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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민족 역사문화/한민족의 비밀코드

Ⅲ한민족의 종교=신교=유불선의 모체->무극대도로 결실

by 바로요거 2008. 7. 4.
 

Ⅲ한민족의 종교=신교=유불선의 모체->무극대도로 결실

ⅰ신교란 무엇인가?

⑷신교의 경전과 철학

①경전

 ⓐ조하경:천부경-우주만물과 인간의 조화원리를 담고있다

 ⓑ교화경:삼일신고-하나님의 진리법칙을 가르친다

 ⓒ치화경:참전계경-인간완성을 위한 수신서

②천부경,삼일신고,참전계경

 ⓐ천부경과 삼일신고는 9천년전인 환국시대부터 구전되어오다가,6천년전 환웅천제이후 녹도문자로 기록

 ⓑ참전계경(366사)-환웅천제로부터 유래,환웅천제께서 배달국을 여신 시점

 ⓒ삼일신고(366자)

  ㉮1장-허공-36자

  ㉯2장-일신-51자

  ㉰3장-천궁-40자

  ㉱4장-세계-72자

  ㉲5장-인물-167자

 ⓓ366사는 모두 8강령으로 크게 상경과 하경으로 나뉜다

 ⓓ366사의 숫자 366은 삼일신고의 총글자수 366자와 일치

 ⓔ366이란 숫자가 삼일신고와 366사에 공통적으로 쓰인것은 같은 내용을 전달하되 그 전달체계만 다르기 대문

 ⓕ천부경,삼일신고,366사의 가르침은 단군조선으로 그대로 계승

 ⓖ단군조선때는 전서로 전했다

 ⓗ단군조선의 후예들인 부여,고구려,대진국(발해)과 요,금,청(배달겨레의 한 분파가 세운 나라)나라 뿐 아니라.

   터어키,일본등에 까지 전해졌다


ⅱ신교의 경전=천부경

⑴천부경의 의의

①81자에 불과한 천부경은 1만년 우리역사,인류문명사의 시원과 함께 하여온 가장 오래된 경전,가장 간결,가장

 완전,가장 심오한 불변의 진리

②미국CIA에서 전세계의 암호와 경전을 다 해독해지만 유일하게 천부경만은 해독하지못했다고 한다

 ⓐ천부경을 알지 못하고는 동양사상,특히 한민족의 신교정신을 이해할수 없다.천부경은 우리 민족의 으뜸가는 뿌리     사상이다.천부경은 하느님께서 우리 한민족에게만 주신 특별한 진리의 말씀이다

 ⓑ한민족의 3대 건국이념인 광명이세,홍익인간,제세이화 사상의 뿌리가 천부경을 비롯한 신교의 3대경전안에 모두     들어있다.인간의 삶에 대한 영원한 도를 깨닫게 하는 하늘의 말씀이 들어있다

 ⓒ천부경에는 한국을 상징하는 음양태극과 천지인 삼태극의 뿌리가 들어있다.천부경은 한사상의 원류이며,역학과      상수학의 모체

 ⓓ천부경은 하늘의 법도,즉 우주의 창조적 이치를 가장 논리적이고 압축적으로 해설한 지상 최고의 경전

 ⓔ천부경은 세상에 존재하는 공간 속의 모든 것을 알아낼수잇는 원리를 담고있는 위대한 진리

 ⓕ천부경은 앞으로 전개될 후천의 세계를 상징,밝은 미래를 약속하고잇다


⑵천부경의 전래경로

①9천년부터 구전되어오던것으로 6천년전 녹도문으로 전해�고 4400년전 단군조선시대에는 전서로 전해짐

②신라의 반도통일이후 천부경 공부는 열기가 식어지고 최치원이 돌로만든 비석에 전서로 새겨진 천부경을 발견,

묘향산 석벽에 한문으로 옮겨놓음

③천부경이 모습을 다시 드러낸것은 1916년 계연수 선생이 묘향산 석벽 발견,탁본해서 1917년 단군교당으로

  원본보냄


⑶천부경의 구조

①서론-일시무시일/석삼극 무진본

②본론

 ⓐ생성론(천일일 지일이 인일삼/일적십거 무궤화삼/천이삼 지이삼 인이삼/대삼합육생칠팔구/운삼사성환 오칠일묘연)

 ⓑ우주론(만왕만래 용변부동본)

 ⓒ인간론(본심본태양/양명 인중천지일)

③결론-일종무종일


⑷천부경의 내용

①일시무시일-(보이는)하나의 시작은 (보이지않는) 무에서 시작하니 (천지창조)시작은하나이다

②일석삼극무진본-하나가 갈라져(천지인)삼극을 이루나 그 근본은 다함(끝)이 없다

③천일일 지일이 인일삼

 ⓐ하늘이 (한얼과)하나됨이 (천지조화)첫째요

 ⓑ땅이 (한얼과)하나됨이 (천지조화)둘째요

 ⓒ인간이 (한얼과)하나됨이 (천지조화)셋째이다

④일적십거 무궤화삼-하나씩 쌓아 무한히 큰 덩어리가 되면 삼으로 화해버린다

⑤천이삼 지이삼 인이삼-하늘은 둘(음양)로써 셋을이루고,땅은 둘로써 셋을 이루며,인간도 둘로써 셋을 이룬다

⑥대삼합육생칠팔구-큰 3(천지인)을 합하면 6이 되고,6이 7,8,9를낳는다

⑦운삼사성환오칠일묘연-3과 4가 운용되어 고리(원)을 이루며,5와 7이 작용함으로써 일(우주대자연)은 묘한일이많다

⑧만왕만래용변부동본-대자연의 변화가 끊임없이 계속되지만 그 근본(한얼,하나님,도)은 흔들리지 않는다

⑨본심본태양-우주 대자연,일 즉 천일신 한얼의 본래 마음의 근본은 큰 빛 즉 광명이다

⑩양명인중천지일-밝게 깨우친 인간에게 하늘과 땅의 일 즉 한얼의 정신이 들어와있다.다시말해 인간이 깨치면

영적존재가 되어 천지간에 가장 위대한 첫째가 된다는 뜻이다

⑪일종무종일-하나의 끝남이 무로 끝나나 끝남은 하나이다


ⅲ불교의 나들이와 복귀

⑴석가모니부처 이전에 전불시대가 있었다

 ⓐBC230년(인도 마우리아 왕조의 아소카왕이 불교진흥을 펴기시작)→BC221년(진시황이 거대불상 건립)

  →BC130년(불교가 중국에 전래)

 ⓑ진시황이 건립한 불상은 전불의 부처

 ⓒ근거:화엄경에서 석가부처 자신이 설법한 말/삼국유사 <아도기라전>에서 아도화상의 어머니 곱단(고도령)이 아도          화상에게 한말/당태종 이세민이 편찬한 [진서]의 <동이 마한전>,진수의 [삼국지]<위지 동이전>등에 나옴

⑵전불시대의 불교 종주국은 한국이었다

 ⓐ신라 월성 동쪽,용궁남쪽에는 가섭불의 연좌석이 있다-제가의 전기에는 전불시대의 불교종주국이 한국

 ⓑ해중에 금강산이 있는데 모든 보살이 그 산주에 살고있다-[화엄경]에도 바다건너의 동방나라가 불교종주국


⑶신교에서 출발한 불교의 뿌리

①석가모니불 이전의 전불시대를 장식한 사람들은 태보복희의 후예로서 소호라 했고,제천금인으로 불상을 모셨다고 하여 소호금천이라 함

②소호금천의 후에인 인도아리안족의 한 맥이 중앙아시아(아리랑 고개)를 넘어 인도에 들어가 베다문화를 만들면서 브라만교로 승화시켜 석가불교를 역사에 등장시킴

③네팔인 가비라국의 태자로 태어난 석가모니는 코리족 출신,동족 몽골리안 중에서 이동해 옴

 ⓐ한민족-인본주의 사상,불교사상이 인본주의

 ⓑ한국-금강산,불교에 금강산과 금강경이 있다

 ⓒ한민족-백의,고대에 인도인이 백의를 입었고 관세음보살이 백의를 입으므로 백의대사라 부른다

 ⓓ소호족,한국의 화랑도-삭발,불교도가 삭발,소호족이 금동으로 빚은 사람을 모셨는데 불교의 부처들이 금불상

 ⓔ한국의 주신을 환인이라 칭하는데 불교가 33천의 주신을 환인이라 칭한다

 ⓕ한국에 환인환웅단군의 3성을말하는데 불교가 아미타 관음 세지의 3존을 말한다

 ⓖ한국은 환웅이 단목아래에 하강했다하고 고조선의 통치자를 단군이라 칭하고 또한 단궁을 사용

   불교는 신도를 단도라 칭하고,신도의 집을 단기라 하며,인도에서 가장 좋은 목향을 전단이라 칭함

 ⓗ신교문화의 소도신앙의식과 용어가 불교로 들어감,휴도 부도 불도 불타


⑷불교의 역수입

①불교의 역수입

 ⓐ고구려;소수림왕-순도가 불상과 경문 가져옴,아도는 고구려 불법의 시초

 ⓑ백제:침류왕-마라난타로부터 불교 받아들임

 ⓒ신라:진흥왕(시호를 법흥왕으로 고침)-이차돈의 순교로 공인

②중국으로부터 도교와 불교의 수입으로 신교정신이 약해지면서 쇠퇴의 길로 들어감

 ⓐ신라와 백제는 불교를 받아들인후 이상 국가를 세우려함

 ⓑ고려는 정권과 결탁하여 부패,조선의 강한 박해와 일제시대 승려의 90%가 결혼,황국불교가 되어 거의 폐망

 ⓒ원효 통불교사상(현실참여적 민중불교운동)-의천(천태종),지눌(조계종)-정혜쌍수(수행을 통해 지속적으로 수행)적    단계로 반개되었다가 조선말 만해 한용운에 의해 현실참여 민족운동으로 만개

 ⓓ불교는 1600년 이상을 이땅과 함께 하여옴,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5개 문화유산중 2개(석굴암과 팔만대장경)    가 불교것이다,일본의 대정신수 대장경은 해인사의 팔만대장경을 모델로 삼음


ⅳ유교의 나들이와 복귀

⑴유교의 뿌리는 동이문화의 신교정신이다

공자가 [주역]에서 중국의 성군들이 ‘신도로써 교화를 베풀었다’고 말한 사실은 유교 군자문화의 원류가 공자이전에

동이족에 이미 있었으며,배달조선의 제천문화와 신교가 중국문화에 전수되어 계승된 사실을 알려준다


⑵유교의 역수입(복귀)

①고구려;소수림왕-태학설립

②백제:근초고왕과 근구수왕-이직기와 왕인등이 일본에 논어,천자문,효경등을 전함

③주기론:장횡거,정명도-서경덕에 의해 번창

④주리론:정이천,주희-이황에 의해 번창

⑤주기론과 주리론은 이율곡에 의해 통합(이기일원론적 이원론)

⑥불교는 실천불교,민중불교로, 기독교는 해방신학,민중신학, 유교는 양명론자를 포함한 실사구시의 실학운동 펼침


ⅴ선교의 나들이와 복귀

⑴도교의 나들이와 복귀

①도교는 동이족의 신교사상에서 유래

ⓐ도교의 시조는 황제헌원과 노자(황노지교)라고 한다

ⓑ도교는 황제의 삼황내문에서 비롯,황제와 노자는 동이족

ⓒ신선사상의 중심지로서 동방의 백두산이 숭앙,진시황,한무제등이 삼신산을 찾아 불로장생약을 구해오도록 함

ⓓ삼신산은 백두산으로 KQrNLA


②도교의 역수입(복귀)

ⓐ고구려 사람들이 다투어 오두미도를 신봉했다거나 고구려 영류왕때  당고조가 고구려에 도사와 함께 천존상보냄

ⓑ도교를 국가 종교로 받아들인 것은 보장왕때 연개소문에 의한 건의로 이루어짐

ⓒ고려까지 불교와 함께 성행


⑵기독교의 나들이와 복귀

①수메르 문명은 환국으로부터 유래되었다

ⓐ수메르 문명은 수밀이국,모세오경은 수메르 법전에서 유래,바벨탑은 지구랏,아브라함은 우르에서 가나안으로 이주

ⓑ소호금천씨의 후예들인 수메르 민족은 크게 세맥으로 뻗어나감

 ㉮아브라함족-우르에서 가나안으로 이주

 ㉯악카드족-메소포타미아에 먼저 이주,메소포타미아 문명 일으킴

 ㉰아담족-태호복희의 여동생 여와씨의 후예,모계의 씨족사회


②기독교의 태동과정과 신교의 영향

ⓐ메소포타미아와 아르메니아 고원놓고 쟁탈전벌임,악카드족은 악카드 왕국건설

ⓑ악카드왕국은 수메르 유민을 없애기 위해 언어탄압과 함께 강제이주,혼혈적 혼인정책 강요

ⓒ기독교의 태동

 ㉮갈데아 우르에 살던 아담족의 20대손 아브라함이 유프라테스강을 건너 가나안에 이주

 ㉯히브리민족은 아브라함의 7대손 모세에 의해 인도,박해받던 애굽탈출,가나안에 들어가 여호와신이 유태민족속에     뿌리내리게 되고 구약의 모세오경이 창조

 ㉰이스라엘민족은 다윗과 솔로몬시대에 번영,솔로몬 사후 북왕국 이스라엘과 남왕국 유다로 갈라짐

 ㉱이스라엘-앗시리아에의해 멸망

 ㉲유다-바벨론에 의해 멸망

ⓓ수메르의 신교신앙이 기독교에 미친 영향

 ㉮환국의 종교의식이었던 제천의식과 하늘숭배사상은 지구랏 제천단으로 계승,바벨탑 건립으로 이어짐

 ㉯신교의 삼신신앙과 삼일신고 신관은 유대민족의 유일신 신앙과 기독교의 삼위일체관에 유입

 ㉰태호복희씨때까지 전승된 족외우혼(남녀 공히 서로 두명씩의 배우자를 가질수있게 만든 제도)의 모권제는 유태인     에게 흘러들어가,아브라함부터 이삭,야곱까지 적용

 ㉱모세오경의 불륜관계는 모친제 족외우혼의 전통때문이었던 것

ⓔ모세의 홍해건너 탈애굽시도는 조상신 여와를 지방신으로 승격,반애굽화,반민족적 이방주의의 동족을 단일적 영적집단,유태인 특유의 유기체적 민족집단으로 변모시키기 위함

ⓕ유태인의 뿌리가 한국사람,신교에서 유래,로마에 이식되면서 정치적으로 이용,곡해되어 헬레니즘과 혼음,기독교로 서양화되기 시작함

ⓖ환국의 신교문화

 ㉮서구정신의 맥(내적):수메르문화의 신교정신→유태문화(기독교)

 ㉯서구정신의 맥(외적):수메르문화→메소포타미아 문명→그리스로마문명(헬레니즘)→중세 히브리문화(헤브라이즘)

                      →현대 유럽문명


③기독교의 역수입

ⓐ정조때 이승훈이 북경에서 서양신부에게 영세받고 돌아옴,신앙운동이 활발화됨

ⓑ1831년 조선교구 창설,김대건이 마카오에 가서 신학교 졸업,최초 신부가 됨

ⓒ1866년 프랑스와 수교후 천주교의 자유로운 포교와 신앙이 허용,개신교에서 전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