지를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인터뷰: 새 물질을 쓰게 되면 양성과 악성종양을 영상으로 구별할 수 있습니다.

● 기자: 연구팀은 1년 안에 동물실험을 마친 뒤 3년 뒤에는 사람을 대상으로 임상실험을 실시할 계획입니다.

새 검사법은 유방암과 난소암, 대장암 등 암검진에 특히 효과적이지만 뇌졸중과 심근경색 등 혈관질환에도 적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MBC뉴스 김승환입니다.



(김승환 기자 cocoh@imbc.com)

[저작권자(c) MBC (www.imnews.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