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이 시대를 살아가면서 꼭 알아야 할 유용하고 세상에서 가르쳐 주지 않는 차원 높은 정보를 공유하고자 합니다. 본 블로그에서 전하고자 하는 메시지의 핵심을 잘 간파하셔서 끊임없이
인생담론*행복론/新기술*미래문명

빛의 움직임까지 보는 현미경, 국내 최초 개발

by 바로요거 2007. 10. 23.
유종안 (한마음_)
 
빛의 움직임까지 본다
[소년조선] 2006년 12월 22일(금) 오후 05:39 

빛의 크기와 움직임을 관찰할 수 있는 현미경을 국내 연구진이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서울대 물리천문학부 김대식 교수팀과 고려대 물리학과 박규환 교수 연구팀은 22일 편광성을 활용해 나노 영역에서 빛의 전자기파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벡터장 나노 현미경’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연구는 내년 1월 창간하는 국제 학술지 ‘네이처 포토닉스’에 실린다.

19세기 말 영국 과학자 맥스웰은 빛이 크기와 방향을 가진 전자기파라는 사실을 이론상으로 밝혔지만 여태껏 눈으로 확인된 적은 없었다. 김 교수팀은 1년여의 연구 끝에 현미경(탐침) 끝에 나노미터(nm·10억분의 1m) 금속 입자를 붙인 나노 편광판을 만들었다. 금속 입자가 산란시킨 빛을 편광판이 분석해 빛의 크기와 전기적 방향을 표시하게 된다.

국양 서울대 연구처장은 “벡터장 현미경을 사용하면 지금까지 현미경으로 볼 수 없던 바이러스 존재를 밝혀내는 등 앞으로 생명공학·물리학·화학을 중심으로 한 과학 기술 전반에 걸쳐 응용 분야가 무궁무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 김효섭 기자 4kids@chosun.com